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놀라운 시선을 통해 바라본 교육

31 10월, 2019

존 듀이(1859-1952)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교육 심리학자 중 한 명이다. 또한, 해당 분야에서 그의 이론은 지난 세기의 교육학 혁명의 일부로 평가받고 있다. 현시대에도 존 듀이의 교육 체계 중 일부는 듀이의 업적을 여전히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존 듀이의 놀라운 시선을 통해 바라본 교육

이 글에서 존 듀이의 전형적 연구 중 하나인 “경험과 교육”이라는 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그는 이 책에서 교육에 관한 자기 생각의 통합을 보여주고 있다. 존 듀이는 사람들이 언제나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민주주의 속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믿었다. 학생들의 비판적인 사고는 사회의 이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듀이는 교육에서 항상 기억해야 하는 3가지 중요한 원칙에 관해 이야기했다: (1) 경험의 지속성, (2) 사회적 제어, (3) 경험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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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의 지속성

듀이는 교육과 경험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그는 우리의 교육이 우리를 교육 한다고 말한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경험이 진실하고 교육과 동일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런 경험 중에는 우리의 발달을 방해하는 것들도 있다. “반-교육적“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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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이 바로 듀이의 ‘경험의 지속성’이라는 개념이 작용하는 지점이다. 이전 경험의 긍정적 영향을 없애는 경험은 “반-교육적”이 된다. 하지만, 앞으로의 경험으로 이어지는 연속적이고 좀 더 풍성한 경험에 도움이 된다면, 그것은 교육에 도움이 되는 경험이 된다. 듀이는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의 지속성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오늘날 우리의 전통적인 경험은 이 지속성을 방해하는 것들로 가득 차 있다. 학습이 지치고 짜증 나는 것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가? 안타깝게도 오늘날의 학교 교육은 많은 학생에게 불안감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그들에게 가능한 교육적 경험을 거부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경험의 지속성을 방해한다.

사회적 제어

우리는 혼자 학습할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이 교육을 좀 더 원활하게 해줄 수 있다(특히, 아이들의 경우는 더욱더 그러하다). 이것은 사회적인 과정이다. 이것은 하나의 공동체를 의미하는 것이고, 교육은 교육적 활동의 사회적 제어를 유지하기 위한 원칙이 필요하다. 이러한 원칙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교육적 활동도 존재할 수 없다. 원칙이 없는 것은, 마치 아무런 규칙 없이 게임을 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모든 의미를 상실하는 것이다.

어떤 기준이 필요하고, 어떻게 그것을 적용할 수 있을까? 전통적인 학교는 학생들이 정해진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확고한 규범이 없다. 듀이는 이러한 사회적 제어가 선생과 학생 사이에 계급 관계를 만든다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이것은 교육의 수동적인 부분이 된다. 

듀이는 사회적 제어가 상황에서 비롯된다고 믿었다. 학생의 교육 과정에 적용되는 유연한 규정이다. 또한, 교육자의 환경 또한 이상적이 될 수 있다. 교육 업계 전부가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규정의 제어는 선생과 학생 사이의 합동 작업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학습을 자극하는 학교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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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의 본질

사회적 제어와 규범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 자유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사회적 제어가 더 클수록, 자유가 줄어드는 것 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이것은 어떤 종류의 사회적 제어가 작용하고, 어떤 자유를 개인이 가질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존 듀이는 자유의 개념을, 동작의 자유와 사고의 자유로 나누었다.  

동작의 자유는 우리가 그 어떤 행동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동작의 자유가 클수록, 가능한 행동의 영역은 넓어진다. 사고의 자유는 훨씬 더 복잡하다. 이것은 상황을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고, 그것에 대항이 가능한 선택 사항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사고의 자유가 클수록, 우리는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위한 더 많은 선택지를 검토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두 가지의 자유는 함께 작용하지 않는다. 사실, 동작의 자유는 사고의 자유를 강제할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듀이가 점진적 학교 체계에 대해서 비판하는 부분이다. 그는 학교의 목적이 학생에게 동작의 자유를 주는 것으로 생각했다. 사고의 자유가 없는 학생에게 동작의 자유를 주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충동에 이끌리고, 그로 인해 자신에게 주어진 선택지를 신중하게 고려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과 관련한 중요한 한 가지는 자유가 절대로 최종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자유는 학생의 발전을 돕는 하나의 수단이다. 학생에게 사고의 자유를 준다면, 그들은 자신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교육적 지속성으로 돌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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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듀이의 교육

존 듀이는 전통적인 교육 이론과 진보적인 것 중 몇 가지의 이론에 관해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전통적인 이론이 그의 민주주의적 원칙과 매우 다른 교육적 목표를 가진 융통성 없는 체계라고 생각했다. 또한, 듀이는 진보적인 몇몇 이론들 또한 본래 의도에 미치지 못하고, 애초 목적을 성취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듀이는 이상적인 교육 이론을 만들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았다. 하지만 과거의 교육 이론을 좀 더 향상하려면, 해당 분야에 대한 과학적이고, 엄격한 연구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매우 명확하게 했다. 너무나 널리 알려져 있고, 여전히 어떤 방식으로든 남아있는 다양한 추측에 대항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했다.

학교에서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우리는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것은 적용-연구-적용의 연속적인 과정이었다. 또한, 이러한 방법을 통해 우리의 체계는 가치 있고, 현실적인 교육 체계가 변모해가는 과정에 있었다. 이 접근 방법에 깔린 근본적인 질문은 복잡하다. 우리의 현 교육이 과학적 연구를 기반하고 있는가 ? 아니면, 경제 및 정치적 힘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 BORING, E. G. (1953). John Dewey: 1859-1952.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https://doi.org/10.1017/S0957042X00004533
  •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by John Dewey. A Penn State Electronic Classics Series Publication. https://doi.org/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