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유리병: 방법 및 원리

16 3월, 2018

추리의 여왕이라 불리는, 애거서 크리스티는, 정작 자신의 행복에 관한 것으로는, 자신의 주요 종목인 추리 소설이나 서스펜스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을 꼽았다. 그녀는, “인생에서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운 좋은 일들 중 하나는, 바로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행복의 유리병 기술’이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지게 할 수 있는지, 그 이유도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긍정적인 생각을 항상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아이들은 그 순진무구함과 천진난만함으로 인해, 좀 더 자연스럽게, 웃으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즐겁게 놀고 싶어하지만, 정작 어른들은, 세상에 치여서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가 참으로 힘들다.

긍정적인 태도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긍정적인 태도는 모든 종류의 장애를 극복하는 데 있어 매우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그래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격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일상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산이며, 미래에 대한 희망도 가져다준다.

“아이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이며, 미래를 위한 최고의 희망이다.” – 존 피츠제랄드 케네디

행복의 병 테크닉: 방법 및 원리

행복의 유리병 기술(Happiness Bottle Technique)은, 많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갖고 있는, 긍정적인 태도를 강화시키고, 갖고 있지 못한 사람들을 돕는, 게임과도 같은 방법이다.

>모든 아이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억제된 아이인 것은 아니다. 많은 아이들은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갈등과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행복의 유리병은 어떻게 쓰는 걸까?

이 기술은, 사람들에게 낙천적으로 문제를 직면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유명한 철학자, 엘사 푼셋이, 이 방법을 생각해냈다:

이 테크닉은, 가족이나 그룹이 모여서 하는 게임이다. 모든 참가자는 행복의 유리병으로 적당한, 좋은 크기의 유리병을 선택한다. 병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명확한 모양이어야 하며, 집안에 눈에 잘 띄는 곳에 두어야 한다.

참가자들은, 매일 지난 24시간 동안 가장 좋았던 일을 종이에 써내야 한다.

우리는 좋은 시험 성적, 맛있는 식사, 기대했던 것보다 나아진 일,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과 같은 간단한 것들을 적어내려간다.

그 적어놓은 종이 조각을 접어서 병에 넣는다. 믿거나 말거나, 당신의 뇌는 이 작은 메시지를 스스로 기록할 것이다.

6개월마다, 그 병을 열어보고, 그 동안 있었던, 그리고 기록했던 긍정적인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읽어내려가보면, 마무리된다.

행복의 유리병: 그 목표는 무엇일까?

그렇다면, 이 행복의 유리병 기술의 진정한 목표는 무엇일까? 사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혹은 그냥 재미로 하는 일이 결코 아니다. 우리는, 인간의 뇌가 고전적인 시행 착오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워왔고,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물론 이것은 아주 기본적인 기술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우리가 어릴 적, 코흘리개 아이였을 때부터, 제대로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긍정적인 태도는 불리한 상황을 유리한 상황으로 전환시키는 데에 유용하다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단순하지는 않지만, 우리의 문제를 기회로 만드는 가능성을 제공해준다.

긍정적인 마음의 태도를 통해, 다음의 것을 이뤄낼 수 있다.

  • 하루가 끝날 때,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좋은 것들을 생각하고 감사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은 간혹, 매우 충동적이고, 참을성이 없어, 모든 것이 끔찍하다고 믿을 수도 있다. 이 기술은, 그 부정적인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작은 것에도 감사할 수 있게 된다 . 키스, 포옹, 좋은 말 등등… 우리 모두는 항상 좋은 일을 하지만, 그렇다고 그 좋은 일을 무조건 식별할 수 있는 태도, 능력, 기질이 있는 것은 아니다. 작지만 긍정적인 일을 즐기는 것이다. 그러나, 이 작은 것의 소중함을 우리의 뇌리에 새겨, 언제나 그 마음을 기억할 수 있게 해준다.
  • 중요한 문제와, 그렇지 않은 문제들을 제대로 구별할 수 있게 된다.
  • 모든 것에게 감사할 수 있게 된다.
  • 가족이나 그룹 사이의 의사소통을 활발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반짝이

그러니, 기다릴 게 무엇인가? 이 작은 행복의 병 기술을 통해, 당신이 속한 그룹, 당신의 가족 사이에서, 좀 더 긍정적인 세상을 만들어보자!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들을 정말로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