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표현하지 못하는 이들: 원인과 해결 방법

15 5월, 2020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없을 때 몸과 마음이 괴로울 것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까지 표현할 수 있는가?

자기 자신을 표현하지 못하는 상황에 부닥쳤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당신은 그것을 말하지 말라고 들었거나 하면 안 된다고 느꼈을 것이다.

가끔 당신은 아마 자기도 모르게 침묵을 지켰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어떤 내용인지, 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비밀과 아무 말도 할 수 없는 무능함은 자기 자신, 다른 사람들, 그리고 당신 주변의 세계와의 불건전한 상호작용을 이끌 수 있다.

왜 표현하지 못할까?

왜 표현하지 못할까?

이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한편으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때문에 말하지 말라고 한다. 반면에, 당신은 자신이 관심 있는 것에 대해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을 것이다. 공유해서는 안 되는 가족 비밀도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정신적 충격을 줄 수 있으며, 자신을 이해시키는 능력을 제한할 것이다.

어떤 특정한 것에 대해 말하지 않아도, 감정, 행동, 생각 등은 남는다. 왜냐하면 인간은 의사소통하는 방법이 다르고, 비록 언어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비언어적인 것은 존재하기 때문이다.

어떤 것에 대해 말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모두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때때로, 다소 무의식적으로, 당신은 어떤 것에 대해 말할 수 있고 아무 의미 없이 누군가를 다치게 할 수 있다. 반대로,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자신을 표현하지 못하게 하고 당신이 말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당신이 재미를 느끼지 못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해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면서 당신을 보호하려고 한다.

자신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은 해로울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침묵은 뇌가 내적인 말 이상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멈추게 하므로 해로울 수 있다. 남에게 뭔가를 표현할 수 없을 때 폭발할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때, 당신의 언론의 자유가 무효가 된다. 때로는 상대방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 조용히 해야 하지만 항상 그렇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느끼고 다른 사람을 돕고 권리를 보호하는 데 표현하는 것이 장애가 되는 경우가 있다.

다른 경우에는, 말하는 것을 두려워할 수도 있다. 특히 전에 경험했던 것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거나 상처를 받을 때는 더욱더 그렇다. 하지만, 그것을 그냥 내버려 두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배우는 방법으로서 그것을 말할 필요가 있다.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을 때는 몇 번이고 반복해서 불안하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비밀이 지켜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거나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도전을 할 수 없다.

유사한 상황에 직면하는 방법

유사한 상황에 직면하는 방법

  • 자신의 기분을 표현한다. 이야기할 필요는 없고, 예술, 운동, 명상을 할 수도 있고,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다.
  • 도움을 구한다. 심리학자와 같은 전문적인 도움이든, 아니면 가까운 사람들로부터든 도움을 구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슬프거나 무력감을 느끼는 것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 회복력을 기른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가능하다. 문제를 연구하고 당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으로 가득 찬 새로운 관점을 줌으로써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 경계를 정한다. 무슨 일 있으면 사람들에게 알린다. 이는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무언가 당신을 괴롭히고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있다.

한편, 의혹이 있으면 상대방에게 진행 상황을 말해 달라고 부탁한다. 이렇게 하면 그들의 부담을 분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당신은 고통을 다루기 위한 전략을 준비하고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말하지 않는 것 왜 표현하지 못할까?

말하지 않는 것은 당신에게 큰 고통을 줄 수 있다. 보다시피 자신을 표현하고 해방감을 느낄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기억하라, 비록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사람들이 항상 자신을 다치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단도직입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여기서 공유한 전략, 기술 및 태도를 활용하자.

  • Catela, L.F.S: (2000). De eso no se habla. Cuestiones metodológicas sobre los límites y el silencio en entrevistas familiares de desaparecidos políticos. Historia, antropología y fuentes orales, pp. 69-75.
  • Werba, A. (2002). Transmisión entre generaciones. Los secretos y los duelos ancestrales. Psicoanálisis de la Asociación Psicoanalítica de Buenos Aires, 24, 295-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