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해독은 이별의 상처를 치유한다

21 9월, 2019
이별로 인해 해방감을 느낄 수도, 혹은 엄청난 슬픔을 느낄 수 도 있다. 어떤 경우든, 일어난 일을 진정성있게 평가하려면 감정적 해독이 필요하다.

감정적 해독은 이별 후 치유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다. 이별은 주변 모든 것들과 사람들에 대한 의구심을 들게 하고 이로 인해 화가 나는 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고통을 무시하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뿐, 상처를 완벽하게 치유하지 않은 채 남겨두는 것은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조만간, 우리에게 상처를 받지도 않아도 되는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이별에 대한 여러 가지 반응

나이, 시기, 자존감, 성격 또는 이 밖에 개인적인 것 등 많은 요소가 이별에 대처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던 중에 예기치 않은 이별을 맞은 경우라면, 이로 인해 자기 자신에 대해 안 좋게 느낄 수 있다.  반대로, 모욕적인 연애 관계에 있었다면 이로 인해 기분이 좋아질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개인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하는 것은 특정 행동과 부정적인 마음의 상태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극심한 불안, 망상 및 심지어 복수심과 같은 기능 장애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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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적 해독은 오래된 정체성과의 이별을 뜻한다

이별 후 일부 사람들은 괴로움, 혼란, 슬픔 및 외로움을 경험한다. 이러한 감정은 심지어 좌절과 분노로 발전할 수 있다. 반대로, 어떤 사람들은 해방감, 자율성, 낙관과 같은 느낌을 경험한다.

그러나 누군가와 헤어질 때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오래된 정체성과 헤어지게 된다. 자신을 구축하고 당신이 진짜 누구인지 다시 발견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너 없이는 아무것도 아니야.”

이별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다. 때로는 연애에서 ‘나 자신’이 상대방과 묶이게 된다. 이것은 많은 사람이 저지르는 실수이다.

누군가와 헤어지게 될 때, 여러 가지 것들이 바뀌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바뀐 것들을 받아들이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이다. 또한 이제 주어진 상황은 예정과 같아질 수 없으며 ‘예전의 나’는 지금의 나와 같은 사람일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누군가와 헤어질 때, 일상은 전반적으로 크게 바뀌게 된다. 결국 인간은 ‘습관의 동물’이다. 가장 기본적인 일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정말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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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적 해독은 ‘자아 개념’의 분석을 돕는다

이별은 자신의 자아 개념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애로 인해 더 나은 자아 개념을 만들고 한 사람으로서 성장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본성의 중요한 측면을 비추는 데 도움이 되었다면, 연애하는 것이 자신에게 최선이라고 느낄 수 있다.

반대로, 연애를 통해 한 사람으로서 성장하지 못하거나 실제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데 방해가 되었다면, 이별이 자신을 재정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감정적 해독이 더 나은 자신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자신의 관점을 구체화하라

이별을 겪을 때 자신의 감정을 적어 두는 것이 감정을 다루는 좋은 방법이며 감정적 해독을 하는 과정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감정적 해독으로 쓰는 것은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이별을 초래한 것으로 생각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라. 그것을 적어두고 분석하고 그것이 자아 개념과 자신의 정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해보라. 두 번째 단계는 이별 직후에 겪은 결과들을 기록하는 것이다. 세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는 이별의 장기적인 결과에 관해 적는 것이다.

이 단계들은 슬픔과 부정적인 감정 이외의 측면에 초점을 모두 맞추는 데 있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적어두면 모든 일이 어떻게 지나갔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길을 걷는 여자

감정적 해독은 이별 후 금욕과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별 후 슬픔에 대한 뇌의 화학반응은 무언가에 중독된 사람이 며칠 동안 자신이 중독된 것을 흡입하지 않음으로써 느끼는 것과 흡사하다.

헬렌 피셔의 연구 결과는 연애로 인해 낭만적인 열정을 느끼는 기간에는 뇌의 보상 및 생존 시스템이 활성화된다고 말한다. 이것은 감정적 해독의 또 다른 열쇠이다.

감정적 해독은 자신이 느끼는 것에 대한 물리적인 측면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것은 감정적 금욕에 비유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전적으로 신체적이며 시간은 이 증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별 후 새로운 연애를 시작할 시기

새로운 연애를 시작하는 것은 자신이 현재 느끼는 바에 달려있다. 새로운 사람을 정말로 신뢰하는지, 전 연인을 완전히 잊었는지 등이 지표가 될 수 있다. 때로는, 이러한 ‘새로운 만남’은 힘든 이별로 인해 남겨진 내적 갈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전적으로 현재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