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두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독성 스트레스는 무엇일까?

2019-06-24
독성 스트레스,  이것은 아동의 두뇌 개발을  약하게 하고 장기간 학습, 행동, 신체 및 정신 건강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어린아이의 경우 신체 및 두뇌의 과도한 또는 장기간의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실 독성 스트레스는 아이의 평생동안에 걸쳐서 학습, 행동,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역경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건강한 유년기의 발전에 중요한 부분이다. 신체는 위협을 받으면 심장 박동수, 혈압, 코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반응을 한다.

위협이 어른들과의 지지적인 관계에 의해 특징 지어지는 환경에서 어린 아이의 스트레스 반응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면 이 환경은 심리적 효과를 완충하게 된다. 그리고 건강한 스트레스 반응 시스템을 개발한다. 그러나 만약 스트레스에 대하 반응이 극도로 과도하고 장기간인 경우 아이들은 이러한 완충 관계에서 붕괴를 보게 된다. 그리고 시스템과 두뇌 구조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성인 보호자의의 반응 관계의 부재는 어린 아이의 반응 시스템이 높은 경보 상태로 전환되어 계속 유지된다. 전체적인 효과는 발달 지연, 학습 문제 및 행동 문제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게다가 성인에게 보여지는 당뇨병, 심장 질환, 우울증, 약물 중독, 알콜 중독 및 기타 건강 문제로 고통을 받을 위험이 더 높다.

광범위한 생물학적 연구는 만성적이고 과도한 스트레스는 두뇌 개발 및 생물학적 시스템에 독이 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빈곤, 학대, 방치, 폭력 환경과 같은 상당한 역경은 방아쇠가 될 수 있다. 또한 보호자가 물질 남용 또는 정신병으로 고통을 겪는 경우 어린 아이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독성 스트레스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싸우는 부모와 괴로워하는 아이

어린 시절의 스트레스

어린 시절의 경험은 두뇌가  발달하고 기능하는 방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와 환경 사이의 상호 작용은 장기간 학습, 행동, 건강에 영향을 준다.

건강한 두뇌 구조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어린아이가 수용적인 보호자를 갖는 것이 기본이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긍정적인 관계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이 사람들은 스트레스 경험을 관리하는 방법을 도와줄 것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반응은 어려운 사건 또는 까다로운 환경에 대한 심리적 반응이다. 그것은 신경계, 내분비계, 면역계 등에 생화작적인 변화을 야기한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항상 부정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참을만한 경우 긍정적이 될 수 있느나 과도하여 독성이 되는 경우 부정적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어린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이다. 아이는 평온과 부모의 보호와 같은 사회적 감정적 충격 흡수기를 통해 지지를 받는다. 아이는 각각의 긍정적인 스트레스 반응 후에 동기부여와 저항력을 얻는다.

견딜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더 심각하고, 빈번하며, 끈질기다. 마찬가지로 신체는 더 큰 정도로 반응하며, 이러한 생화학반응은 뇌 구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견딜 수 있는 스트레스 반응에서는 일단 역경이 없어지고 수용적인 관계에 의해 아이가 보호된다면 아이의 뇌와 신체 기관은 완전히 회복된다. 그러므로, 보호자들은 아이들을 사회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지원해야만 한다.

아이에 대한 독성 스트레스는 심각한 문제이다.

아이에 대한 독성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이다. 그것은 코티솔 수치의 지속적인 증가를 초래한다.

마찬가지로 몸이 이러한 변롸를 고치지 못하는 지속적인 염증 상태가 있다. 이것은 스트레스가 사라졌든 아니든 상관없이 일어난다.

독성 스트레스는 계속적인 스트레스 반응 활성화를 초래한다. 특히 몸은 정상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보호자의 지지, 안심 또는 정서적 애착이 부족하면 정상적ㅇ인 스트레스 반응을 방지할 수 있다.

아이들에 대한 독성 스트레스는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독성 스트레스를 겪는 아이들은 장기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받을 위험이 있다.

그러나 영향의 대부분이 성인이 될 때까지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악영향은 부적합한 대처와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포함한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정실 질환, 건강하지 못한 생활 방식 또는 신체 질환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어린이의 경험이 더 불리할수록 발달 지연과 그에 따른 건강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다. 예를 들어 심장병, 당뇨병, 약물 남용, 우울증 등이 그것이다.

독성 스트레스 괴로워하는 아이

독성 스트레스는 두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은 공격성과 같은 외적인 행동과 불안과 우울증과 같은 내적인 행동을 경험한다.

문제는 이러한 행동들이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에 의해 발달된 아이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종종, 아이 주변의 사람들은 공격적인 아이가 행동하고 있는 것을 볼 뿐이다.

그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고통을 누군가에게 알리려고 애쓰는 아이를 보지 못한다.

독성 스트레스와 그 효과를 유발하는 트라우마도 정상화의 미묘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세상에 대한 시야가 넓지 않은 아이들은 가정폭력이 정상적이거나 지역사회의 폭력이 비처럼 자연스럽다는 생각을 하게 될 수도 있다.

발달 과정에 있어서 역경을 경험하는 아이는 영구적인 뇌구조 변화, 후생 유전적 변형, 변형된 유전적 기능의 위험에 처해 있다.

발육에 대한 장기적인 건강 영향은 매우 중요하며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의 위험 증가를 포함한다.

독성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신경내분비-면역망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장기적이고 비정상적인 코티솔 반응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지속적인 염증 상태를 포함하는 결과적인 면역 결핍은 어린이들에게 감염의 위험과 빈도를 증가시킨다.

게다가, 과학자들은 독성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이 우울증 장애, 자제력 부족,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정신 질환과 같은 다른 심리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우리는 어린 시절에 고난을 겪은 어른들이 더 많은 신체적 질병과 나쁜 건강 결과를 겪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좋지 않은 건강 결과는 다양하며 알코올 중독, 만성 폐쇄성 폐질환, 우울증, , 비만, 자살 생각 또는 관상동맥 질환을 포함한다.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전문가는 전문가의 도움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이것은 어린 아이들에게 독성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데 충분한 지식과 기술이 없는 보호자에게 특히 유용하다. 마찬가지로 전문가들은 기존의 개입 프로그램을 지원할 것을 제안한다.

  • Franke H. A. (2014). Toxic Stress: Effects, Prevention and Treatment. Children (Basel, Switzerland)1(3), 390-402. doi:10.3390/children1030390
  • Gershoff, E. (2016). Should Parents’ Physical Punishment of Children Be Considered a Source of Toxic Stress That Affects Brain Development?. Family Relations65(1), 151-162. doi: 10.1111/fare.12177
  • Kuehn, B. (2014). AAP: Toxic Stress Threatens Kids’ Long-term Health. JAMA312(6), 585. doi: 10.1001/jama.2014.8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