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해서는 안되는 말

01 6월, 2020
사람들은 종종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 먼저 조언을 하는 대신 공감을 보여주면 어떨까? 친밀함과 이해는 항상 좋은 출발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뭐라고 하는가? 공황발작을 앓고 있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반응하는가? 사람들은 그들에게 “진정하라”고 말하고,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런 말들이 그들에 미치는 영향은 당신이 기대하는 것과는 정반대가 될 것이다. 그들이 당신에게 가장 큰 관심이 있다고 해도 말이다.

불안은 사람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불안한 뇌가 다르기 때문이다. 켜기/끄기 버튼이 없다. 사실, 그 메커니즘은 훨씬 더 미묘하다. 그러므로 그런 충고를 하는 것은 그들을 더욱 압박하고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다.

앨버트 엘리스는 자신의 저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방법‘에서 불안은 정신적 고뇌의 한 형태라고 지적한다. 그것은 꽤 격렬하고 파괴적이며 인간의 잠재력을 완전히 제한한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불안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불안을 막는 것이 아니라 불안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것이다. 감정적인 고통은 사람들이 누구인가의 또 다른 부분이고, 누구도 그것을 면제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과 마주쳤을 때, 그들에게 긴장을 풀라고 말하지 않도록 하자. 너무 집착하지 말고 걱정하지 말라고 하지 말자.

특히, 그들이 느끼는 것이 진짜가 아니라고 말하지 말자. 이런 종류의 말들은 의사소통을 방해할 뿐이다. 따라서, 당신은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듣지 못할 것이다.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해서는 안되는 말: 걱정하지 마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말: 걱정하지 마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싶어 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그런 고통을 느끼는 것을 멈추는 것이다.

왜 근육의 긴장과 빈맥이 느껴지길 원하겠는가? 그렇게 통제하기 어려운 불안정한 생각들이 웅성거리는 것은 좋은 느낌이 아니다.

그래서 이런 심리적인 현실을 겪는 사람들은 곧 심장마비가 올 것 같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잃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불안이 있는 사람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은 물에 빠진 사람에게 물 밖으로 나가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그들은 그것을 어쩔 수 없고, 실제로는, 더 효과적인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

고려해야 할 다른 것은, 불안은 종종 경고 없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힘든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다.

실제로, 불안은 가장 무해하고 의심받지 않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나면, 그들과 가까운 누군가가 걱정할 것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꽤 흔한 일이다. 모든 게 다 괜찮고 자기들끼리 말한다.

보다시피 이런 제안은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다.

충고를 줄이고 공감을 더 한다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하지 말자. 또한 그들에게 긴장을 풀고 일어나 커피 냄새를 맡으라고 말하지 말자. 이 두 가지 중 어떤 것도 간단한 이유로 하지 말자. 왜냐하면 불안의 포로가 된 뇌는 경계 모드인 것처럼 듣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뇌는 명령, 제안, 선의의 충고를 처리할 수 없다. 그렇게 하면 곧 충고의 부질없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불안한 사람이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당신의 공감이기 때문이다.

가끔 가장 좋은 행동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들을 위해 그곳에 같이 있어주고, 당신을 의지할 수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곧 적절한 전략을 모색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누군가의 등불이 되는 것이 최선이다. 조수, 위기, 폭풍을 다루는 사람들 앞에 균형 잡힌 요새가 되어보자.

파리의 체민 드 론데 대학의 정신약리학과의 연구에 따르면, 불안이 있는 사람의 뇌가 코르티솔, 아드레날린, 노르에피네프린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그런 상태에서 생각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어떤 조언도 소용이 없다.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뭐라고 해야 할까?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뭐라고 해야 할까?

만약 불안한 사람에게 어떤 좋은 말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대답은 간단하다. 적게 말하고, 더 많이 반응하라. 선의의 충고를 하기보다는 관찰하고 가까이하라.

그들이 겪고 있는 일을 이해하도록 노력하라. 무엇보다도 불안의 종류가 많다는 것을 이해하라. 한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다른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떻게 도와줄까?” 또는 “지금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이를 통제할 수 없는 것 같으니 함께 호흡하자” 등의 말을 하는 것이 최선이다.

때로는 친절하고, 나를 안심하게 하는 존재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들이 도움을 청하기 전까지는 꾸준히 애정을 표현하고 그들의 생각과 아픔에 공감해야 한다.

  • Millan, M. J. (2003). The neurobiology and control of anxious states. Progress in Neurobiology. Elsevier Ltd. https://doi.org/10.1016/S0301-0082(03)00087-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