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낙천적으로 살아가는 방법

얼마나 낙천적인가에 따라 삶을 사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좀 더 낙천적으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방법을 이야기해보겠다.
좀 더 낙천적으로 살아가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8 5월, 2022

목표를 달성하고, 도전에 직면하고,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은 얼마나 낙천적인가에 달려 있다. 모든 사람이 인생을 같은 방식으로 보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낙천적으로 생각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마음을 훈련할 수 있다.

뇌는 훈련해야 하는 기관이다. 심장이나 폐 건강을 위해 운동하듯 뇌도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정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더 많이 보유하는 경향이 있지만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실패를 고려하고 직면하면서 더 나은 해결책을 찾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부정적인 생각에만 몰두하면 비관주의로 되돌아간다.

낙천적으로 낙관주의

낙천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하자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측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를 바꾸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다음 세 가지 방법은 관점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된다.

1. 부정적인 생각을 바꾼다

마음은 부정적인 기억을 실제보다 더 크고 중요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긍정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경시하려면 더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더 즐거운 관련 또는 유사한 기억과 비교하여 부정적인 기억을 줄인다. 부정적인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생각을 선택하는 연습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져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감사의 표현을 한다

부정적인 사건은 의식적으로 균형을 맞추지 않으면 마음이 복잡해진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잘 진행 중인 일을 살펴봐야 한다. 시간을 할애하여 경험한 긍정적인 측면을 기록할 수 있다.

뇌가 이러한 긍정적인 사건을 저장하려면 매주 시간을 내어 감사해야 할 일을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좋다.

낙천적으로 긍정적 단언

3. 낙천적으로 생각하는 법: 긍정적인 확언을 반복한다

좀 더 낙천적으로 생각하게 지원하는 핵심 요소는 긍정적인 확언이다. 자신에게 되풀이해서 말하는 이러한 확언은 자신의 신념과 삶의 비전을 결정한다. 참된 확신이 담긴 확언을 일상에서도 꾸준히 실천할 필요가 있다.

살고 싶은 가치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나타내는 한두 가지 확언으로 시작할 수 있다. ‘나는 매일 나아지고 있다.’ 또는 ‘나는 최고의 순간을 살고 있다.’라고 스스로 말하자. 유사한 문구를 반복하면 부정적인 사건을 다르게 해석하고 자신을 더 강하게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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