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토신 수치를 높이는 방법 7가지

2017-10-15

옥시토신 수치를 높이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옥시토신은 흔히 알려진 것처럼 단순한 “사랑 호르몬” 훨씬 이상이다. 사회적인 교류를 증진시키는 것 이상으로, 옥시토신은 혈압과 코티솔 분비량을 낮추고, 고통의 한계점을 높이고, 불안을 낮추고, 온갖 종류의 긍정적인 사회적 교류를 자극한다. 그에 더해 성장과 치유를 증진시킨다.

옥시토신의 영향은 다른 화학 물질과 마찬가지로 뇌에 신호를 보내며, 정확한 수준이라기보다 변화에 더 의존한다. 옥시토신은 뇌의 다양한 부위에서 집중력을 발휘해 사회적 환경과 중요한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옥시토신 수치에 집중하기보다, 우리는 이런 효과를 보기 위해 특정 순간에 이런 변화를 겪도록 스스로에게 요구해야 한다. 성적인 관계나 출산 등의 상황에서, 옥시토신은 자연스럽게 분비된다.

옥시토신 수치를 높이는 방법

그러나 스트레스를 낮추고 기분이 더 나아지기 위해 옥시토신 수치를 올리기 위한 다른 방법도 있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옥시토신이 많이, 쉽게 분비된다고 한다. 이는 다음을 따른다면 어려움이 닥칠 때도, 스트레스가 생길 때도 기분이 더 쉽게 나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신체적 접촉

옥시토신은 연인 관계에서 시작되고 끝나는 보상 심리를 불러일으킨다. 성적인 관계가 옥시토신 수치를 증가시킨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남성은 감정적인 유대감이 있는 누군가와의 관계에서 오르가즘을 느꼈을 때만 옥시토신을 분비한다.

옥시토신 수치를 높이는 키스

그러나 성적인 관계의 신체적 접촉만이 옥시토신 수치를 올리는 것은 아니다. 보통 포옹, 키스, 애무 또한 수치를 빠르게 증가시킨다. 그리고 성적인 관계나 연인이 반드시 필요하지도 않다. 포옹, 키스, 애무는 친구, 가족, 그리고 애완 동물과도 나눌 수 있다.

격려의 말

칭찬을 받으면 격려받고, 위로받고,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이런 격려의 말은 사랑받고 소중히 여겨진다고 느끼게 해 준다. 행복한 감정은 다른 사람들을 격려했을 때도 생긴다.

말은 다른 사람들과 스스로에게 용기를 주기 위한 강력한 도구이다. 말은 친절, 인정, 사랑을 전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우리를 연결시키며, 양측의 옥시토신 수치를 모두 증진시킨다.

경청

경청은 옥시토신 양을 놀랍게 증가시킨다. 모든 사람은 인정받기를 원한다. 우리는 모두 누군가 우리의 말을 들어주고 받아들여주기를 바란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직접 얼굴을 보고 듣는다면, 이는 두 사람이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주의깊게 경청하고 모든 방해물을 무시하는 것은 그 어디에도 비할 바 없이 기쁜 감정을 가져온다.

휴대폰이나 무엇에도 정신을 쏟지 말고 눈빛을 전하며 경청하라. 누군가 당신의 관심을 필요로 한다면 멀티태스킹을 하지 말라. 당신에게 말하는 사람에게 모든 주의를 기울여라. 그들의 말을 들을 때 상대의 눈을 바라보아라.

명상

명상몸과 마음을 느긋하게 하고, 스트레스로부터 마음을 해방시킨다. 우리는 보통 명상이 동양 문화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는 전통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이 명상을 하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다.

서양 문화에서 “명상”이란 단어는 라틴어meditatĭo에 그 어원을 두며, 이는 정신적인 운동의 한 유형을 의미한다. 같은 맥락으로, 명상은 몸과 마음 모두를 휴식하기 위한 이로운 도구이다. 따라서 투쟁-혹은-도피 상황에 처한 게 아니라면,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이 균형은 혈압을 낮추고 감정의 자물쇠를 연다.

“명상과 기도가 영혼을 보살핀다.”

-오그 만디노-

명상

운동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다. 운동은 엔돌핀과 옥시토신 분비량을 증가시키며 뇌와 신체의 다른 부분을 향한 산소의 전달을 자극시킨다. 운동 중에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양 또한 몸에 이롭다.

이런 이점을 얻기 위해 원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데도 체육관에 가거나, 달리기를 하거나, 자전거를 탈 필요는 없다. 산책을 하거나 집에서 하는 적당한 운동은 옥시토신을 분비하고 기분을 나아지게 하는 데 충분하다.

울기

연구에 따르면 방어적으로 감정을 제어하려고 하는 것은 옥시토신 수치를 낮춘다. 감정을 억눌러 쌓이는 에너지는 스트레스와 신체적 문제를 야기한다.

우는 것은 이런 에너지를 내보내는 것이다. 울음을 멈출 수 없을 것처럼 느껴졌던 때의 감정을 생각해 보라. 한 시간 동안 명상을 하거나 적당한 운동을 했을 때처럼 편안했을 것이다. 그러니 울음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옥시토신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

“눈물은 고통을 지운다.”

-라몬 고메즈 데 라 세르나-

눈물을 흘리는 여자

다른 사람에게 나누며 너그러워지기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나누고 그들이 무언가를 우리와 나눴을 기분이 좋아진다. 너그러워지고 자비로워지며, 누군가에게 이타적으로 당신의 시간을 나누는 것은 감사와 유대감을 만들어내고, 매우 많은 옥시토신을 분비시킨다.

옥시토신을 분비하는 다른 행동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선물을 누군가를 위해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 당신은 커다란 성공이나 기념일 축하 등의 핑계가 필요하지 않다. 옥시토신을 분비시키는 것은 상대를 향한 애정과 상대를 행복하게 만들고 싶다는 열망으로부터 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