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말은 얼마나 가치있는가?

· 2017-06-02

“사람의 진정한 가치는 그 사람의 말에서 온다.”

요즘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안 듣는 경향이 있는 듯 하다. 사실, 남자건 여자건, 그 사람들의 말은 의외로 드물다. 당신의 말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이 경쟁이 치열한 세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거짓말은 필요악과 같고, 거짓과 진실을 섞어 말하며, 약속과 계약을 불가피하게 깨고, 다른 사람들을 외면하기도 한다고 믿는다. 자신의 말 한마디의 가치와, 그 말을 지키는 것에 귀기울이지 않게 되어버렸다. 여러 변명들만 나돌아다니고, 그로 인해 사람들은 서로 겉 모습을 잘 보이고자 한다.

하지만,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마음가짐이 매우 옹졸하다. 장기적으로 보건대, 이런 습관은 그 사람을 무책임하고, 무감각하고, 표리부동한 사람이라고 여기게 만들 것이다. 이 습관은 당신의 삶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가족과의 관계에서도, 사회적, 직업적 관계에서도 말이다.

당신의 말이 당신을 정의한다

사람에게 정직함보다 더 많은 품위를 주는 것은 없다.

수많은 지키지 못한 약속들이 “예”라는 말을 말하도록 강요하는 상황에서 만들어진다. 정직함을 위한 첫번째 단계가 바로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이다. 어떻게? 음, 아마 당신은 “이해가 잘 안 갑니다.” ” 이 주제에 대해 잘 모르겠어요.” “그 날짜까지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 날짜에 안 될 것 같습니다.” 등과 같은 말을 하기가 민망한 건지도 모른다.

하지만, 설령 그것이 당신의 상사, 고객, 동료가 듣고자 하는 말이 아니더라도, 그들은 아마 의심의 여지 없이 “예, 알겠습니다.”라고 말해놓고 그 뒤에서 사고치는 것보다는 차라리 앞에서 말한 것들을 듣는 것이 나을거라고 장담한다.

게다가, 당신이 당신의 말을 지킨다면, 다른 사람들은 당신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도, 기업들도, 업무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의 교육을 해줄 의향이 있고, 일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명예로운 사람과 일할 수 있다면 말이다.

이번 일을 위해서 당신을 고용하지 않을 수 있지만, 미래에는, 믿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할 때, 당신을 고용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당신은 앞으로 설명할 두 가지 덕목들을 더 갖추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 겸허함과 겸손함이다.

겸허

그 어떤 것도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어떤 개념에 대해, 우리의 지식이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데도 말해야 하는 압박을 느낄 필요가 있을까? 우리는 심지어 도움을 구하는 질문조차도 하기 힘들어한다. 이 행동의 원인의 근원은, 자존감의 결여에 있다. 만일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춰지는 지 불안해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능력을 과대포장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잠시 멈추고 생각을 해보자: 당신이 더 많은 능력과 재능을 갖고 있는지, 아닌지. 만일 그렇다면, 당신이 어느 한가지 분야를 마스터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당신이 가치 없는 존재인 걸까? 물론 아니다!

게다가, 당신이 당신의 의심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결코 배울 수 없다. 이런 부류의 노력을 처음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면, 당신의 주변에서는 현실적인 기대를 갖게 될 것이다. “와, 전문가인 줄 알았는데.”와 같은 생각보다는, 오히려 “초심자치고는 나쁘지 않네.”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겸손

겸손은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이다. 겸손한 사람은 자신이 무엇이 가능하고, 얼마나 걸려서 그것을 이룰 수 있을지, 그것을 자각하고 있다. 모든 사람은 각각의 리듬을 갖고 있고, 각기 다른 에너지를 갖고 있다. 그러니 당신이 당신의 말을 지키지 못한다면, 그것은 당신 스스로를 잘 알지 못한다는 징후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정직한 사람은 30분 안에 이 바쁜 러시 아워 속에서 보고서를 마치고, 두 이메일에 응답할 수 있다고 감히 말하지 않는다. 행동하기 전에, 말하기 전에 생각하여, 너무 일을 벌리지 않도록 하자.

예를 들어, 당신의 친구나 친척이 주말에 이사하는 것을 도와줄 거라고 약속하기 전에, 앞으로 주어진 일주일을 먼저 생각해보기로 하자. 현실적으로, 당신은 이른 아침에 갈 수도 있고, 점심이나, 혹은 오후에 갈 수도 잇지만, 어쩌면 운나쁘게도 일이 있어서 가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런 말을 할 수도 있다: “가능할지 어떨지 금요일에 알려줄게.”

사실, 소위 “하얀 거짓말”이나, 과장이나 깨진 약속들은 당신의 가치와 통합성을 해치게 된다. 반면, 겸손은 당신이 가치 있고 리더십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