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분위기가 아이 양육에 끼치는 영향은?

2019-05-01

아이를 키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작은 아이들은 부모의 도움을 통해 조금씩 조금씩 발달해가는 하나의 인격체이다. 이들은 부모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운다. 부모는 자기 자신도 방법을 모르는 채로 아이의 성장 과정을 도와야 하고, 이런 저런 요소로 인해 매우 지쳐있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일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이 억지를 부리거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인내심을 잃고 폭발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그래서 가정의 분위기가 아이의 양육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가정의 분위기에 영향을 끼치고 집안 분위기는 아이 양육에 가장 근본적인 요소이다. 가정 내 분위기의 영향을 알고 있음에도 사람들은 그것보다는 다른 요소에 좀 더 많은 신경을 쓴다. 다른 요소들이란 부모가 아이에게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의 한계를 알려주고 사회적인 기준에 가르치는 것이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그다지 많이 다루어지지 않는 주제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아이의 양육에 가정의 분위기가 끼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다.

“당신이 자신의 아이를 가지게 되면, 당신이 당신의 부모에게 무엇을 빚졌는지 이해하게 된다.”

-일본 속담-

더 읽어보기: 이혼한 가정의 아이들의 경험

가정 분위기가 무엇인가?

집안 분위기가 양육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가정 분위기’가 무슨 의미인지 정의해야 한다. 이것은 가족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웰빙 또는 불안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매우 다양하다. 처벌, 비난,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 평가, 또는 칭찬까지 사회적인 행동들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이 가족 구성원에게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예측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가정 분위기가 아이 양육에 끼치는 영향은? 01

아이들은 부모에게 영향을 끼치고 부모 역시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양육에 있어, 가족의 분위기는 가족 구성원의 자립심, 책임감, 의욕, 학업적 성취도, 습관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가정 분위기가 부정적인지 알아보는 방법은?

이 영향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가족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 중 자기 중심적, 폭력적, 서로 해를 끼치거나 견딜 수 없는 행동이 많을 때 부정적인 가정 분위기가 만들어진다. 이것은 가족 전원의 웰빙을 불가능하게 한다.

사실 이런 상황이 되면 가족 구성원 사이에는 매우 낮은 유대감만 존재하고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모두 예상할 수 있듯이, 이것은 스트레스의 요인이 되어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정서적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 뿐 아니다.

이것은 어린 아이들의 행동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가족 전원의 웰빙을 위협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런 가정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모들이 이런 분위기를 조장하는 어떤 습관들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사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과도한 권위주의와 처벌 위주 양육 또는 반복적, 부적절한 처벌을 사용하는 경우 부정적 가정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원인은 가정 내에서 명확한 원칙이 없는 것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나는 왜 모든 가족들이 그들의 불완전함으로 이루어졌는지 알고 있다. 그들은 당신을 인간적으로 만든다. 그들은 당신이 때때로 당신 자신에 대해 잊도록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는데, 그래야 인생의 아름다운 균형이 파괴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 애니스 닌-

더 읽어보기: 가족 드라마에서의 침묵의 협약

긍정적인 가족 분위기란 무엇인가?

부모가 확실하게 원칙을 정하고, 타임 아웃을 사용하며, 처벌보다 칭찬을 좀 더 자주 사용할 때 긍정적인 가족 분위기가 만들어진다. 또한, 아이에게 이유를 설명해주고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칭찬한다.

그리고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응원해서 아이들이 그것을 자연스러운 습관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사회적 행동은 물론 관심사, 존중, 타인을 돕는 자세, 참여 의식, 자신감도 함께 길러줄 수 있다.

아이들이 좀 더 자립적이 되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사회, 신체, 행동, 정서적으로 좀 더 안정적이고 결단력 있는 모습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가정 분위기가 아이 양육에 끼치는 영향은? 03

궁극적으로 가정 분위기는 아이의 양육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적절한 관계와 가족 사이의 유대는 매우 중요하다.

이런 가정 환경에서 배운 상호작용 방식은 아이들의 성장한 이후 사회적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는데 바탕이 되고, 그들의 자신감에 크게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지 제공: Kevin delvecchio, John Mark Kuzniet, and Sevastian Leon pra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