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 회피 장애를 겪고 있는가?

2018-10-08

정신질환과 그 치료법의 분류는 항상 변한다. 치료의 제3동향(The 3rd wave of therapy) 중 한 가지 모델인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에서는 심리적 고통이 경험적 회피 장애를 일으킨다고 말한다. 혹시 당신도 경험적 회피 장애를 겪고 있는가?

경험적 회피 장애에는 많은 사례가 있으며,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이들은 피하거나 달아나고 싶은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그러나 불편함에 대처하지 않거나, 불편함을 받아들이지 않고 달아나려는 것 자체는 장애가 아니다. 단지 모든 동물에게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반응일 뿐이다. 장애는 조금 더 엄격하게 생각할 때 생긴다.

  • “일하기 위해서는 기분이 좋아야 해”
  • “나의 일은 나를 불행하게 만들어.”
  • “나는 불안하면 안 돼, 이것을 끝내야 해.”

이런 생각들은 당신에게 어떠한 휴식도 주지 않는 불편함의 원천이다.

경험적 회피 장애를 겪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경험적 회피 장애를 결정하는 요소는 대략 다음과 같다.

  • “나쁜 기분”, “슬픔” 또는 “좋은 기분을 위한 싸움”을 중심으로 드는 생각과 기분이 끊임없이 넘쳐난다.
  • 당신의 마음은 불편함, 불확실성, 또는 의심과 싸워야 한다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당신을 공격한다.
  • 이러한 생각을 제어하기 위해 종일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 일상의 삶은 자신의 삶을 되찾기 전에 “불편함 없애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한다. 그 느낌은 사라질 때까지 점점 더 커진다.
  • 당신은 가치 있는 일을 하기 전에 기분이 허락할 때까지 기다린다(자녀와 공원에 가기, 친구들과 시간 보내기, 혹은 해변을 따라 걷기).
경험적 회피 장애를 겪고 있는가?

경험적 회피 장애는 어디서 오는가?

경험적 회피 장애의 근원은 불편함을 다룰 때 생기는 심리적 엄격함에 있다. 그것을 피하거나 달아나는 것이다. 적응하지 못하면 경험적 회피 장애를 일으킨다. 경험적 회피 장애를 가진 사람의 삶은 고통스러운 기분이나 감정을 피하려는 것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심리학적으로 엄격하다는 것은 그 사람이 고통스러운 생각, 감정, 기억을 스스로 덮어버린다는 의미다. 그들은 유연하지 않으며, 그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일상적 활동을 계속 유지한다. 설사 그들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더라도 말이다. 그들은 어떤 것을 즐기기 전에 “좋은 기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누군가 불안이나 우울증 같은 기존의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이 융통성 없는 태도가 그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불안감이나 우울증에 대한 불편함을 받아들이지 않고, 삶을 회복하기 위해 제거하려는 시도는 다음 두 가지 결과를 낳는다.

  • 불편함을 에워싼 삶의 기반과 그것을 통제하려는 시도는 더 나쁘게 만든다. 우리의 마음은 절대 멈추지 않는 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마치 끝없는 불길 위에 놓인 가마솥과 같다. 만약 당신이 슬프고 불안한 생각을 멈추려고 한다면 당신은 화염에 연료를 붓는 것처럼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 하루하루의 삶을 불편에 맞서 싸우는 것으로 바꾼다면 당신이 “열망”하는 강화와 보상이 줄어든다. 당신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활동이 줄어들 것이다. 게다가 당신은 상호 관계를 무시하고, 불편함 안으로 자신을 고립시킬 것이다.

“좋은 기분”의 함정

우리는 웰빙, 즐거움을 조장하고 고통을 가능한 멀리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우리는 울고, 슬프고, 불안함을 나쁘게 본다. 그래서 이러한 느낌이나 감정을 경험할 때 맞서 싸운다.

“좋은 기분”이 삶의 중심 요소로 바뀔수록, 그 함정에 더 빠지게 된다. 완벽한 행복감을 찾는 것은 당신을 주의 깊게 만든다. 당신은 부정적인 감정에 집중하며 그것은 실제로 정상적이고 적응적인 목적을 가진다.

당신의 기분이 좋은지 나쁜지를 걱정하면서, 당신은 결국 불쾌한 심리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당신이 그것에 중요성을 부여할 뿐이다. 부정적인 심리적 경험(생각과 기분)을 떨쳐버리려고 노력하면, 오히려 그것을 더 강하게 만든다.

경험적 회피 장애를 겪고 있는가?

경험적 회피 장애의 결과

사회적 수준에서 경험적 회피 장애의 결과는 매우 중요하다. 영화를 보러 가고, 친구와 시간을 보내며, 학교를 다시 선택하고, 데이트하고, 다른 무한한 것들로 인해 기분이 좋을 때를 기다린다. 당신은 불쾌한 심리적 경험을 시도하고 피하는 습관이 생긴다. 몇 달 그리고 몇 년이 지나면서 당신의 삶은 전적으로 회피에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이런 방식은 원하지 않는 것에 진정한 전문가가 되는 방법이다. 당신만이 오로지 피하려는 것에 들어가지 않으려는 욕구와 욕망을 결정한다. 당신의 정체성과 미래에 대한 예견은 매우 약하다.

경험적 회피는 불편함과 관련된 증상들을 약화하고 감정적인 삶을 더 악화시킬 뿐이다. 그래서 (경험적 회피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발달한) 수용전념치료는 이러한 불편함을 받아들여 그 자체를 중심에 두는 이유이다. 또한 개인적 가치에 기반한 목표를 세우는 이유이다.

경험적 회피 장애의 치료

첫 번째로, 경험적 회피 장애를 받아들이는 해결책이 있다. 그것은 생각, 기분, 감정과 같이 심리적 경험에서 무조건적이고, 판단이 없는 관찰을 의미한다. 수용전념치료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의력, 인지적 충동 분리 그리고 치료적 은유와 같은 다양한 전략을 사용한다.

두 번째로, 경험적 회피 장애의 치료는 감정에 직면하는 개인적 가치의 중요성을 다시 불러온다. 그것이 이 치료에서 “의무이행”이라는 단어가 나온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어떤 것이든지 당신의 가치에 전념하도록 한다. 그리고 불편함에 맞서 싸우려는 것을 불필요하게 한다.

경험적 회피 장애를 겪고 있는가?

장애와 싸우는 것은 어렵고 힘든 여정이다. 하지만 이것은 생각의 함정과 엄격한 신념에서 벗어나기 위해 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좋은 기분을 위해서 시도하지만 결국 나쁜 기분을 만들 뿐이다. 개인의 가치를 중심으로 살고 삶의 불편함을 받아들이면 더 자유롭고 행복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