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창의성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단편 영화: 어라이크(Alike)

· 2017-11-29

어라이크(Alike)는 단순하고 짧으며 사랑스러운 단편 영화이다. 영화는 8이내에 우리 때문에 아이들의 창의성이 어떻게 부서지고 사라지는지 생생하고 발랄하게 보여준다. 우리는 매일 모든 행동에서, 모든 말에서, 모든 부재에서 그렇게 한다.

결국 이야기는 우리가 어떻게 아이들이 “정식 교육”이라 불리는 트라우마를 이겨내도록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좋은 예시를 제시한다. 카드와 더 많은 카드, 지적과 숙제에 대한 눈쌀 등이 포함된 교육 말이다. 모든 것은 어느 정도까지 도움이 되지만, 우리는 이런 행동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성을 깎아내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게 맞는 답이야.” “이건 논리적이지 않아.” “틀린 건 창피해.” “노는 건 시간 낭비야.” 이런 생각이 우리 머릿속을 떠돈다. 이는 우리가 어릴 창의적인 답의 대부분을 다시 쓰도록 배웠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답이 구조화된 시스템에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창의성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단편 영화: 어라이크(Alike)

아이들에게 옳은 답을 빨리 찾는 법을 가르치는 대신, 아이들이 스스로에 대한 한계를 정하지 않도록 가르쳐야 한다. 마음 속에서 피어나는 생각들을 분석하지 않고 내던져버리지 않도록 말이다. 이것이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이상적인 방법이다.

아이가 자신만의 색을 잃기 전에, 아니면 잃는 것을 알아차리는 즉시, 어른으로서 우리는 아이들의 삶을 다시 밝혀주고 시선에 색을 입혀 책임이 있다.

아이와의 관계는 웃음, 모험, 재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탐사”와 “상상의 세계 탐험”에 대해 “횡설수설”해야 한다. 우리는 그림자의 모양을 잡는 법, 과학 실험을 하는 법, 거꾸로 이야기를 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우리는 아이들이 마음 속의 빛과 그림자, 감정의 거품, 생각의 멜로디를 관리하는 법을 배우도록 도와야 한다. 우리가 아이의 날개를 꺾으면 아이의 마음은 없게 되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날갯짓이 아이의 발전의 기초가 된다.

알파벳 그림: 아이들의 창의성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단편 영화

모든 아이는 특별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난다. 각 아이는 자신만의 특징을 자신이 가는 길 위에서 빛낸다. 이에 기초하면 우리는 모두 천재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이 말했듯이, 물고기를 나무에 오르는 능력으로 판단하면, 물고기는 평생 동안 자신이 멍청하다고 생각하며 살게 될 것이다.

어라이크가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지능은 우리의 생각을 통해 발전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이 눈을 뜬다. 창의성이 깨어나고 의사 결정 능력이 발달한다.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

어라이크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들은 일상과 너무 많은 과제와 “너무 구조화된” 세계를 마주할 자신의 색을 잃는다. 이런 이유로 인해 우리는 아이들이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 다음의 7가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1. 실수하기

창의성마주하는 가장 장애물 하나는 실수하는 것에 대한 우리의 두려움이다. 우리가 실수를 어릴 때 마주하는 발전을 향한 원천으로 본다면, 두려움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최소한 그 실수가 우리의 생각을 막을 정도로 크지는 않을 것이다.

2. 심심해지고 짜증도 나기

심심해하고 심심함으로 인해 짜증을 내는 아이는 세상에 존재하는 상상력의 가장 원천 하나이다. 갑자기 어떤 일이 연결고리가 되어 창의력의 불꽃이 튀게 되는 일은 언제나 놀랍다.

3. 바보같이 생각하기

표현의 자유는 생각의 자유로부터 시작된다.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좋아하고, 무언가 말도 안되는 일에 대해 웃음을 터뜨린다. 그리고 깔깔 웃는 것보다 더 좋은 시간을 보내는 법이 어디 있겠는가?

더 나아가, 최고의 교육은 예시를 통해 시작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러니 아이들과 때때로 바보같은 대화를 하는 것이 좋다.

4. 팀을 짜서 행동하기

사람들의 말처럼, 우리가 혼자 여행한다면 목적지에 더 빨리 닿을지는 몰라도, 더 많은 사람과 간다면 더 멀리 갈 것이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 어른들과 시간을 공유하고 싶어한다. 아이들은 팀으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통해 자라는 법을 배우고, 자신이 지식의 원천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5. 실험하기

음식, 장난감, 돌을 통해 말이다. 어른들이 믿는 것과는 달리, 모든 것이 실험의 대상이자 새로운 세상을 만들 무대가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 상자나 막대기인 것이다.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풍요롭다.

6. 현실적인 문제와 상상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현실적인 문제와 상상의 문제에 대해 토론하는 것은 아이들이 해결책을 강구하도록 도울 것이다. 아이가 커다란 생각을 하는 것보다 더 즐거워하는 것은 없다. 아이들은 자신의 세상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을 좋아한다.

7. 놀아라!

7번째이자 위의 모든 것의 기초로, 우리는 단호하게 단언컨대 아이들은 놀아야 한다. 모든 순간 모든 것에 대해 아이들은 손을 댈 것이다. 이것만이 아이들이 수많은 종류의 게임을 배우고 그 게임을 통해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다. 게임은 아이들의 감정이 거품처럼 피어오르고 자신의 삶을 만들어 나갈 있도록 돕는 아름다운 도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