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성이 없는 사람들: "나는 모든 걸 지금 원해"

01 3월, 2020
조바심은 우리 인생을 좌절, 분노, 불행으로 치닫게 만든다. 참을성이 없는 사람과는 어울리기도 쉽지 않는데, 여기 우리에게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 전략이 있다.

참을성이 없는 사람들은 어디에나 있으며, 우리도 이런 사람을 한 명 정도는 알고 있다. 이 사람들은 끊임없이 좌절하고 어떤 것에도 만족하지 못한다.

또한, 그들이 행복할 때도, 그 행복은 오래 가지 못하고 불안으로 묶여 있다.

그리고 다음 순간이 되면, 그들은 더 많은 것을 필요로 한다. 부정적인 감정에 자양분을 공급하거나 참을성이 없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만큼 어려운 일은 없을 테다.

우리 대부분은 이런 사람들을 알고 있다. 아니면 우리 자신이 통제하기 어려운 성급한 기질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사는 건 과연 우리에게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까? 조바심의 감정적, 심리적 부작용은 과연 무엇일까?

우선, 이런 식으로 생활하면 심각한 스트레스와 불안이 유발된다. 영국의 작가 존 러스킨(John Ruskin)은 희망이 조바심을 동반할 때 그 희망은 더는 즐겁지 않다고 말했다. 따라서 조바심은 우리의 안녕을 제한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하지만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면 더 평화롭고 인내심이 강하며 중립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참을성이 없는 사람들: "나는 모든 걸 지금 원해"

참을성이 없는 사람들과 그들이 느끼는 끊임없는 좌절

어떤 사람들은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 조바심이 커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오늘날 어린이와 청소년은 좌절에 대한 내성이 매우 낮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진에 빠르게 눌러지는 “좋아요”와 같은 즉각적인 만족감이 필요하며, 한편으로는 지속적인 긍정적 강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문제는 소셜 미디어 중독보다 더 복잡하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의 한 연구는 수천 명 이상의 학생들을 분석함으로써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낳았다.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신장 박사(Dr. Xin Zhang)는 조바심과 인지적, 사회적 무능함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참을성이 없는 사람들은 충동적이고, 생각 없이 행동하며, 현재를 제대로 즐기지 못한다.

그들은 또한 매우 빠르게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이 사람들은 집중 시간이 짧고 마음을 수시로 바꾸므로, 자신이 받는 정보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항상 서두를 때, 다른 관점을 고려하고 배울 시간이 없듯이 말이다.

참을성이 없는 사람들은 또한 더 많은 관계적인 문제를 갖는 경향이 있다. 그들과 어울린다는 건 실제로 매우 어렵다. 또 그들은 무언가를 원할 때 지금 당장 원한다.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데 필요한 존중, 이해 및 정서적 친밀감은 그들에게서 찾아볼 수 없다.

조바심은 단순히 인내심의 부족이 아니라 교육의 부족이다

핵심을 살펴보면, 조바심이 학습된 행동이란 사실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속한 문화, 상황 및 교육에 따라 우리가 얼마나 참을성이 없는지가 결정된다.

부모는 종종 참을성 있게 기다리고 즉각적인 만족을 얻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불알을 받아들이도록 자녀를 가르치는 데 실패한다.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대신, 우리는 인터넷 연결 상태가 느리거나 누군가가 우리의 문자 메시지에 즉시 응답하지 않을 때 이성을 잃는다. 그러므로 집과 학교에서는 인내심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사회가 우리를 시속 200마일로 밀어내려 할지라도, 각 개인은 매일 참을성을 연습할 책임이 있다.

조바심은 단순히 인내심의 부족이 아니라 교육의 부족이다 

조바심을 통제하기 위한 팁

감정과 즉각적인 충동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면, 조바심을 충분히 인내로 바꿀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다음의 질문을 고려하자.

  • 나는 언제 참을성이 있는가? 일반적인 상황은 무엇인가? 과도해지는 이런 상황에 대한 분석을 멈추고, 우리의 조바심이 깨어나는 것을 멈춰야 한다. 많은 사람은 운전하면서 참을성을 잃는다. 다른 사람들의 경우, 어린이나 십 대를 양육하거나 아니면 심지어 사람들과 잘 지내려고 할 때 조바심이 날 수 있다.
  • 무엇이 이를 유발하는가? 두 번째 단계는 유발 요인을 식별하는 것이다. 다음의 몇 가지 예를 확인해 보자. “아들이 아침에 학교에 가야 하는 데 일어날 생각을 하지 않으면 나는 참을성을 잃어요”, “교통 체증이 심하면 참을성을 잃어요”, 또는 “시험 결과를 보면 참을 수 없고, 기분이 나빠져요.”
  • 조바심을 다루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일부 전략을 사용하여 조바심을 제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자. 이 전략들은 충분한가?
  • 합리적인 초점을 적용하자. 조바심을 다루는 유용한 전략은 합리적인 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십 대 자녀가 자신의 책임을 소홀히 해서 염려된다고 하더라도 화를 내지 않도록 노력하자. 그렇게 하면 결국 기분만 상하게 되고 상황이 악화할 뿐이다. 대신 자녀와 합리적으로 대화하여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하자.
  • 마음 챙김. 마지막으로, 마음 챙김과 같은 전략을 살펴보는 건 조바심이 날 때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이는 또한 주의와 정서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참을성이 없는 사람들은 늘 존재할 것이다. 그리고 어떤 특정 상황에서는 모든 사람이 조급하게 행동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지만, 침착함을 유지하기 위해 마음을 훈련하는 적절한 전략과 수단을 써야 한다. 그렇게 하면 삶의 질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 Chien-Kai Chen (2012) Comparing Jiang Zemin’s Impatience with Hu Jintao’s Patience Regarding the Taiwan Issue, 1989–2012. Journal of Contemporary China. https://doi.org/10.1080/10670564.2012.701034
  • Reuben, E., Sapienza, P., & Zingales, L. (2015) Procrastination and impatience. Journal of Behavioral and Experimental Economics 58, 63–76. https://doi.org/10.1016/j.socec.2015.07.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