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오래 자는 경우 생길 수 있는 5가지 건강 문제

2019-04-09

대부분의 사람은 수면 부족만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너무 오래 자는 것 또한 수면 부족만큼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너무 오래 자는 현대인들

인간에게 균형이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불균형은 다양한 신체 및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너무 오래 자는 것이 수면 부족만큼이나 다양한 건강 문제의 원인이 되는 이유이다. 

당연히 모든 인간은 신체를 재충전하기 위해 수면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오래 자는 것은 절대 좋지 않다. 하루에 수면 시간이 7시간 미만과 10시간 이상인 사람을 비교하면, 부정적인 영향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브리검과 보스턴 소재 여성 병원 의사이자 하버드 대학교수인 수잔 레드라인은 전 세계를 통틀어 수면에 관한 가장 많은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이다.

레드라인의 연구는 물론 지금까지 알려진 다양한 수면 관련 연구들은 동일한 입장을 확인시켜 주었다. 모든 수면 관련 연구는 하루에 10시간 이상 잠을 자는 사람이 하루 7~8시간을 자는 사람에 비해 더 많은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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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오래 자는 경우 생길 수 있는 건강 문제

인간은 태어난 순간부터 완벽한 균형을 위해 자체적으로 신체를 제어한다. 신생아는 하루에 20시간을 잔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수면 시간은 짧아지고, 10대가 되면 최대 9시간의 수면이 필요해진다. 성인의 경우는 최적 수면 시간이 6~8시간이고, 절대로 그 이상 또는 그 이하로 잠을 자는 것은 좋지 않다.

너무 오래 자는2

우리의 신체는 현명하다. 신체는 꼭 필요한 최소한의 수면 시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필요 이상의 수면을 원하지도 않는다. 그 이유는 우리가 제대로 휴식을 취하는 것은 깊은 수면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8시간 이상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루에 9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하는 것의 문제는 그것이 단지 가벼운 수면일 뿐이기 때문이다. 일정하거나 깊은 수면이 아니다. 수면의 질이 나쁘다는 의미이다.

전문가들은 너무 오래 자는 것에 대해 경고하고 있고, 우리는 그 경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과잉 수면은 건강에 매우 많은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우리의 전체적 웰빙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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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 질병의 위험을 높인다

과잉 수면 또는 수면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건강 문제 중 하나는 심장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다. 세계 보건 기구에 (WHO) 따르면, 심장 질병은 전 세계 사망 원인 중 가장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하지만 과잉 수면이 단지 심장 질환의 위험만을 높이는 것은 아니다. 심장 마비, 신경 질환, 신진대사 문제가 생길 위험 또한 높아진다. 

통계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보다 좀 더 오래 자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여성이 심장 문제를 가지게 될 가능성이 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진 대사 변화

너무 오래 자는 것은 신진대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언급했다. 그 이유는 오래 잘수록 신체가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이 더 짧아지기 때문이다.

국제적 연구에 따르면, 너무 오래 자는 사람일수록 비만이 될 위험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 부족은 비만의 주된 원인이고, 너무 오래 자면 당연히 움직이는 시간이 더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당뇨병

이것은 어찌 보면 너무 오래 자는 것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최악의 건강 문제 중 하나이다. 너무 오래 자는 경우, 혈당 수치가 치솟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되면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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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 나태

과잉 수면이 계속되는 경우, 우리의 두뇌는 더 빨리 노화한다. 시간만 길 뿐, 충분한 깊은 수면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므로 두뇌 활동이 저하되고, 노화를 더욱 촉진하는 것이다. 밤에 자주 깨는 경우,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신체가 제대로 재충전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조기 사망

마지막으로 너무 오래 자는 것은 조기 사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과잉 수면은 당뇨병과 심장 질병에 걸릴 위험을 높이고, 이것은 모두 조기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오래 자는 경우 생기는 문제: 결론

결론적으로 과잉 수면은 수면 부족만큼 나쁘다. 수면은 우리가 반드시 존중해야 하는 신체 순환이고, 당연히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

  • Bergland, C. (2018). Does Too Much Sleep Have Negative Repercussions? Psychology Today.
  • Wild, C.J.; Nichols, E.S.: Battista, M.E.;Stojanoski, B. & Owen, A.M. (2018). Dissociable Effects of Self-Reported Daily Sleep Duration on High-Level Cognitive Abilities. SLE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