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측 무시 - 당신의 몸의 절반이 '존재하지 않게 되는' 이유

21 11월, 2018

접두사 ‘Hemi’는 ‘절반’을 의미한다. 이 경우, 이것이 말하고 있는 것은 바로 당신의 시야이다. 그리고 ‘Neglect’이란, 무언가에 대한 무시나 간과를 의미한다. 이것은 당신과 주위 사람들에게 위험을 부를 수도 있는 실수를 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개념을 뇌 손상의 세계로 대입해보자면, ‘hemineglect’란 환자의 의 절반에 주의가 부족하다는 것 혹은 몸의 절반이 무언가를 무시하는 증상임을 알 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신체의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자극 (청각, 촉각, 시력)에 대한 주의가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편측 무시와 몸의 절반을 사라지게 하는 그 힘

편측 무시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은 몸의 절반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듯 보인다. 오히려 주의하는 것이 이상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이다. 그것은 당신이 편측 무시 증상을 지닌 환자를 관찰할 때 느낄 수 있는 점들이다.

꼭두각시 인형 머리

사실, 그들은 자신의 시야 안에서는 자극을 완벽하게 감지할 수 있다. 문제는 그들의 애정을 넘어선, 그들의 시야 너머의 영역의 경우이다. 그들은 자신의 신체의 일부에 아무런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마치 움직임을 멈춘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일단 당신이 그들에게 주의를 집중시키게 되면 그들은 그 시선을 완벽하게 인식하게 된다. 그것이 어떤 종류의 자극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들은 그것을 의식하고 있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우리의 두뇌에는 두 개의 반구가 존재한다. 그 반구 중 하나가 뇌 손상을 입을 때에 큰 영향을 받는 부위는 손상된 반구의 반대편 신체이다. 다시말해 우뇌가 손상을 당했을 시에 영향을 받는 부위는 왼쪽 신체이다.

우뇌나 우반신이 손상되면, 좌뇌나 좌반신이 영향을 받는다.

혹시 우뇌나 우반신이 손상을 입었다면 좌뇌나 좌반신이 그 영향을 받을 것이다. 반면에 좌뇌나 좌반신이 손상되면 우뇌와 우반신이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육체적인 영향은 편측 마비에서 완전 마비, 그리고 기타 다른 증상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이 가지각색으로 다르다.

hemineglect를 보여주는

편측 무시는 대개 우뇌의 뇌 손상으로 발생한다. 이는 좌반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을 의미한다. 이 조건을 겪고 있는 사람은 마치 그 부분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좌반신을 신경쓰지 못하고 그 곳으로 들어오는 어떤 자극도 인지하지 못하게 된다.

편측 무시의 증상을 겪는 환자는 손상되지 않은 뇌 부위로 통제하는 쪽에만 집중하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우반신이다. 이 환자들이 좌측에 있는 사람과 이야기 할 때 마치 그들의 말을 듣지 않는 것처럼 느끼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하지만우측에서 들어오는 신호나 소리 등은 완전히 인지할 수 있다.

보상 전략, 편측 무시를 인지하는 데에 가장 효과적이다

“이런, 당신을 못 봤어! 정말 미안해!”이런 일이 일어날 때,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반응이다. 그래서 신경 심리학이 하는 일 중 하나가바로 완전히 ‘손상된’ 주의에 회복을 돕는 것이다.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손상된 뇌 반대쪽 몸을 인식하고 주의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으로 가능하다.

의사

당신은 또한 그들이 이 결손을 겪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을 높여 주어야 한다. 이 편측 무시는 실인증 함께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환자가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는 증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당신은 그들이 문제를 인식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그들이 찾고 있는 것을 찾을 수 없을 때 그들을 따뜻히 돕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