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으로 자존감을 회복하자

2018-12-11

자존감을 정의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자존감은 우리의 자아 관념에서 비롯되는 감정적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감정들은 우리의 자아 개념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는 생각, 행동, 감정을 만들어낸다. 그러므로, 우리의 자존감을 향상하는 것은 쉽고 동시에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명상으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다.

한편 명상은 하나의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발생하는 일련의 행동을 가리킨다.

여기서 말하는 목표는 완전한 의식과 집중력의 회복이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을 판단하지 않고 관찰하는 과정이다. 편견 없이 경험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더 이상 상황을 바꿀 수 없을 때, 태도를 바꿔보자.

자존심 사다리

특히 민감한 다섯 가지 분야에 있어서 자존감은 특별한 역할을 가진다:

  • 자기 지식. 이는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을 수 있지만,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순전히 나에게 달렸다. 그러므로, 우리는 스스로 우리의 자존감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
  • 자기 수용. 이것은 우리가 지금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고 무엇을 그대로 둘지에 대한 결정을 나타낸다. 어쨌든, 현재는 우리가 될 수 있는 사람이 아닌 지금의 우리 모습과 화해할 가능성을 제공한다.
  • 자기 평가. 자기 평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신체적, 지적 능력과 능력을 모두 가치 있게 여겨야 하는 능력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들과 잘하는 것들을 구분하지 못한다.
  • 자기 존중. 많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자신을 존중하는 것은 스스로를 파괴하지 않으면서도 우리를 성장시키는 내부 대화를 듣는 과정에서 나온다. 마음 깊숙이 자리 잡은 부정적인 감정을 키우거나, 우리를 해칠 수 있는 행동에 동참해서는 안 된다.
  • 자기 계발. 우리 자신을 아는 것은 곧 우리 자신을 발전시킨다. 위의 네 단계를 성공적으로 해낸다면, 우리는 긍정적인 자아 관념과 건강한 자긍심을 갖게 될 것이다.
명상으로 자존감을 회복하자 01

명상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자긍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요인을 이제 알았으니, 이제 이를 바탕으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결국 계획을 짜고 하나씩 순서대로 해치워나가면 될 일이다.

자존감 향상을 위해, 우리는 우리의 자존감을 이루는 각 요소들에 하나씩 초점을 맞춰 유도된 운동과 명상을 해야 한다.

자기 지식

편안하고 차분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라. 현재에 대해 마음을 정해라. 심호흡을 하고 호흡에 신경을 써라. 공기가 어떻게 여러분의 몸으로 들어오는지에 집중해서 폐를 팽창시켜라. 그러고 나서 숨을 내쉬어라.

첫 번째 세션에서는 세 가지 부정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추고 세 가지 긍정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추도록 노력한다. 각 세 가지를 한 번에 한 부분으로 여기는 것이다.

이 요소들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우리를 독특하고 특별한 존재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눈을 뜨고 부드럽게 움직이기 시작해라.

지속시간: 10-15분.

자신이 누구인지 이해하는 것이 자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추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가 누구인지 이해한다면, 자연스러운 변화의 과정이 시작된다.

이런 과정 없이 되고 싶은 사람에 집중한다면 변하는 것은 없을 것이다.

자기 수용

자기 수용의 과정은 아마 다섯 단계 중에서 가장 어려운 단계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 자신에 대한 무언가를 개선하기를 원한다. 개중 누군가는 신체적, 또 누군가는 성격적 면에서의 변화를 추구한다.

앞선 자기 지식의 과정처럼 명상 관련 연습을 할 예정이지만, 이제는 자기 수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약간 다르다. 만족스럽지 않은 나의 모습을 좋아하기란 쉽지 않지만, 우리의 자존감을 향상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편안한 자세를 취함으로써 다시 시작해보자. 숨을 쉬고 호흡에 집중해라. 편견을 버리고 그냥 받아들여라.

자신의 모습을 수용해라. 우리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자질들, 강점과 약점, 빛과 그림자를 모두 받아들이자.

우리가 이전에 우리 자신의 일부로 인정하고 받아들였던 그러한 부정적인 특징에 주의를 집중하라. 그런 다음 반복하자: “나는 나 자신을 완전히 받아들인다.” 또는 “나는 나 자신을 완전히 사랑하고 존중한다”고.

긍정적인 점에 대해 생각할 때면, 숨을 한 번 더 들이쉬고 그 중 하나에 집중해라. 생각해 보고 잊어버려라. 그러고 나서 천천히 눈을 떠라. 손, 다리 그리고 다른 신체 부위를 움직여라. 이처럼 명상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것은 자긍심을 통해 가능하다.

지속시간: 10-15분.

다른 누군가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나라는 존재의 낭비일 뿐이다.

명상으로 자존감을 회복하자 02

자가 평가

이 단계에서 겸손해지는 것은 좋지 않고, 오히려 그 반대다. 공책에 내 자랑스러운 면을 전부 적어보자.

이 자질들을 평가하려고 애쓰지 말아라. 우리는 모두 다른 자질을 가지고 있고 그들을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아무도 당신의 동의 없이는 당신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할 수 없다.

자기 존중

필요와 욕망은 중요하며 행복으로 가는 길의 일부분이다.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아내고, 긍정적인 감정을 위해 공간을 절약하도록 노력하라.

자신의 실수에 대해 스스로를 비난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행복을 다른 사람의 행복과 비교하지 마라. 우리가 올바르게 하고 있다고 믿고 이에 대해 행복을 느끼는 것을 뭐라 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만약 옆 사람이 더 좋아 보인다면 차라리 눈을 감고 나와 상대를 비교하는 행동을 멈추어라. 불평은 그만하고 지금 바로 자기 자신을 가꾸는 데에 열중해라.

자기 계발

자기 스스로를 아는 사람은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 앞에서 이미 말했듯이, 서로를 받아들이고 평가하며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우리의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이것은 좋은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처럼, 명상으로  자존감을 향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스스로를 알고 소중히 여기며 존중해야 한다. 우리가 방금 언급한 단계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는다면 행복하지도, 앞으로 나아가지도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