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사랑에 빠지는 위험

03 3월, 2018

사랑, 건강 및 행복의 매혹적인 세상, 그 안에 숨겨진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혹시 무언가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건 아닐까? 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일 중 하나는,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이다.

평화, 이해 및 자기 충족과의 좋은 관계는, 인간의 중요한 감정적 기반이자 초석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낭만적인 사랑뿐 아니라, 인간의 모든 면에서 중요하다.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사랑

자신을 의심하거나, 이에 관한 내적인 갈등을 겪어,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하면, 아마 그 사람을 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우정이나 결혼 또는 연애 관계라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문제는, 우리 자신과의 관계 속에 내재되어 있을 것이다.

내가 가진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줄 수나 있을까? 내가 뭘 원하는지조차 모른다면, 다른 사람한테, 나를 행복하게 해달라고 요구를 할 수 있을까?  먼저, 무엇보다도, 우리는 우리 자신과의 진실하고, 성공적인 관계가 필요하다. 그런 다음에야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제대로 이끌어갈 수가 있다.

인간의 생각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로 확장하는 것이다. 우정이나 낭만적인 애정 관계를 사회화하고, 또 이것을 구축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게 된다. 인간의 사회적 관계는, 마치 거울처럼 다른 사람에게 반사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비춰줄 수 있다.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사랑에 빠지는 위험

혼자 되는 방법을 배우기: 스스로를 사랑하자

혼자가 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친밀함의 향한 마음의 문을 여는 과정이다. 우리 자신과, 우리가 좋아하는 것, 우리가 원하는 것,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우리를 더 확실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이란 이름의 여행의 요점은, 바로 자기 자신을 깊이 사랑하고, 눈을 크게 뜨고, 배우는 것이다. 맹목적인 사랑이란 무엇일까?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시간을내어 자신을 느끼게 하자. 이 모든 것이 나 자신의 근원이 된다.

혼자 있는 법을 배우면, 낭만적인 사랑의 관계를 맺을 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의 삶에 무언가를 더하고, 인간으로서 성장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우리 자신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없을 수도 있다.

혼자가 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바로 우리 자신의 고독과 외로움을 구별하는 것이다.  외로움은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

외로움은 고립, 외부와의 거리감, 고독을 의미한다. 반면에, 고독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결정이다. 그것은 고립이나 슬픔 없이, 우리 자신의 흥미롭고 보람있는 자기 발견을 필요로 한다.

혼자

우리는 완전한 존재이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 호의를 느끼고, 나는 당신과 나의 삶을 공유하기로 정했다.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너 자신을 사랑한다. 그것은 서로를 사랑하는 두 명의 완전한 존재가 있는 삶이 될 것이다. 서로를 필요로 하는 두 반쪽이 아니라는 것을 느낀다. 서로를 사랑하는 것은, 서로의 필사적인 필요에서 끝난 것이 아니라, 항상 우리가 내리는 결정이자 선택이 될 것이다.

우리가 무언가가 부족함을 느끼고, 그 부족한 것을 우리의 밖에서 찾으려고 하는 것은 위험한 짓이다. 우리가 정말로 무언가를 필요로 한다면, 그것은 우리 자신에게 귀기울이기 위한 ‘시간’일 것이다. 우리가 잃어버린 것을 찾고 싶다면, 먼저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알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문제가 바깥에 있다고 생각하는 함정에 빠지지 말자. 먼저 자신을 들여다보고, 그리고 바깥을 살펴보자.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완성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나는 그들이 나를 받아들이 길 원한다. 마치 다른 사람들을 완전하고 필수적인 존재로 받아들여야 할 것처럼 말이다. 나는 나 자신만의 완전한 이야기를 하며, 나는 나 자신의 최고의 동료가 되고 싶다.

포옹

다른 사람들은, 나의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한 존재가 아니다. 나와 함께 인생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사람들이다. 그리고 나 자신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있어주는 소중한 인연이다. 왜냐하면 사랑도, 우리 두 사람의 이야기도 영원히 끝나지 않기 때문이다. 시간이 흘러가면, 우리는 우리의 이야기의 새로운 장을 써내려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