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언어장애가 있는 아이들

08 11월, 2019
아이들이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아주 정상적이다. 그러나 제때 치유하지 못하면 심각해질 수 있는 특수 언어장애가 존재한다.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이 언어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의사소통을 불가능하게 하는 매우 복잡한 문제부터 문자 ‘r’을 문자 ‘l’과 혼동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것까지, 언어장애에는 다양한 분류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 대부분은 언어 발달과 학습이 가장 효율적인 나이인 어린 시절에 특히 흔하다. 유년기 언어 장애의 한 유형을 특수 언어장애, 또는 SLI(specific language impairment)라고 한다. 오늘의 글에서 언어장애가 있는 아이들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어린이의 두뇌는 급격히 발전한다. 가장 복잡한 인지 기능도 엄청나게 빠르게 발전한다. 언어는 인간이 종으로서 진화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다.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은 인간의 활동 범위를 넓혔다.

그런데도 언어는 어린이가 어릴 때 습득하고 연마하는 매우 복잡한 기술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언어장애가 어린 시절에 시작된다. 치료를 제때 받지 않으면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맞춤법 연습하는 아이

특수 언어장애가 무엇인가?

특수 언어 장애는 학습 지연 또는 장애가 있는 어린이에게 발생한다. 인지 능력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특정 장애가 있는 경우만을 SLI라고 이야기한다.

장애는 다른 기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기술이 아닌 특정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적 결함이다. 가장 잘 알려진 예는 난독증이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정상적인 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읽고 쓰는 법을 배우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두뇌 성숙과 언어 발달

언어 발달은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뇌의 정확한 신경 발달에 달려 있다. 자발적 언어는 2세부터 시작되며 이는 여타 운동 발달 단계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 이 과정은 신경계의 뉴런에서 수초 형성 단계와 동시에 일어난다.

예를 들어, 6개월 아기는 신체가 발달하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미소를 지을 수 있다. 또 기능 발달을 거의 마쳐서 자신의 나이를 말하거나 숫자를 반복해 말하는 것보다 더 복잡한 언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5살짜리 아이들도 있다.

조기 뇌 손상의 경우 어떻게 하면 될까?

조기 뇌 손상은 일종의 사고의 결과인 경향이 있다. 첫 번째 잠재적 결함은 신경계 손상으로 인해 인접한 신경이 변화를 거쳐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상으로 인한 것이다. 학습 이상은 나중에 발생한다. 그것들은 개편의 산물이다.

어린이의 신경 가소성은 기능적 구조 조정을 가능하게 하지만 어떤 종류의 발달 장애 가능성을 남겨둔다. 부상의 유형에 따라 손상이 확산하는지 여부가 결정된다.

난독증

난독증은 단어, 음절 및 글자 순서 해독에 문제가 있어 읽기가 어렵게 만드는 학습 장애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특정 언어 장애다. 청각 처리와 시각 지각 장애의 기본적인 문제의 결과일 수 있다. 글쓰기 시스템에 따라 장애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운 점이다.

난독증을 판별하는 방법

난독증이 있는 어린이는 활자 요소를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한다. 난독증을 판별 가능한 4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주의를 기울이면 문제가 발생한다. 어떤 작업에는 지나치게 많은 인지 자원이 필요하므로 정신적 피로와 집중이나 집중에 어려움을 겪는다.
  • 편측성 문제. 왼쪽 및 오른쪽을 구분하거나 일반적인 공간 문제를 식별하기를 어려워한다.
  • 다른 손가락을 인식하고 명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불안감과 고집스러움.

난독증과 난산증의 차이점은?

난독증이 있는 사람은 숫자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 그들의 장애는 언어와 관련된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반면에 난산증은 숫자와 관련된 추상적 문제에 있어 문제를 겪는다. 난산증을 진단하기 위해 알아볼 것은 다음과 같다.

  • 기본 학습이나 암기에 어려움을 겪음
  • 표지판을 식별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데 문제를 겪음
  • 머릿속에서 숫자를 세지 못함. 손가락으로 세는 것과 같은 초보적인 전략을 사용함
  • “보다 큼”과 같은 수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숫자의 추상적이고 공간적인 표현에 문제가 있어 숫자를 쓰는 데 어려움 있음

특수 언어장애가 지적장애와 다른 점

위에서 언급했듯이 특수 언어 장애는 언어에서만 발생하는 발달 문제다. 그러나 이 증상은  뇌의 다른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반면에 지적 장애는 지적 기능의 전반적인 변화다. 지적 장애 초기 단계에서 평균보다 낮은 지적 능력으로 나타난다.

특수 언어장애 : 평가 및 치료

일반적으로 특정 언어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팀업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종종 다음이 포함된다.

  • 언어 치료사. 어떤 언어 영역에서 장애가 발생했는지 식별한다.
  • 신경 심리학자. 뇌 손상의 경우, 신경 심리학자는 집행 기능을 평가한다. 또한 다른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 차등 진단을 수행하기도 한다.
  • 심리학자. 언어 장애가 있는 정서적 측면을 처리한다. 학습 장애가 있는 많은 어린이는 가정에 문제가 있다.
  • 교사. 교사는 대개 학교에서 문제를 식별하는 역할을 하므로 팀의 중요한 인물이다.
  • 다른 전문가들. 신경과 의사, 의사 및 정신과 의사는 뇌 손상이나 다른 신체적 원인이 있는 경우에도 개입하기도 한다.

특수 언어장애가 치료될 수 있는 방법

특수 언어 장애 치료에는 두 명 이상의 전문가가 필요하다. 특정 손상을 식별한 후 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한다.

언어 치료사는 일반적으로 환자에게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을 제공하는 사람이다.

예를 들어, 어린이에게 발음 장애가 있어 단어를 잘못 발음하는 경우 (예를 들면 “l”을 “r”과 헷갈리는 경우), 언어 치료사는 입의 위치를 ​​교정하기 위한 일련의 운동 및 언어 조음 연습을 시킨다.

중재는 아동의 언어장애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 단계에서는 언어와 듣기에 대한 교사의 참여가 중요하다. 언어 이해와 표현 문제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종종 환자의 진행을 늦추는 정서적 문제로 인해 치료 과정에 심리학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아이들은 여전히 ​​중요한 연결 고리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두뇌 가소성을 지녀야 힌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 장애를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난독증을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면 장애를 보상하는 전략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치료를 미루다가 20대와 30대 문제를 해결하려면 훨씬 어려우므로 나중을 위해 조기 치료는 문제를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