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마주하는가 아니면 이에 대항하는가?

2018-06-19

우리는 거의 매일 부정적인 상황들, 우리 안의 최악의 모습을 불러 오는 상황들을 마주한다. 우리는 싸우고, 소리지르고, 항의하고, 많은 경우 생각하지 않고 행동한다. 다시 말해, 우리는 통제력을 잃는다. 그러나 올바른 관점을 통해 우리는 부적합하게 반응했던 같은 어려움과 문제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대할 수 있다. 당신은 문제를 마주하는가 아니면 이에 대항하는가?

문제를 마주하거나 대항하거나 하는 문제는 그저 그 상황에 기반하지는 않는다. 그건 우리가 때때로 무의식적으로 내리는 내면의 결정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 때때로 당신은 알지 못하는 사이 대항하기로 결정하고, 다른 순간에는 그 문제를 마주하기로 결정한다. 이는 우리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할 두 가지 선택지이다.

어려움을 대항하거나 맞서는 것에 대한 선택이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다.

문제에 대항하는 것은 감정적으로 지치는 일이다

문제에 대항하는 것은 제어를 잃을 가능성을 높인다. 당신은 차분하게 문제를 바라볼 새도 없이 가장 처음 느낀 감정에 휩쓸려 갈 가능성이 높다. 감정이 제어판을 잡을 것이고 우린 그를 허용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감정적인 자유는 보통 대가를 치뤄야 한다. 생각없이 한 행동이나 말을 후회하는 것이다.

눈치도 채지 못한 사이 당신은 의미 없는 말다툼과 언쟁을 하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고 그 모든 다툼은 그저 당신을 감정적으로, 때로는 심지어 육체적으로도 지치게 할 뿐이다. 사실 상황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당신은 자신이 두더지집에서 산을 만들어 냈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문제를 마주하는가 아니면 이에 대항하는가?

무언가에 번이라도 충동적으로 반응한 적이 있는가? 그랬다면 당신이 보호 본능을 느슨하게 풀어놓았다는 뜻이다. 그러나 다시 깊이 생각해보면, 당신은 정말 위험에 처한 것이 아니다. 때때로 당신의 충동은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튀어나온다.

문제에 대항하는 것은 제어를 잃게 하고 좋은 해결책을 찾기 어렵게 한다.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항하고 도전이 아닌 위협이나 적으로 간주하는 것은 당신을 편협한 시각을 갖고 상자 안에 갇히게 만든다. 또한 당신이 명료한 생각을 하지 못하게 한다. 그리고 당신의 머리를 후회로 빙빙 돌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선택지도 있다. 연습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말이다. 이는 진정한 노력을 뜻할지도 모르나, 시도할 가치가 있다. 어떻게 문제에 대항하는 대신 마주할 있는가?

문제를 마주하면 발전할 것이다

어려움에 대항하는 것은 당신을 더 강해지게 하지 않는다. 그저 힘만 낭비할 뿐이다. 당신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이 당신을 휘두르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당신이 상황을 제대로 보지 못하게 만든다.

그러나 문제를 마주하면 당신은 발전하고 강해지며 성숙해진다. 당신 앞을 가로막는 어려움을 훨씬 효율적으로 마주할 준비가 될 것이다.

어려움이 당신 앞을 가로막을 때, 당신은 멈춰 서서 잠시 숨을 고르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면 시야가 훨씬 환해지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다. 당신은 시간을 들일 있다는 알게 된다.

무엇보다 당신은 곧바로 반응하거나 행동함으로써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그러니 상황이 좋지 않을 때 서둘러 반응하는 것은 실수로 이어질 수 있다. 훗날 머리를 쥐어뜯을 이유가 된다는 것이다.

주변 모든 것이 완전한 혼돈에 빠져 있을지라도 차분하고 여유롭게 행동한다면 현명하게 생각할 있을 것이다. 숨을 잠시 멈춘다면, 해결책이 한결 더 가까이에 보일 것이다.

새로 변하는 우산을 든 여인

더 나아가 문제를 마주한다면 불필요하게 다른 이들을 상처 입히지 않을 것이다. 스스로를 보다 명확하고 따뜻하게, 정중하게 표현한다면, 당신의 관점은 더욱 명료해지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비판도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문제를 똑바로 마주 본 사람만이 자신의 장점을 안다.

문제를 마주하는가 아니면 이에 대항하는가?

여기서 있듯이, 반응에는 가지 매우 다른 종류가 있다. 하나는 충동적으로 문제에 대항하는 것이고, 번째는 문제를 마주하기 위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당신이 제어를 잃게 되는 결정에서는 감정이 해결되지 않고, 결국 후회가 당신을 좀먹게 된다. 그러나 다른 결정을 통해 당신은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며, 그 문제에서 교훈을 얻는다.

고난은 언제나 당신에게 매우 특별한 기회를 준다. 배울 있는 기회를 말이다. 고난은 비극이 아니며, 당신은 피해자가 아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당신은 고난을 마주하는 대신 대항하게 될 것이다. 고난을 우리 이야기의 한 부분으로 만들고 여기서 얻은 교훈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자.

문제를 마주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