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에게 동기부여 하는 방법

2019-04-08

이 글에서는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한 학생이 중학교에 입학하면, 동기부여는 그 아이가 얼마나 잘 배울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사실, 보통 동기가 없는 학생이 되는 것과 함께 오는 무관심은 때로 그들 스스로 통제하기 어려운 다른 행동들을 포함한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10대가 되면 더더욱 그렇다.

사화적으로 성장해감에 따라 아이들은 행동, 가치관 및 규칙을 습득해간다. 이는 또한 그들 자기 생각, 느낌, 행동 방식을 갖기 시작함을 뜻한다. 이 단계에서는 반항, 무관심, 안목 부족, 고립 및 회피라는 주요 위험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이때 동기부여가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동기부여: 종류

동기부여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며, 우리가 행동하도록 밀어붙인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전문가들은 동기부여를 두 가지 종류로 정의했다.

  • 내재적 동기부여는 우리가 흥미를 느끼는 일을 하도록 만든다. 그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 외재적 동기부여는 가장 유용한 종류이며, 다른 목적을 달성하거나 처벌을 피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외재적 동기부여는 아이들이 영어 숙제를 먼저 하고 난 후 친구들과 축구를 하러 나가도록 만든다.
어떤 동기를 부여해야 할까?

그래서 학생들이 그들이 배우고 있는 것에 대해 흥미가 있어서 독서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아이들은 스스로 무언가를 성취했다고 느낄 것이다. 그러면 학생들은 본질적으로 동기부여를 받게 된다. 문제는 이러한 종류의 동기부여가 모든 면에서 작용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면화가 중요하다. 이는 외부에서 오는 행동, 가치 및 규칙을 채택하고 나중에 자신만의 독립적인 과정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다시피, 내재적 동기부여는 교육의 목표이다. 따라서 전체 수업에서 이러한 동기부여를 할 필요가 있다!

학업 성적 및 학생의 동기

Good and Brophy(1983)는 학교에서의 동기부여 개념이 두 가지 구체적인 사항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 학생의 수업 참여 수준.
  • 어떤 주제나 활동인지에 상관없이, 학생들이 숙제하기 위해 쏟은 노력.

그들은 또한 동기부여와 성적 사이에 중간 정도의 긍정적인 상관관계(.34)가 있다고 말했다. 더욱이 이 둘은 서로 연관이 있으므로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기본적으로 동기부여를 받은 학생들은 높은 수준의 학업 성적을 거둘 수 있다. 그리고 높은 학업 성적은 그들이 그 성과를 유지하도록 동기부여 한다.

여러 명의 자녀를 둔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각 자녀의 학업 성적 간에 큰 차이가 있음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한 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학업에 있어 훨씬 더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언어 문제와 같은 추가적인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가 훨씬 어려울 수 있다. 그들은 더 나은 욕망을 통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한다. 동시에 일부 지능이 뛰어난 학생들은 낮은 성적에 대해 결국 편안하게 느끼게 된다.

이를 염두에 두면, 중간 정도의 성적에 만족하는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이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진학할 때 더 실패하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여기서 문제는 노력을 쏟는 가치를 그들이 결코 내면화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학업 성적 및 학생의 동기 

학생들에게 내재적 동기부여 촉진하기

학생들의 가족이 동기부여를 하지 않는다면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그 누구도 그들에게 가르쳐주지 않는다면 십대들이 어떻게 내재적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겠는가?

우선 이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이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그러면 사물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기 시작할 수 있다. 또한 목표를 시각화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가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거나 공부 습관을 들이지 못했다면, 지금부터 관심을 가지도록 도와야 한다.

부모는 또한 다른 양육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일부 권장되는 양육 방법은 아이들에게 자기 규제 및 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장려한다.

매클리랜드의 인간 동기 이론(McClelland’s human motivation theory)

미국의 심리학자 데이비드 매클리랜드(David McClelland)는 다음과 같은 교실 동기 이론을 제시했다.

  • 새로운 것을 맛볼 수 있도록 장려하기.
  • 학생들에게 호기심 불러일으키기.
  • 그들의 학업 성적에 따라 개인의 자율성 장려하기.
  • 자기 평가 방법 배우기.
  • 책임감.
  • 학부모는 학업 성취도가 높고 명확한 평가를 받았다고 주장한다.
  • 나이가 들면서 독립성을 향해 더 나아가기.

다른 동기부여 이론은 또한 학생의 자기 평가가 학업 성적 및 자신의 노력 수준을 인식하는 방식과 같은 다양한 동기부여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말한다.

매클리랜드의 인간 동기 이론(McClelland’s human motivation theory)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하는 방법

그 이론은 목표를 성취하도록 아주 동기부여가 된 학생들은 그들의 능력 및 노력의 결과로 승리를 맛보게 된다고 말한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학생들보다 훨씬 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초기부터 학생들을 동기부여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