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중단은 충분히 자지 않은 것보다 위험하다

수면 중단의 영향 중 하나는 우울증이다. 매일 밤 잠에서 자주 깨면 신체 건강과 심리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부터 자세히 검토해 보자.
수면 중단은 충분히 자지 않은 것보다 위험하다

마지막 업데이트: 26 3월, 2021

수면 중단은 충분히 자지 않은 것보다 더 해로울 수 있다.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사실이다.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한 적이 있는가? 혹시 다음날 기분이 어땠는가? 아마 피곤하고 기분이 좋지 않고 흥미가 없고 의욕이 사라졌을 것이다.

수면 장애는 생각보다 더 흔하고 심각한 문제이다. 밤에 깨어 있는 것은 정상적인 수면 주기의 조직이 약간 찢어진 것과도 같다. 알다시피, 이러한 수면 단계는 매우 구체적인 패턴과 시간을 따른다. 이를 방해하면 뇌의 균형과 신체가 밤에 수행하는 다른 대사 과정이 중단된다.

잘 자는 것은 잘살기 위함이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수면은 생물학적으로 필요한 과정이며, 신체 건강과 심리적 안녕이 여기에 의존한다.

수면 중단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수면 중단에는 부정적인 여러 부작용이 있다. 새롭게 부모가 된 사람들과 교대 근무자들은 대부분 이를 잘 알고 있다. 양질의 야간 수면에 관해 이야기할 때면 잠을 자는 시간이 중단되지 않는 연속성만큼이나 중요하다.

잠에서 자주 깨는 것은 수면 장애에 속하는 불면증의 한 유형이다. 예를 들어 밤 11시쯤 잠자리에 들어 곧바로 잠들 수 있다. 하지만 이어지는 8시간 동안 20번 정도 잠에서 깨면 건강하거나 회복 효과가 있는 잠을 자지 못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문제는 수천 명의 사람이 마주하는 현실이다.

문제의 몇 가지 결과를 살펴보자.

적은 서파 수면은 더 큰 우울증의 위험을 의미한다

볼티모어의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3일 연속 중단되는 수면은 낙관적인 기분을 덜 느끼기에 충분하다. 정신의학과 교수이자 연구 책임자인 패트릭 피넨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수면 중단은 수면 부족보다 기분 상태에 더 좋지 않다.
  • 밤에 수면이 중단되면 수면 주기가 바뀐다.
  • 중단으로 인해 비 REM 단계에서 REM 단계로 이동하기가 불가능해진다. 이러한 단계는 신체와 뇌에 매우 중요하다.
  • 수면 주기의 변화는 뇌가 경험하는 서파의 수를 줄인다.
  • 서파 수면 감소는 우울증과 같은 질환의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밤에 짧은 간격으로 잠을 자면 뇌에 스트레스를 주고 각 수면 단계의 모든 필수 과정을 수행하지 못한다. 이러한 결과는 기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기억력 문제와 장기적인 인지 문제

수면 중단의 영향이 특히 오랫동안 발생한다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 신경과학연구소의 수면 및 인지 그룹에서 수행한 것과 같은 연구에 따르면, 수면 중단의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가 기억 상실이라고 한다.

  • 수면 구조와 수면 주기는 깨어 있는 동안 배운 정보를 올바르게 정리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는 우리가 보고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것에 적용된다.
  • 서파 수면과 REM 단계에서 뇌는 장기적인 서술 기억에 사건을 통합하고 올바르게 정리한다.
  • 수면 중단의 다른 부작용으로는 집중력 문제와 결정을 내리지 못 하는 행동이 있다. 양질의 수면이 부족하면 반응 시간이 느려져 삶의 문제에 대처하기가 어려워진다.

장기적으로 경험하는 수면 중단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실제로 인지 결핍을 유발하여, 뇌가 더 허술해지고 민첩성이 떨어진다. 또한 신경 연결이 줄어들고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수면 중단의 영향: 편두통

지난 몇 주 또는 몇 달간 이어진 수면 장애는 두통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아마 대부분 사람이 살면서 한 번쯤 이를 경험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전형적으로 아침에는 몽롱하다가 서서히 편두통을 유발한다.

연구를 통해, 뇌가 REM 단계에 도달하지 못할 때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부작용 중 하나가 이처럼 성가신 편두통의 발병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신경과에서 실시한 것과 같은 연구에 따르면, 수면 중단 문제가 편두통의 발병과 관련이 있으며, 유전적 돌연변이가 문제의 원인일 수 있다고 한다. 흔히 경험하는 문제에 대한 이러한 흥미로운 단서는 두말할 필요 없이 앞으로 과학자들이 더 깊이 탐구하는 주제가 될 것이다.

수면 장애 치료: 수면 중단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수면 중단은 발견해야 하는 중요한 트리거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고 느껴지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잠자리에 들 때보다 더 피곤한 상태로 잠에서 깨거나 기억력 감퇴 또는 두통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하지 불안 증후군과 수면 무호흡증은 흔히 밤에 잠에서 깨는 상태와 관련이 있다. 또 다른 흔한 유발 요인은 바로 스트레스이다.

사람들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대신 쉽게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수면제를 복용하곤 한다.

생활에 건강한 습관을 포함하고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전부터 전자 기기의 사용을 제한하면 밤에 잠에서 깨는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접근 방식이 무엇이든, 이러한 수면 장애가 만성적인 문제로 변하기 전에 되도록 빨리 해결해야 한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과학이 바라보는 인간의 영혼

인간의 영혼, 이는 오랜 시간 동안 미스터리로 여겨져 왔으며, 이에 대해 많은 가설이 난무했다. 많은 학문 분야에서 지속해서 영혼이 무엇인지 해답을 찾으려 노력해 온 것이 사실이다. 오늘의 글에서는 과학계에서 어떤 입장을 보이는지 알아보려 한다.



  • Libman, E., Fichten, C., Creti, L., Conrod, K., Tran, D. L., Grad, R., Jorgensen, M., Amsel, R., Rizzo, D., Baltzan, M., Pavilanis, A., & Bailes, S. (2016). Refreshing Sleep and Sleep Continuity Determine Perceived Sleep Quality. Sleep disorders, 2016, 7170610.https://doi.org/10.1155/2016/7170610
  • K. C. Brennan, E. A. Bates, R. E. Shapiro, J. Zyuzin, W. C. Hallow s, Y. Huang, H.-Y. Lee, C. R. Jones, Y.-H. Fu, A. C. Charles,
    L. J. Ptáček, Casein Kinase Iδ Mutations in Familial Migraine and Advanced Sleep Phase. Sci. Transl. Med. 5, 183ra56 (2013).
  • Kishi, A., Van Dongen, H. P., Natelson, B. H., Bender, A. M., Palombini, L. O., Bittencourt, L., Tufik, S., Ayappa, I., & Rapoport, D. M. (2017). Sleep continuity i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leep duration in laboratory nighttime sleep recordings. PloS one, 12(4), e0175504.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75504
  • Van Someren, E. J., Cirelli, C., Dijk, D. J., Van Cauter, E., Schwartz, S., & Chee, M. W. (2015). Disrupted Sleep: From Molecules to Cognition. The Journal of neuroscience : the official journal of the Society for Neuroscience, 35(41), 13889–13895.https://doi.org/10.1523/JNEUROSCI.2592-15.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