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도가 높은 사람들만의 특징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집중도가 높은 사람으로 유명하다. 한 가지에 깊이 집중하는 능력은 누구나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이므로 그 방법을 알아보자.
집중도가 높은 사람들만의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17 6월, 2022

집중도가 높은 사람은 지속해서 집중할 수 있다. 요즘처럼 자극으로 가득 찬 혼돈의 세계에서 길을 잃지 않는 것은 어렵고 특이한 능력이다. 마음이 방황하거나 변덕스러워지지 않도록 막기는 사실 어렵다.

집중력은 큰 의지가 필요하다. 단순한 내적 노력과 헌신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필요하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집중도가 높은 사람들의 습관이 있는데 ‘수박 겉핥기식’에 익숙한 뇌를 훈련할 수 있다.

자신의 초점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하는 사람들은 훨씬 높은 질의 삶을 산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거나 길을 잃을 때까지 방황하지 않는 이유는 집중력이라는 탁월함과 웰빙 달성을 위한 최고의 도구가 있기 때문이다.

“가야 할 방향으로 주의를 돌리는 것이 리더십의 핵심 임무다.”

-다니엘 골먼-

집중도가 높은 멀티태스킹
집중력을 향상하는 핵심은 멀티태스킹을 피하는 것이다.

집중도가 높은 사람들의 특징

다니엘 골먼은 ‘포커스’라는 저서에서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잘 알려지지 않은 과소평가 된 정신적 자산이라고 지적한다. 또 누구나 기본적으로 성적을 좌우하는 집중력을 타고나며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주의력 역시 훈련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좋은 정신 기술을 습득하면 정신 및 정서적 세계를 개선하고 더 나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여전히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하지 않는다. 심리학과 신경과학계에서도 집중력의 정의에 관해 합의를 보지 못한 상태다.

런던 유니버시티대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윌리엄 제임스가 주의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이후로 거의 발전하지 못했다. 유연하게 자원을 통제하는 것이 뇌 능력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떻게 그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을까?

달성하기 쉽지는 않지만  자극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마음을 교육하여 중요한 것에 내적 시선을 두는 것이 좋다. 집중도가 높은 사람들이 하는 일을 흉내 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으니 그들의 특성을 알아보자.

1. 명확한 목적

주의력은 특정한 목표를 위해 정신적 자원을 지속하여 사용하는 능력이다. 즉, 집중적 접근 방식은 인지 자원 외에도 감정적 자원을 사용한다. 집중하는 성격을 정의하는 한 가지가 있다면 명확한 목적과 동기를 가진다는 것이다.

집중력이 좋은 사람들은 스스로 명확하고 객관적이며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6가지 음식

2. 조직적인 일과와 시간 관리

습관과 일상은 시간과 작업을 조직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심신과 뇌가 특정한 관습에 익숙해지도록 만들지만 휴식과 여가 시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반면에 집중을 잘하려면 멀티태스킹을 피해야 한다.

3. 집중도가 높은 사람들의 특징: 외부 방해 요소 제어

세상은 주의를 빼앗고 영구적인 산만함의 미로로 인도하는 여러 자극으로 가득하다. 따라서 가장 일반적인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를 식별해야 한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는 집중을 방해하는 가장 강력한 길항제다.

이러한 종류의 자극적인 존재를 제한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주저하지 말자.

4. 내적 대화의 지배(내적 산만함)

정신적 집중을 위한 또 다른 왜곡된 존재는 부정적인 혼잣말이다. 자신을 오도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에 관해 질문한다.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공부한다고 상상해보자. 일과를 정하고 외부의 산만 요소를 제어할 수 있지만 마음속에서는 임의의 기억, 의견 또는 생각에 주의를 기울일 수도 있다. ‘떨어질 게 뻔한데 왜 공부해야 할까?’나 ‘산책이나 낮잠을 자는 게 좋지 않을까?’ 같은 내적 대화는 자신을 오도하고 심지어 고통을 줄 수 있다.

집중도가 높은 사람들은 숙달된 내적 대화로 지지와 동기를 부여하게 만든다. 주저하지 않고 ‘정말 잘하고 있어.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어’ 같은 말을 하며 자신을 격려한다.

집중력이 높고 생산적인 사람들은 자기비판이 집중력 유지와 자신감을 약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5. 휴식하고 환경과 연결하는 방법 알기

집중을 잘하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24시간 연중무휴로 목표 달성을 위해 애쓰지 않는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감정을 조절하며 긴장을 줄이려면 심신을 쉬고 여유를 갖는 것이 필수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집중력이 높은 사람들의 또 다른 특징은 주변의 모든 것과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호기심이 많고 열정적이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인다.

어떤 사건, 상황, 이미지 또는 단어에서 영감을 얻고 인생에 큰 관심을 가지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들을 배우려고 노력한다.

집중도가 높은 성취도
집중력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을 누구와도 비교하지 않는다. 자신을 개선하기 위한 유일한 기준이 되려고 노력하며 매일 더 나아지려고 한다.

집중도가 높은 사람들은 외부 검증이 불필요

자랑스럽다거나 훌륭하다는 말을 듣고 기뻐하기도 하지만 집중도가 높은 사람은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외부 강화나 확인이 필요하지 않다. 자기 자신이 유일한 기준이자 나침반이다. 자신의 일을 소중히 하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비교를 피하고, 자신에게 충실하며, 매일 조금씩 나아지려고 노력한다. 실제로 자기 능력의 최대치를 발휘하려 한다. 앞서 언급한 전략을 적용할 수 있지만 핵심은 자신에 대한 헌신과 진정으로 집중된 마음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집중력을 훈련하는 4가지 방법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집중력을 훈련하는 4가지 방법

다니엘 골만에 따르면,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과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을 훈련하는 것 필요하다고 말한다. 매우 중요한 것을 식별해내야 한다고 말한다. 다른 기본 심리적 과정과 마찬가지로 집중은 근육과 같다. 사용하지 않으면 잃게 된다.



  • Goleman, Daniel (2013) Focus: desarrollar la atención para alcanzar la excelencia. Kairós
  • Madore, K. P., & Wagner, A. D. (2019). Multicosts of Multitasking. Cerebrum : the Dana forum on brain science2019, cer-04-19.
  • Lindsay G. W. (2020). Attention in Psychology, Neuroscience, and Machine Learning. Frontiers in computational neuroscience14, 29. https://doi.org/10.3389/fncom.2020.00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