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질환의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

최적의 대처 전략은 수용에서 시작된다. 상황에 대한 관점을 관리하지 않고는 조처하기가 어려운데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까?
만성 질환의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8 10월, 2022

만성 질환의 영향은 환자에게 매우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발병률, 다인성과 삶의 질을 제한하므로 환자의 경제, 정치, 사회 및 사생활에 진정한 도전이 된다.

만성 질환을 어떻게 관리할지 궁금할 수 있다. 만성 질환이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때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생에는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특정한 사실과 변수가 있는데 바로 만성 질환이 그러한 예다.

다음에서 만성 질환을 수용한다는 것이 실제로 어떤 의미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만성 질환의 수용은 체념, 수동성 및 패배주의적 태도와 다르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만성 질환의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만성 질환의 수용

만성 질환의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 수용

수용은 살면서 주어진 것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의미한다(Hayes, 2013). 즉,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그 모든 의미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수용은 중요한 확인이며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결정을 지원하는 훌륭한 적응 운동이다. 2018년, 오코넬의 자료에 따르면 만성 질환의 수용은 내적 풍경과 일상 속 사건을 완전히 포용하는 친절하고 열린 마음과는 차이가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수용은 현실, 자신의 존재 및 변화하는 상황에 자신을 공개하는 것이다. 자기 패배적인 행동, 고통과 인내가 아닌 그 순간에 있는 그대로 몰입해서 자기감정, 감각과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비저항 또는 삶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것이 수용의 본질이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받아들이면 현재의 고통을 악화하는 투쟁이나 저항할 필요가 없다.

수용과 사임은 완전히 다르다. 사임은 수동적인 방식으로,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과 인지 및 정서적 단절을 경험한다. 수용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인생이 흘러가는 그대로 지켜보면서도 역경을 딛고 목표를 달성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움직이고 변화하게 한다.

만성 질환을 수용하는 방법

만성 질환에 관해 개방적으로 수용한다고 해서 두 손을 놓고 가만히 있는다는 뜻은 아니다. 수용 후에는 당연히 치료나 개선을 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만성 질환을 수용하면 현실을 인식하고 변화를 시작할 수 있다. 또는 완전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사는 새로운 방법을 찾도록 한다.

만성 질환을 수용하는 몇 가지 핵심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투쟁과 저항을 멈추기

만성 질환은 길을 잃으면 전쟁터가 될 수 있는 어려운 경험이다. 끊임없는 싸움은 삶의 가치를 놓치게 만든다.

투쟁과 저항을 멈추면 자신이 원하고 기대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갈망과 통제의 문턱을 넘는다는 의미다. 만성 질환은 통제할 수 없고 지속된다. 불가피하고 통제할 수 없는 싸움에 저항하고 지칠 가치가 있는가?

투쟁과 저항을 멈춘다는 것은 자신의 질환을 잊거나 포기한다는 뜻이 아니다. 다른 말로 하면 질환이 자신의 삶이나 자아를 지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항을 멈추면 투쟁과 통제를 제쳐두고 현재를 살아간다. 따라서 만성 질환을 수용하는 첫 번째 단계는 저항과 통제를 버리고 삶을 인도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가치와 다시 연결하기다.

2. 연결하기

만성 질환을 수용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역경에 직면했을 때 평소의 행동 패턴을 거스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황을 통제하거나 회피하여 불쾌한 생각과 감정에 대처할 필요가 없다.

다른 한편으로 수용은 모든 불쾌한 감각, 고통, 괴로움과 연결되기를 요구하는데 불필요한 저항 없이 역경을 바라보고 느끼면 현재 상태를 더욱 악화한다.

연결에는 만성 질환을 인식하고 완전히 참여하는 것이 포함한다. 인식은 자동 조종 장치에서 벗어나 싸움, 통제 또는 회피를 중지한다는 의미다. 그 대신 현재에 집중하고 과거와 미래에서 벗어나 현재에 집중한다.

연결하려면 몇 분 동안 고요히 자기 몸과 불쾌한 감각 및 생각을 느끼는 것이 좋다. 긴장과 스트레스에 정면으로 맞서고 저항 없이 질병을 느끼는 데 시간을 투자하자. 그 순간에 푹 빠져서 신체의 어느 부분에 저항이 있는지 스스로 묻는다. 자신의 감정과 연결되면 어떻게 될까?

티베트어로 ‘통렌’은 ‘주고받기 또는 보내기와 받기’다. 이런 통렌 방식은 훌륭한 수행법이기도 하다.

  • 호흡을 관찰하며 수용 상태를 몇 분 동안 유지한다.
  • 질병으로 인한 불편함을 생각하여 시각화한다.
  • 불편함과 원치 않는 것을 들이쉬고 안도감을 내쉬며 호흡한다.

3. 만성 질환의 수용 방법: 개방하기

경험에 대한 개방은 자신의 고통이나 삶에 관한 이상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개방적인 자세로 삶이 가져다주는 것을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놓아주는 것을 의미한다.

개방은 억제 없이 일어나는 일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놓아주고 연결하는 것이 더 쉬워진다. 질환에 대한 개방성은 그 질병과 불편함에 관대하거나 피학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아니다. 그 대신, 연민을 통해 자신을 느끼도록 한다.

연구에 따르면 자기 연민의 구성 요소인 자기 친절, 보편적 인간성과 마음챙김은 역경과 만성 질환을 안고 살아가는 맥락에서 인지된 어려움에 직면하여 적응 행동을 생성한다고 주장한다.

만성 질환의 마음챙김

4. 마음챙김

마음챙김은 주관적 웰빙 증가, 심리적 증상 감소, 정서적 반응성 및 더 나은 행동 조절과 같은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마음챙김으로 개방성, 수용성, 호기심을 가지고 질환에 주의를 기울인다. 만성 질환이 있다면 마음챙김은 수용력을 개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마음챙김 그 자체가 지금 이 순간과 삶에 대한 헌신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또한 마음챙김을 연습하면 질병과 관련된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에 집중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 주의를 돌린다. 지금 이 순간으로 자신을 재배치하여 미래와 그 고유의 불확실성을 먹고 사는 불안의 표현을 약화한다.

그 의미까지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만성 질환을 수용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저항과 투쟁을 멈추고, 마음을 열고, 순간의 활력과 연결하면 만성 질환을 앓는 중에도 진정한 자신의 가치를 향해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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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ödrön, P. (2012). Los lugares que te asustan. Ediciones Oniro.
  • Hayes, S. C. (2013). Sal de tu mente, entra en tu vida. Desclée de Brou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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