한 달 안에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4가지 방법

2018-02-18

한 달 안에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한가? 자존감은 다른 사람에게 무시당하거나, 다른 사람의 손에 맡겨져서는 안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세상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끊임없이 나를 확신시켜주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우리가 ‘아니오’라 말해야 하는 순간에도, 우리는 결국 ‘네’라고 대답하고 있다. 우리는 자신에 대한 약간의 방치가, 당신 자신에게 매우 치명적이라는 것을,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다.

심리학에서, 자긍심만큼의 관심을 불러 일으킨 주제도 없다. 자긍심과 자부심, 자존감 등에 대한 모든 종류의 서적과 기사 및 논의도 존재한다. 이 시점에서, 우리들 대부분은 자기 발전의 전문가가, 자기 개선을 위해 우리에게 제공하는 전략과 도구가 무엇일지, 짐작하고 있다.

그러나 … 당신은 그게 무슨 말인지, 정말 알고 있는가? 정말로 당신의 자부심을 향상시킨다고 생각하는가? 꼭 그렇지만은 않다. 우리는 거울 앞에 서서,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나는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고, 아무 것도 나를 막을 수 없다. “고 스스로를 되뇌이며, 오늘도  일하러 간다.

하지만, 우리가 마음 속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좌절감과 우울증을 다시금 겪게 되는 일은, 그렇게 드문 일도 아니다. 우리는 자신이 불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얼굴을 보며, 우리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말을 두려워하며, 우리의 자존감을 일시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모든 일을 한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자존심이 실제로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니, 자신을 사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 주변의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부터, 우리 자신에 대한 인식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다뤄내야 한다.

한 달 안에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4가지 방법

우리의 사회적이며 정서적인 정체성을 구성하는, 아름답고 복잡한 섬유와도 같아, 쉽게 수리할 수 있고, 대체할 수도 있다. 이하에서, 그 좋은 수리를 도와줄, 4가지 사항들을 보도록 하자.

한 달 안에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4가지 방법

1. 스스로를 채우는 방법을 배우자

자신을 채우는 법을 모른다는 것, 그것은 저주와 같다. 우리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도록 하는 악의어린 주문과 같다. 우리 자신이 나에게 주지 않는 것을, 엉뚱하게도 남에게서 구하려 하는 모순을 저지른다. 

우리의 중요한 다른 사람, 예를 들어 친구 및 가족이 우리의 아이디어나, 작은 하나하나의 희망 등을 도와주길 바라고, 만일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그들이 우리를 적대시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 어떤 작은 비판도, 우리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여기게 된다.

이런 식으로는, 우리는 그 어떤 행복도 얻어낼 수 없다. 우린 그저 행복의 부스러기만 원할 뿐이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긍정적인 사랑, 인정, 그리고 마음을 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사지를 잘린 느낌을 겪게 된다.

우리는 감정적으로 독립적인 사람들, 즉 본질적으로 스스로사 귀중하고, 완벽하게 목표에 부합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는 스스로에 대한 비판도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칭찬과 비판: 칭찬은 우리를 무뎌지게 하고, 비판은 성장하게 한다

2.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자기확신을 피하자

이 주제는 이 글의 서두에서 언급한 바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약간의 의식의 흐름도 거치지 않고, 거울 앞에 서서,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한다, 나는 능력이 있다, 나는 아름답다. 아무도 나를 해칠 수 없다. 왜냐하면, 나는 그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라고 스스로 되뇌이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물론,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 방법이 효과적일지도 모르지만,  이런 부류의 일반적인 문구는, 그저 ‘속빈 강정’과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즉, 짧은 시간 동안 일시적으로 우리의 자부심을 향상시키지만, 곧 그들은 ‘소화되어버리고’, 효과가 사라진다. 붕 떠 있고, 모호하고,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동안 우리를 치료하지는 못한다.

마음을 움직이는 개인적이고 친밀한 확신을 가져보자.

얼굴

3. 자신만의 감정적 면역 체계를 만들어보자

우리의 자존감이 낮으면, 우리의 크고 작은 일상 생활에서 심리적 상처에 더 취약해지게 된다. 우리는 좌절과 실패에 저항하기 힘들어진다. 실망은 우리를 더 아프게 한다. 그리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다루기가 어렵게 만든다.

  • 진정한 자신만의 ‘정서적 면역 시스템’을 만들어 자부심과 자존감을 높여보자. 우리 몸이 기관, 세포,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한 각기 다른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심리적인 면에서도 방어 메커니즘을 필요로 한다.
  • 그게 무슨 뜻일까? 자기 사랑, 자신감, 좋은 자화상, 긍정성, 탄력과 회복력, 유머 감각, 그리고 과감히 ‘아니오’라 말할 지를 아는 과감함 등, 우리의 정신을 키우고 보호하기 위한 충분한 영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4. 혼자의 희망에 따라 살 수 없으며, 신념이 필요하다

자존감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에서, 어쩌면 당신은 “모든 것이 다다 좋아질것이고, 나는 성공할 것이고, 나는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할 거야. “이라고 스스로 에게 말할지도 모른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이런 식의 자기 긍정은 수명이 길지 않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에 대한 희망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신념, 확고하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신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에게 피드백을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현실적으로 우리의 기술, 업적 및 능력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나는 사회 문제에 매우 능숙하다. 나는 대학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고, 나는 이 일을 해내도록 훈련받았다. 난 적절한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안해할 이유가 없다. 자신을 의심 할 이유가 없다. 그러므로 나 자신을 의심하면 안된다. 나는 내가 가치있는 것을 잘 안다. 나는 과거에 내가 이미 많은 것을 성취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 매우 쉽게 가능하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