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평평하게 만들어야 한다

2020-05-20
COVID-19의 확산을 통제하려면 개개인의 행동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평평하게 만드는 건 감염된 사람들의 수치가 병원의 수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시도라고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사무총장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가 3월 11일 수요일 COVID-19를 ‘팬데믹(Pandemic)’, 즉 세계적으로 대유행하는 전염병으로 선언한 이후로도 변한 건 거의 없어 보인다. 우리는 여전히 이 전염병의 진행을 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의료기관은 백신을 찾으려고 애쓰고 있으며, 많은 국가가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평평하게 하는 매우 구체적이고 결정적인 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그래프의 곡선을 평평하게 만들려는 목표는 무엇일까? 넓은 의미에서 보면 이 그래프는 시민들의 책임을 요구한다.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안전 조처에 주의하라는 것이다. 또한, 이는 우리 자신만을 위한 게 아니다. 다른 사람들, 노인과 같은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돌보기 위함이다.

여러 국가의 보건부 장관들과 건강 경보 및 응급 상황 조정센터의 대표자들은 건강 서비스가 압박을 견디다 못해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감염되는 사람들의 수를 줄이는 게 목표라고 말한다. 이탈리아는 현재 포화 상태에 처해있으며 전례 없는 비상사태에 돌입하고 있다.

사실 그 목표는 명확하며 우리는 모두 그것을 달성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상황에서 모두 함께해야 하며 우리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반드시 가장 최근의 지침을 따르고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평평하게 하여 이러한 상황을 더욱 잘 관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 곡선 평평하게 만들기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어떻게 평평하게 만들 수 있을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COVID-19에 대한 백신이 여전히 없다는 사실이다. WHO에 따르면 이 질병을 치료할 방법은 현재 없으며, 감염률은 1.4∼2.5라고 한다. 즉, 감염된 각 사람이 2∼3명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바로 그 수를 줄이는 것이다.

현재와 같이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상황에서는 확산을 막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 모두 그렇게 해야 할 책임이 있다!

이는 결코 보건 기관만의 일이 아니다. 전염이 계속 발생하더라도 감염의 진행을 누그러뜨리고 일일 최고 감염률을 낮춘다면 이 모든 상황을 관리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평평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그래프는 우리에게 정확히 무엇을 말해줄까?

먼저 관찰해야 할 부분은 전염병 그래프의 가로 점선이다. 이는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건강 시스템의 능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감염 곡선은 그 선을 넘어가면 안 된다. 그렇게 되면 빠르고 효과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곳들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이를 더 잘 이해하려면 출퇴근 시간의 지하철을 상상해보면 된다. 때때로, 지하철이 만원이어서 더는 사람들을 태울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그렇게 되면 지하철 서비스는 그 수요에 부응할 수 없으며 사람들은 플랫폼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건강 시스템에서도 이와 동일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감염된 사람들의 수가 병원의 수용 인원을 초과하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게 당연하다.

따라서 목표는 항상 포화 임곗값보다 낮아야 한다. 그렇게 되면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은 덜 치명적이게 되며 상황도 훨씬 더 관리하기 쉬워진다.

그래프는 우리에게 정확히 무엇을 말해줄까?

이 주장은 어떻게 알려지게 되었을까?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평평하게 해야 할 필요성은 학술지 란셋(The Lancet)에 게재된 로이 앤더슨(Roy Andderson) 박사의 최근 연구에 근거한 것이다.

중국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경험은 우리가 유사한 봉쇄, 예방 및 행동 메커니즘을 유리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중국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진보를 억제할 수 있었으므로 이는 효과가 있었음이 분명하다. 이제 중국에서는 하루에 10건 이하의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그 나라의 전체 인구를 생각해 볼 때 놀라운 진전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중국이 권위주의 정부에 의해 통치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유럽과 같은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특정 조처를 하는 게 조금 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강조해야 할 점은 정부가 정한 지침을 넘어서는 우리의 개인적인 책임이다.

우리는 모두 책임이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평평하게 하는 건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곡선을 평평하게 하는 건 현재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위생 관리, 손 씻기 및 사회적 거리 두기 등도 중요하지만, 다른 시나리오들도 있다.

시민의 책임은 가장 취약한 사람들, 즉 가장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돌보는 것이다. 특히 우리는 병이 있는 노인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많은 문화권이 친밀한 풍습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여러 장소에서 포옹하고, 키스로 인사하며, 또 악수하는 게 당연하게 여겨진다. 또 우리는 사회적인 사람들이며 친구 및 가족과 만나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지금만큼은 극단적인 조처를 할 때이다.

우리는 이 전염병을 관리 가능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동과  접촉을 제한해야 한다. COVID-19는 불과 두 달 남짓 만에 125,000명 이상을 감염시켰으며, 거의 5,000에 가까운 사람들이 사망했다.

이 바이러스가 느리게 퍼질수록 우리 사회의 건강 시스템이 이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우리는 훌륭한 건강 전문가들을 신뢰해야 하며, 무엇보다 책임감 있고 성숙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지금은 불확실한 시기이며 우리는 우리의 능력을 최고조로 발휘시켜야 한다. 분명 그렇게 할 수 있으니 모두가 함께 동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