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뱀파이어: 과학에서도 인정한, 에너지를 빨아먹는 존재

2018-02-07

우리는 그들을 감정적 뱀파이어, 내지는 기생충이라 부를 것이다. 그들은 우리의 모든 에너지를 다 써버릴 때까지, 부정적인 감정으로 우리를 감염시키는 부류의 인간이다. 우울증의 둔한 통증과 회색 구름으로, 우리를 지치게 만든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이 종류의 역학은, 우리의 심리적 안녕을 완전히 망쳐버릴 수 있다. 우리의 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감정적 뱀파이어

대중적 심리학이 특정 행동 과정을 실제로 묘사하는 단어를 자주 활용하는 점은, 매우 흥미로운 점이라 할 수 있다. ‘감정적 뱀파이어’는, 그 말대로 행동, 말 또는 태도를 피처럼 빨아먹는, 즉 우리의 에너지를 낭비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은유적 표현이다.

“누군가 쓰레기통만 찾아 헤매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을 마음에 두지 마라.” – 달라이 라마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전문가라면, 감정적 뱀파이어들은, 우리의 에너지를 훔치는 것 이상으로, 과학적으로 입증 된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통해 우리에게 큰 지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한번 예를 들어 보자. 우리는 직장에서 새로운 사원을 받아들이게 된다. 우리가 그 신입 사원과 친해지게 되면서, 우리는 그들이, 자신에게 일어난 긍정적인 일을 거의 한번도 이야기한 적이 없다고 깨닫게 된다. 그들은 항상 ‘불만‘이 가득하다.

우리가 이 사람과 함께 할 때, “이런 사소한 것들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걸까? “라고 스스로에게 시큰둥하게 묻더라도, 우리는 알게 모르게 그 부정적인 신입사원의 영향을 받게 되어버린다.

심지어는 우리의 일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되기도 한다. 실제로, 이런 종류의 사람들을 “썩은 사과”라고 부르는 흥미로운 연구가 존재한다.

즉, 자신들의 부정적인 태도를 통해, 주변의 전체 인력을 자신의 정서적 부담으로 ‘감염’시키는 것이다. 직원들이 문자 그대로 ‘하얗게 타버리기 때문에’, 회사의 직원들은 하루하루 앓아누워버릴 지도 모른다.

하지만, 감정적 뱀파이어의 영향력은, 고작 이 정도가 아니다.

감정적 뱀파이어

감정적 뱀파이어가 ‘흡혈’을 할 때, 우리의 뇌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

우리가 부정적인 사람과 같이 있을 때, 혹은 그들의 ‘제물‘이 되어버릴 때, 혹은 우리가 하루하루 지쳐갈 때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알기 위해, 한번 과거를 돌아보도록 하자.

자연 선택 때문에, 우리의 두뇌가 다른 사람의 사교성을 보고, 그들과 접촉하게 되는 것이, 긍정적인 면으로만이 아니라, 생존의 수단으로 인식되어 있음을, 한번 제대로 고찰해보도록 하자.

그래서, 우리의 먼조상들이 생존의 기회를 높이기 위해 한 행동이, 바로 작은 무리를 형성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서 선의를 느끼고, 그 사람과 연결하며, 그와의 의미있는 유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소중한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그로 인해, 우리는 옥시토신을 분비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가 다른 사람과 맞춰나가지 못하고, 반대로 적개심이나 의혹을 갖게 되면, 우리의 뇌는 코르티솔(스트레스 호르몬)을 방출하게 된다. 우리의 두뇌에는 ‘위협‘이라는 감각이 살아나게 된다.

더 나아가, 우리의 거울 뉴런 시스템 을 형성하는, 상호 연결된 세포의 정교한 네트워크에서 문제가 생겨나게 된다.

이 시스템은, 그저 단순히 사람의 모든 표정이나 신체 언어를 등록하고 처리하도록 구성되지 않았다. 많은 시간에 우리 주변의 사람들과 같은 감정을 갖게 되어버린다.

과학자들은 또한, 우리 인간이 어떤 사람들은 이 감정의 ‘주입’에 대해, 다른 사람보다 예민한 경우도 있다고 말한다. 이 경우, 그 예민함은, 우리를 좀먹게 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서 받는, 부정적인 감정의 전염과 결합된, 영구적인 위협의 감각에 의해 초래 된, 우리 뇌의 화학적 스트레스의 영향력은, 우리에게 끊임없는 하나의 욕망, 즉 주변의 상황에서 탈출하고자 하는 욕구를 우리에게 부어넣는다.

물 속의 여자

어떻게 좋은 에너지 수준을 유지해야 할까?

우리는 감정적 뱀파이어를 마주하게 되었을 때, 그에게서 빠져 나가는 것이 전부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은, 바로 그 감정적 뱀파이어가 있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일을 그만둘 수는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행복과 소망을 앗아가는 가족과 멀어지는 것은 더더욱 힘들다. 우리랑 언제나 함께하는 가족이라서 더더욱 그렇다.

“악한 사람들이 모든 일이 그들에게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 일인지, 참 이상할 노릇이다.” – 빅토르 휴고

이 감정적 뱀파이어를 다루기 위해, 아주 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책을 소개하자면,  [Emotional Contagion, Studies in Emotion and Social Interaction]이다.이 책에서는, 우리에게 있어서 최선의 행동을 하기 위해, 어떻게 감정적 뱀파이어의 영향을 덜 받고자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의 육체적, 정서적 안녕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늑대

에너지 보존을 위한 3가지 팁

  • 당신은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한 방어기제를 갖고 있다. 우리가 스스로 훈련 할 수 있는, 한 가지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그들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을 “비활성화“하려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하의 말을 우리 자신에게 끊임없이 되뇌이는 것이다. “저들은 내 에너지를 빨아먹는 만큼, 자신의 것도 그만큼 소비할걸.” 
  • 합리화를 시도해보자. 어떤 사람들은 부정적인 것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습관에 빠져 있으며, 삶이 얼마나 나쁜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곤 한다. 이들을 멈추는 한 방법은, 바로 단정적으로 합리화 하는 것이다: “불평 대신에, 당신이 싫어하는 것에 맞서봐.” “차라리 긍정적인 말을 했으면 좋겠어.” 라는 말을 단정적으로 던져보자.
  • “아니오”라고 말하는 법을 배우자. 이 전략은 효율적이면서도, 간단한 방법이다. 이제부터는 감정적 뱀파이어에게, 당신의 말을 들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딱 잘라서 말하도록 하자. 더 이상 그들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학대를 일절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이 글을 마무리하자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삶, 즉 자신의 평화를 앗아가지 못하도록,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우리에게 균형과 행복을 가져다 줄 사람들로 주변을 채우는 일은, 항상 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존경심과 굳건함으로, 우리에게 해가 되는 사람들을 피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