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위기에 대처하는 열쇠 4가지

2018-09-12

누구나 한번쯤은 극복해야 하는 복잡한 상황 혹은 일상을 접게 만들거나 문을 닫아버려야 하는 삶의 위기에 직면한 경험이 있다. 삶의 위기는 우리의 행동이나 생각을 바꾸어 버리기 때문에 부정적인 것으로 분류할 수도 있지만, 삶의 위기는 또한 앞으로 전진할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삶의 위기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더 흔한 유형들이 있다. 예를 들면 나이에 관련된 위기인데, 유년 시절에서 청소년기, 청년에서 성인, 중년의 위기 그리고 노년의 위기 등이 있다.

또한 우리가 누구인지, 무엇으로 우리 자신을 내세우는지에 대한 정체성 관련 위기도 있고, 사랑하는 이의 사망, 이별, 이혼, 실직 등의 위기도 있다.

위기는 변화의 기회이고 당신을 행동하게 만드는 변화의 순간이다. 삶의 위기에 대처하는 4가지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목표는 위기의 반대편으로 더 강한 사람이 되서 나오는 것이다.

“인간은 장애물에 맞서서 자신을 바라보면서 자신을 발견한다.”

-Antoine de Saint-Exupéry-

삶의 위기에 대처하는 열쇠 4가지

1.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직면한다

삶의 위기는 어떤 경종의 신호, 예를 들면, 슬픔, 두려움, 불안, 혹은 고통 같은 것으로 시작된다. 이런 증상을 경험하지 않는 척 외면한다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그래서 증상이 더 뚜렸해지고 끔찍한 결과를 낳게 된다.

개인적 역사가 위기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직면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이별을 겪을 때, 유년시절 살았던 과거 때문에 버림받은 느낌이 생겨날 수가 있다.

또한 우리가 보통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중요할 수도 있다. 사소한 것을 너무 걱정을 하는 경향이 있으면, 위기가 발생하면 압도당하는 느낌을 갖게 될 가능성이 더 높고, 그래서 삶의 위기에 대처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을 곱씹어 보는 것은 중요하다. 그래야 새로운 대안을 찾고, 결정을 하고, 필요한 변화를 이루게 된다.

어려운 상황은 우리의 믿음과 가치를 다시 생각하게 하고 목표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 수도 있다. 삶의 위기는 우리로 하여금 자신을 평가하게 만들고, 어려움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우게 만든다. 그래서 우리는 조용히 서 있을 수가 없고 대신에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실제든 생각이든 위기만이 진실한 변화를 일구어낸다. 이런 위기가 일어날 때 취하는 행동은 주의에 널려있는 생각에 달려 있다.”

-Milton Friedman-

2. 삶의 위기는 일시적임을 안다

위기는 다른 과정과 마찬가지로 시작, 전개, 절정, 그리고 결말이 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은 결국 지나가게 된다는 점을 마음이 기억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아주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런 일시적인 고통에 대처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위기는 보통 변화의 기회와 함께 찾아온다. 그래서 우리는 이 기회를 이용하여 다른 관점과 다른 방법을 배우고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된다. 사실, 이 기회야말로 아무것에도 쓸모가 없는, 반복되는 행동과 태도를 멈출 완벽한 순간이다.

하지만 삶의 위기의 일시적인 성격은 양날을 가진 무기이다. 한쪽에는 우리가 자신을 변화시키는 동안 고통을 줄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와 함께 찾아오는 기회는 또한 조금 있다가 사라져버린다. 그 기회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더 강해지는지 약해지는지는 우리에게 달려있다.

“위기에 봉착했을 때, 심장은 부서지거나 단단해진다.”

-Honoré de Balzac-

삶의 위기에 대처하는 열쇠 4가지

3.과거를 놓아준다

과거의 해결책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마지막 상황이 더 낫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을 받아들여야 우리의 감정을 더 잘 다스릴 수 있다. 비록 과거가 더 안락하고 안전감을 제공해주지만, 우리가 대처하고 있는 것을 빨리 인식하면 할수록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더 빨리 찾게 된다.

많은 경우, 과거에 집착하는 것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가짜 통제력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삶의 위기에 닥친 순간에는 불안감과 연약함에 직면해야 한다. 그래서 과거를 변명으로 이용하는 대신에 하나의 참고로 활용할 수가 있다.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까맣게 잊고 있었던 장점과 자원을 파악하기가 쉬워진다.

게다가 과거에 집착하지 않을 때는 우리가 가고 싶어하는 곳에 대한생각을 하기 위해서 미래를 더 분명하게 볼 수가 있다. 아직도 과거에 얽메인다면 우리의 길을 막고 목표가 도달하기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만들어 버릴 수가 있다.

그러므로 과거를 놓아주면, 위기는 가는 길에 놓인 하나의 장애물에 불과하다는 것을 더 쉽게 깨닫게 될 것이다.

“세상의 문제는 똑똑한 사람들은 의심으로 가득 차 있고, 멍청한 사람들은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다는 데 있다.”

-Charles Bukowski-

4. 도움을 요청한다

삶의 위기는 종종, 우리를 당혹감과 죄의식으로 가득 차게 만든다. 이런 감정은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우리를 밀어낼 수가 있다. 하지만, 우리가 상황을 혼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 잘못은 전혀 없다.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 혹은 똑같은 경험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힘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손을 뻗는 사람들이 낙천적이고, 우리가 반성하거나 불안을 완화하도록 기꺼이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또한 심리학자로부터 편견이 없고 개인적인 판단을 하지 않는 관점을 얻을 수도 있다. 정신건강 전문가는 우리의 상황과 감정을 두려움 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마련해준다. 그들은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생각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준다.

혼자서 모든 것을 감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 일단 중요하다. 살다보면 불가피한 위기들이 찾아오기 마련인데, 그것은 삶의 일환일 뿐이다. 우리 모두가 그것을 뚫고 지나간다. 사람들은 관계와 관련이 있는 다른 위기도 경험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 얘기해 보는 것이 그들이 우리를 이해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삶의 위기에 대처하는 열쇠 4가지

삶의 위기는 반드시 험한 과정은 아니지만, 결국은 지나갈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무시할 수는 없다. 이 위기들은 극복하기가 쉽지 않고, 극복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우리 자신을 찾고 우리가 누구인지 알아내는 기회가 될 수가 있다.

“나에게는 6명의 정직한 충복들이 있고, 이들은 지금 내가 아는 모든 것을 가르쳐 주었다. 그들의 이름은 무엇, 왜, 언제, 어떻게, 어디서, 그리고 누구이다.”

-Rudyard Kip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