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2019-03-31
당신의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긍정적인 관계, 스트레스 조절, 건강한 식습관 및 탄력적인 정신적 접근법을 통해 당신의 뇌를 빚어가라.

새로운 생각, 새로운 배움, 새로운 경험이 있을 때마다 뇌는 변화한다. 이 유연하고 복잡하며 환상적인 기관은 다양한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 우리의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 당신의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는 이해가 새로운 도구들 및 정신적 접근법의 적용을 위한 문을 열 수 있다.

알바로 파스쿠알-레오네 박사는 두뇌 가소성 분야의 최고 권위자 중 일인이다. 그는 하버드 의대의 중개과학센터에 연구원, 교수, 부학장(Associate Dean)으로 재직 중이다. 그는 인간 뇌와 그 잠재력에 관한 가장 고무적인 연구자 중 일인이다.

“당신의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란 문구는 한 가지 이상의 오해를 낳을 수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바로 잡아보겠다. 사실 뇌는 만성 질환을 치료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뇌는 많은 경우 만성 질환의 예방을 도울 것이다. 또한 우리가 생활 습관을 향상하면 그러한 질환의 영향력도 감소시킬 수 있다.

파스쿠알-레오네 박사에 따르면, 뇌를 “조각하여서” 적이 아닌 친구로 만드는 것은 우리에게 달렸다.

배려심이 많은 진실한 사람들과의 관계, 호기심을 간직하며 수용적으로 되는 것, 긍정적인 사고, 스트레스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의 건강과 웰빙을 향상시킨다.

뇌는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우리가 우리 뇌의 조각가다

뇌는 복잡한 별자리들로 가득 차 있다. 매일 인류는 우리의 작은 행성 너머로 펼쳐진 이 우주적 바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인류는 신경망에 관련된 자료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것을 즐기는 숙련된 우주 비행사들이다.

  • 모든 경험, 생각, 행동이 인간의 뇌를 변형시킬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 신경 생성이라 불리는 처리 과정이 발견되었다. 신경 생성은 중추 신경계가 새로운 뉴런을 계속 만들어낸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의 춘메이 자오 박사와 프레드 H. 게이지의 연구 및 이와 유사한 연구들은 이 처리 과정이 우울증, 기억 상실, 퇴행성 신경질환 같은 건강 문제들의 예방 및 영향력 완화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밝혔다.

이 분야는 의심할 여지 없이 신경 과학의 가장 흥미로운 분야 중 하나다. 왜냐하면 아주 최근까지만 해도 우리는 인생 초기에만 새로운 뉴런이 생성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유전자가 우리 뇌의 화학반응을 결정짓지 않는다

신경생물학에서 항상 고려해야 하는 두 가지가 있다. 이는 유전학과 후성유전학이다.

  • 이들은 우리 뇌가 특정 병리현상을 겪을 가능성이 큰지 작은지를 결정한다.
  • 그러나 이런 병리 현상의 예방과 관련해서는, 항상 한 가지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유전자가 우리의 건강을 100% 결정짓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새로운 생활 습관 및 더 나은 정신적 접근법을 수용하는지에도 달려 있다.

더 건강하고 가소성이 좋은 뇌를 만드는 조각가가 된다면, 많은 신체적, 심리적 증상의 영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뇌의 가소성

가소성이 좋은 뇌는 건강하고 회복탄력성이 좋은 뇌

당신의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왜냐하면 뇌는 가소성이라 불리는 놀라운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가소성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자.

  • 가소성은 신경계 환경에 반응하면서 자신을 변형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이는 진화상 이점으로써, 우리가 도전과 전반적인 어려움에 훨씬 잘 대응하도록 돕는다.
  • 신경가소성에 대해 말할 때는 경험으로 인해 초래되는 뇌 속의 모든 변화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 예컨대 회복탄력성은 신경가소성의 한 분명한 예다. 왜냐하면 이는 새로운 전략을 사용하고 이를 통해 배움으로써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의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어떻게 뇌를 ‘조각’할 수 있나?

뇌 가소성이 환경으로부터의 도전에 맞서는 핵심 도구 중 하나라는 것을 배웠다.

이와 유사하게, 학자들은 인지 예비능 같은 것들이 신경학적 증상을 더욱 잘 처리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 뇌의 건축가가 되는 열쇠는 사실 실천하기 상당히 쉽다.

이제 배우려는 내용을 잘 실천하면, 새로운 신경 연결들이 생성되기에 뇌에 크게 유익하다. 이런 습관들은 뇌를 자극, 보호 및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신경학자 파스쿠알-레오네의 조언을 살펴보자.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 1. 올바른 식습관

다양한 음식으로 구성된 균형 잡힌 식사가 건강과 직결된다. 신선한 유기농 식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설탕과 포화지방의 과도한 섭취를 삼가도록 한다.

그리고 오메가 3, 마그네슙, 트립토판, 비타민 K 및 황산화 물질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 2. 규칙적인 운동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문화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협하는 최대의 적 중 하나다.

그러므로 모든 종류의 신체적 활동이 권장된다. 예를 들어, 하루에 30분만 걸어도 충분하다.

뇌와 운동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 3. 명상과 긍정적 사고

과학은 근래 명상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왔다.

하버드대의 한 연구는 이러한 마음 챙김이 불안 및 스트레스를 완하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또 당신이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삶에 대한 긍정적이며 회복탄력적인 접근법을 수용할 수 있다면, 당신의 뇌는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긍정적인 사고는 뇌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긴장감을 감소시키며 새로운 것에 대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 4. 편안한 숙면

하루에 6시간만 자고도 아침에 완벽히 개운한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매일 밤 대략 9시간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수면의 양이 아니고 질이다. 수면은 건강한 뇌를 위한 필수 조건이므로 절대 과소평가하지 마라!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 5. 긍정적인 관계

우리 뇌는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필요로 한다. 의미 있는 사회적 지지 시스템이 있다면, 우울증을 잘 헤쳐나갈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신경세포간  연결이 강화되고 인지 예비능이 증가된다.

우정은 건강이고 사랑은 에너지다. 우리는 대인 관계의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를 근심시키는 관계들이 아니라 행복하게 만드는 관계들 말이다. 믿거나 말거나, 행복한 관계들은 매일 우리를 더 건강하게 만든다.

당신의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

이제 당신은 당신의 뇌가 당신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주저하지 말고 더 나은 생활 습관을 형성하자. 당신이 당신 뇌의 조각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뇌는 당신의 웰빙에 영향을 끼치며, 특정 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