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증상, 원인 그리고 해결책

2019-11-23
요실금과 야뇨증은 대표적인 배설 장애다. 증상은 4-9세 아이에게 나타나며 아이들을 매우 힘들게 한다. 오늘의 글에서는 요실금이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지 어떻게 치료하는지 소개하겠다.

요실금, 이는 야뇨증과 함께 대표적인 배설 장애 두 가지 중 하나다. 이 두 가지 질병은 아이도 할 수 있는 대변과 소변 가리는 것을 할 수 없는 증상이다.

요실금은 어린이가 배변을 통제할 수 없을 때를 의미한다. 야뇨증은 소변을 보지 못하는 것을 포함한다. 두 경우 모두 곤혹감을 일으킬 수 있다.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혼자 배변을 가리는 나이는 약 4세다. 그 때부터 더 이상 옷을 깨끗이 하기 위한 기저귀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요실금을 진단하기 전에는 다른 의학적 문제를 배제해야 한다.

실제로 배변을 가릴 수 없는 몇 가지 의학적 상태가 있다. 예시로는 히르쉬스룽병(장 내 신경 세포가 부족한 것), 신경절결여성거대결장증, 또는 좀 더 단순한 락토스 불내증 등이 있다.

요실금: 증상, 원인, 그리고 해결책 ㅁ요실금: 증상, 원인, 그리고 해결책 01

변비를 수반하거나 그렇지 않는 요실금

조건의 분류에 따르면 여러 유형의 요실금이 있다. 이는 소변이 넘쳐 흐르는 것이다. 변비 혹은 넘쳐흐르는 증상이 있는 요실금과 그렇지 않은 요실금이 있다.

이 배설 장애와 관련하여 자녀를 신체 검사를 보게 해 결과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두 가지 유형을 같은 방식으로 취급할 수 없다.

지속적인 요실금(변비 포함)

지속적인 요실금은 일반적으로 매우 체계적으로 정리된 배설 일정을 포함한다. 이는 많은 오염 사례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 다른 가능성은 아이가 매일 화장실에 갈 수 있지만 모든 배설물을 배출하지는 경우가 있다.

의사가 X- 레이를 통해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 검진이 중요하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인 요실금은 생리학적 변화에 의해 발생한다. 모든 요실금의 80%는 지속적이다.

지속적이지 않은 요실금(변비 없음)

지속적이지 않은 요실금의 원인은 배변 훈련 부족이거나 어린이가 지내는 환경이 열악하거나 가족의 스트레스 유발 등과 관련이 있다. 이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정신 및 반사회적 장애와 같은 다른 것을 배제해야 한다.

DSM-5에 따르면, 정신과 평가를 위해 자녀를 데리고 가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은 반대 반항 장애 및 기타 행동, 기분 또는 정신병 장애와 같은 다른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녀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요실금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1차 및 2차 요실금

요실금 진단과 관련하여 명심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배변에 대한 통제력이 지속적이지 않은지 여부다. 다시 말해, 어떤 어린이들은 상황과 상관없이 배설을 할 줄 모른다. 그런가 하면 어떤 아이들은 금방 배설 방법을 익혔으나 일 년쯤 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일차 및 이차 요실금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녀가 배변을 조절하는 법을 배운 적이 없다면 이는 초기에 고쳐진 결과 생리적 문제일 수 있다.

2차 요실금에는 여러 가지 잠재적인 원인이 있다. 예를 들면 환경적 요인, 학교나 가정에서의 스트레스, 불안감 등이 있다.

또 다른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자면 야뇨증과 달리 요실금은 밤보다 낮에 더 흔하게 발생한다는 점이다.

전염병학: 둘 중 어떤 것이 더 자주 영향을 미칠까?

전염병학은 기본적으로 어떤 그룹이 특정 장애를 가장 많이 경험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아이의 경우 요실금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4세 이후에는 소녀보다 소년에서 더 흔하다. 7~8세 사이에서는 소녀보다 소년이 1.5 % 더 일반적이다.

어린이와 성인에게 미치는 영향

우리가 항상 배변과 관련하여 가졌던 무질서와 금기 때문에, 요실금은 아이에게 매우 어려운 과정일 수 있다. 숨기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자존심과 자기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아이들은 요실금을 앓는 나이에 이미 학교에 다니고 있다. 쉬는 시간에 배설물을 참지 못하는 것은 어린이에게 매우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부모도 쉽지 않으며 집에서 큰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어린이의 상태이기 때문에 큰 문제이며 치료를 받으려면 부모의 지원이 필요하다. 집에서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필요하다.

병인과 원인

대부분의 조건과 마찬가지로, 요실금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어떤 것은 심리적이거나 생리적이다. 요실금이 유전에 따른 결과라는 연구는 없다.

주요 생리적 요인 중 일부는 식이 문제, 발달 문제 또는 장 운동을 통제할 수 없는 것과 같은 것들이 있다. 심리적 요인으로는 산만함, 주의력 부족, 과잉 행동, 화장실에 대한 두려움 또는 고통스러운 배변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일부 이론은 이것이 학습 성과 저조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이 경우 문제는 아이의 신체가 화장실을 사용해야 한다는 신호가 차별적인 자극으로 조절되지 않았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즉, 아이는 화장실에 갈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다른 이론들에 따르면 지속적 요실금은 회피 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어린이는 통증이나 불안을 피하는 방법으로 그냥 버티려고 한다. 이것은 부정적인 강화의 한 형태로, 변비를 동반한 2차 요실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지속적이지 않은 요실금의 경우 일부 사람들은 그것이 올바르게 배변하는 법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경우 산만해져서 있는 자리에서 배설한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는 여전히 괄약근 제어 능력이다.

요실금: 증상, 원인, 그리고 해결책 02

의학적 및 행동적 치료

의학적 치료는 일반적으로 완화제와 관장제의 조합을 포함한다. 의사는 식이 요법, 특히 많은 섬유질과 액체의 변화를 권할 수도 있다. Levine Protocol(1982)이라고 불리는 심리 교육 요소나 인센티브가 수반되기도 한다.

행동 치료는 특히 장운동에 대한 일상적인 습관을 가르치고, 환경을 재구성하고, 자극을 조절하며, 대체 행동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연구원 Howe and Walker(1992)는 문제 해결을 위해 작동 조건을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요실금에는 여러 가지 원인과 유형이 있다. 자연스럽고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린이에게는 매우 불쾌한 기분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치료 과정에서 아이들이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며, 요실금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다른 문제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이유로 의학적 평가와 심리 평가가 모두 중요하다.

  • Bragado, C. (2001). Encopresis. Madrid: Pirám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