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 아는 방법

당신이 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를 아는 단서는 그들이 존재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항상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조롱하는 사람들로부터 멀리하라. 그들은 틀림없이 당신 뒤에서 당신에 대해 같은 말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더 많은 요소를 확인하자.

마지막 업데이트: 25 1월, 2021

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 항상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육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길지도 모른다. 하지만, 때때로, 그 내부 센서는 비참하게 고장 난다. 거짓말, 그리고 예상치 못한, 이해할 수 없는 배신과 기만이 발생하여 힘든 상처를 남긴다.

프리드리히 니체는 종종 거짓말보다 더 상처받는 것은 그 사람을 다시 믿기가 매우 어려우리라는 것을 아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들에게 실망하는 순간 당신은 더 신중히 행동하게 된다.

당신은 그들이 한 행동과 배신에 상처받을 뿐만 아니라, 어떤 이상한 이유로, 자신에 대해서도 기분이 나쁠 수도 있다.

‘어떻게 이렇게 순진했을까?’ ‘어떻게 오지 않았을까?’ ‘내가 다른 사람들과 이런 실수를 계속해서 저지르는 게 나한테 무슨 문제가 있나?’ 등의 질문으로 머릿속을 가득 채울 수 있다.

이런 질문들로 자신을 괴롭히기 전에, 한 가지에 대해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서로를 믿도록 설계되었다. 그것은 내재한 생물학적 특성이다. 그리고 뇌도 그것을 원한다.

신뢰는 인간의 사회적 접착제이다. 신뢰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모두 끊임없이 경계하는 상태로 살았을 것이다.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이 우리를 해치거나 실망하게 할 것을 기대하면서 말이다.

인간은 균형 잡힌 삶을 살기 위해 신뢰가 필요하고, 이런 식으로 사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잘못한 사람은 배신하는 사람뿐이다.

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열쇠

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누군가를 신뢰하는 것이다.

이 조언은 당신을 놀ㄹ라게 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처리할지 보기 위해 우리 자신의 무언가를 다른 사람에게 주어야만 한다.

신뢰는 쿼드 프로 쿼(호혜에 대한 호의)이다. 강한 우정을 쌓기 위해 어느 순간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게임과 같다.

하지만, 신중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신뢰를 귀중한 보물들로 가득 찬 상자로 보는 것이다.

누군가를 알고 있을 때, 그 보물들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그것들을 기꺼이 나누어 주기 시작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그들에게 작은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점점 더 많은 것을 제공하고,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특정한 경험이나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볼 수 있다.

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를 아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요소들을 살펴보자.

사실을 보고 첫인상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뉴욕대와 다트머스대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누군가가 신뢰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평가하는 뇌의 영역은 편도체이다.

얼굴을 분석한 후, 그 사람이 잠재적인 위험이 될 수 있는지, 아니면 반대로 그들이 알아가고 우정을 쌓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분명히, 뇌는 이 메커니즘을 통해 100% 신뢰할 수 있는 평가를 할 수 없다. 얼굴은 뒤에 무엇이 있는지 믿을 수 있는 QR 코드와 같지 않다.

그러므로, 본능과 육감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좋은 생각이지만, 객관적인 사실들을 고수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지금 살펴볼 것이다.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말하고 대하는지 주목한다

누군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그들이 그곳에 없는 사람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 관찰한다.

우리와 함께 있을 때, 친한 사람들(친구, 가족, 또는 파트너)을 비판하는 것에 대해 두 번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그 자리에 없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헐뜯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들이 당신을 아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분명히 당신에게 똑같이 할 것이다.

그들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관찰하는 것을 잊지 말라,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의 성격에 대한 명백한 단서이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 아는 방법, 일관성과 안정성

어떤 사람들은 자신감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믿음직하기도 하다. 그들은 말하고 행동하는 것과 생각하고 방어하는 것이 일치한다.

상황이 어떻든 간에 그들은 보통 변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분명한 가치를 가지고 있고, 이것은 당신이 그들과 함께 서 있는 위치를 알기 때문에 상황을 더 쉽게 만든다.

그들은 숨겨진 관심사에 위선적이지 않다. 그들은 모든 행동과 태도에 있어서 진실하다.

그들은 당신의 말을 기억하고, 관심을 가지며, 그 대가로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서, 그들이 당신을 생각하고, 당신을 돌보는지 관찰하고, 중요한 일이든 아니든, 당신이 그들에게 말하는 모든 것을 기억하라.

만약 그들이 진정으로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면, 그들은 당신의 삶의 크고 작은 측면을 모두 돌볼 것이다.

그들이 이러한 것들을 인식하고 진심으로 보여줄 수 있다면, 그 사람은 믿을 만한 사람이다.

죄책감에 시달리는 사람들과 신뢰

여기 고려해 볼 만한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죄책감에 시달리기 쉬운 사람들은 강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그들은 매우 신뢰할 수 있다. 이것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분석해보자.

  • 시카고 대학의 엠마 레빈 박사에 따르면, 우리는 항상 신뢰와 친절, 겸손, 관대함을 연관 지어 왔다고 한다.
  • 이제 우리는 누군가를 믿을 수 있는지에 대한 좋은 생각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요소인 죄책감을 알게 되었다.
  • 존중과 신뢰를 알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이 누군가를 불쾌하게 하거나 다치게 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불편함과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 결과적으로, 그들은 관계를 돌보고 보호하기를 원할 것이다.
  • 반면에, 우리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멀리해야 할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그들이 하는 어떤 일에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다. 그들은 전혀 공감이 없다.

한마디로, 염두에 둘 것이 많다. 이러한 요소들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우리는 가장 소중한 사람의 신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다른 사람을 지나치게 신뢰하는 습관

사람을 지나치게 신뢰하는 것이 나쁜가? 진짜 나쁜 것은 사실이 아닌 것을 믿게 만들고 의도적으로 거짓말하고 조작하는 사람이다. 신뢰를 쌓는데는 감정적 신뢰와 인지적 신뢰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당신이 신뢰하는 사람이 신뢰할만 한지 확실히 하라.



  • Jonathan B. FreemanRyan M. StolierZachary A. Ingbretsen and Eric A. Hehman.Amygdala Responsivity to High-Level Social Information from Unseen Faces.
  • Levine, E. E., Bitterly, T. B., Cohen, T. R., & Schweitzer, M. E. (2018). Who is trustworthy? Predicting trustworthy intentions and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5(3), 468-494.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