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정신적인 삶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

2018-06-28

운동이 정신적인 삶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 사람들이 말하는 신체적, 심리적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침들은 여러 가지 해법들을 제시한다. 그 해법들은 설명하기도 쉽고 유리하게 논쟁하기도 쉬운 전략 및 아이디어들이다. 하지만 그 해법들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일상에 변화를 요하기 때문이다. 특히나 일상이 관성에 의해 행해질 때는 더욱 그렇다. 우리가 이미 만들어놓은 일상은 반복을 통해 이미 삶에 자리잡은 상태이다.

운동이 정신적인 삶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

운동이 정신적인 삶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

운동을 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생각이다. 하지만 운동이 정신적인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일상에 운동을 위한 시간을 만드는 것이 왜 그렇게 가치있는 것일까? 집에 와서 청소하고, 요리하고, 쉬고, 언어 공부하는 대신 운동을 선택해야 하는 핵심은 무엇일까? 별로 그렇게 하고 싶지도 않은데 말이다. 밖에는 비도 오고 바람도 많이 분다. 또 운동을 하러 가면 사람도 너무 많고 너무 덥다.

운동은 몸에 있는 세포를 유지시켜 준다

‘마음’ 이라는 것이 좀 추상적으로 들릴 것이다. 마음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같은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마음이 우리 신체와 분리된 것처럼 생각한다. 마치 같은 생물학적 시스템의 일부가 아닌 것처럼 생각한다. 또한 사람들은 신체적 피로, 정신적 피로가 마치 다른 것처럼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당신이 운동을 하면 정말 이상한 일이 일어난다: 몸 안의 세포들에 산소가 공급되는 것이다. 운동을 하는 것은 마치 집을 환기 시키는 것처럼 몸을 환기 시키는 것과 같다. 이는 여름에는 쉽다. 하지만 겨울에는 다른 이야기이다. 겨울에 침실, 거실로 찬바람이 들어오는 것은 좋은 기분이 아니다. 하지만 환기를 시키고 나면 어떤가? 훨씬 나아진다.

어떤날은 당신의 몸이 모토를 단 것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게 좋게 느껴지기도 하고, 어떤 날은 너무 게으름을 피우고 싶기도 하다. 그렇지만 운동을 하고 나면 어떻게 느끼나? 기분이 훨씬 나아진다.

조깅

운동은 몸과 마음을 연결한다

당신의 신경계에 있는 세포들은 당신이 몸을 움직이고, 뛰고, 자전거를 타거나, 걷는 등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을 좋아한다. 운동은 또한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이는 소통과 관련이 있다. 운동을 자주 꾸준히 하지만 일시적으로 부상을 입은 누군가에게 한번 물어보자. 그들이 지금 가장 그리운 것이 무엇이냐고. 그들은 아마도 내 몸과의 소통이다 라고 말할 것이다.

그들이 운동을 하지 못한 채로 1-2주를 보낸다면, 아마도 그들은 몸이 더이상 그들과 소통하지 않는 것처럼 느낄 것이다. 아니면 오로지 고통의 언어로만 소통하는 것처럼 느낄 것이다. 또한 몸에서 얻는 정보가 질적으로 많이 떨어진다. 이 말은 운동을 할 때 우리가 자신의 신체와의 소통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 년간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이런 것을 설명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들은 이미 몸과 소통하는 기분을 잊어버렸기 때문에, 그 기분을 그리워 하지도 않는다.

내 몸과의 소통을 향상시키는 것은 노력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운동은 사회생활을 향상시키고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준다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정신적 이점에는 두가지 면이 있다. 하나는 사회적 측면이다. 개인적인 운동이든, 함께 하는 운동이든, 비슷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만나기가 아주 쉽다. 이런 사람들은 운동을 시청하기만 하지 않는다. 또 이런 사람들은 운동으로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삶의 목표를 위한 동기도 부여한다. 운동을 함께 하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사회적 인맥도 분명히 넓어질 것이다.

운동의 이점의 또 다른 측면은 운동을 함으로서 자기만의 시간을 가진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걱정을 잠시 내려 놓을 수 있는 시간이다.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제시간에 도착하지 못하면 어쩌나, 음식이 타면 어쩌나, 내가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거나 속상하게 하지는 않았나 하는 걱정을 하지 않을 것이다. 운동을 하는 것은 자유롭게 행동하는 것과 같고, 정신 기능을 향상시키고, 자기 자신과 만나는 시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운동은 어떤 정신적 불편함도 주지 않을 것이다. 운동을 하는 동안 나 자신과 내가 하는 활동이 연결된 느낌을 받는다. 거기에는 어떤 위협도 도전도 존재하지 않는다. 도전이 있다면 농구골을 몇 개 더 넣는것, 혹은 좀 더  빨리 뛰는 것 정도가 되겠다. 모든것이 더 단순해지고 당신의 마음도 마음의 자유에 대해 감사할 것이다.

노을 요가

운동, 규율, 믿음 그리고 감정

운동의 간접적인 이점 중 하나는 질서와 규율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당신에게 일관된 느낌을 주고 당신을 기분 좋게 만들 것이다. 이는 마치 스스로에게  “그래, 내가 세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이런 메세지는 당신의 자존감을 높이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포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이 그렇게 말하기 때문에 이를 알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은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없기 때문에 운동할 계획도 세우지 않는다. 결국 부정적인 마음으로 가득차 지내게 된다. 이의 원인은 그들이 하는 결정들이 일관되지 못하고, 삶의 균형이 약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 운동만큼 좋은 활동이 없다.

또 얼마나 많은 이점들이 있을까?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제 가장 중요한 이점을 이야기 할 때이다: 그것은 바로 감정 조절이다. 운동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우리는 실제로 소비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다. 그렇기에 몸을 움직이며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으면, 감정으로 처리해야 할 부분이 훨씬 많게 될 것이다.

운동은 심장박동수를 늘리고 긴장을 줄여주기에, 운동하지 않을 때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당신이 행동하고, 느끼는 감정을 더 현명히 사용하고, 나중에 후회할 일에 에너지 소모하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아이들에게도 운동은 자제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며, 하루 중 적당한 시간에 운동을 할 수 있다면 수면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이런 이점들로 인해 운동을 한번 시도해보고 싶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