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르코가 과학계에 남긴 놀라운 업적

· 2019-05-18

장-마틴 샤르코는 유명한 의사이자 신경학자이다. 그는 1925년 파리에서 태어났고 의학과 심리학계에 매우 위대한 공헌을 한 과학자이다. 그는 유명한 뒤셴 드불로뉴의 학생이기도 했다. 그와 샤르코는 모두 신경학의 아버지로 여겨진다. 샤르코가 남긴 업적은 그 뿐 아닌데, 그는 정신 분석학의 가장 중요한 선구자이기도 하다.

샤르코는 피티에 사르페트리에르 병원에서 30년 간 근무했다. 샤르코가 처음 그 곳에 갔을 때 환자의 수는 약 5,000명이었다.

그리고 그 중 약 3,000명이 정신적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이 병원에 처음 온 의사 샤르코는 새로운 방법을 사용해서 연구와 실험을 시작했다.

이 병원은 당시 두뇌 관련 질병에 있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의료의 중심지였다.

“이론은 좋지만, 그것이 외부적인 요인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지는 않는다.”

-장-마틴 샤르코-

샤르코가 유럽에서 매우 유명해지게 된 계기는 히스테리의 치료 방법으로 최면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이다. 그는 그 누구보다 과학을 신봉하는 사람이었다.

따라서 그는 의학 분야의 모든 새로운 지식이나 시도에 매우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환자들을 관찰하던 중 히스테리에 매우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동시대 과학자 중 히스테리에 대해 가장 많은 연구를 진행한 과학자이다.

샤르코가 사르페트리에르에 도착했을 때

샤르코는 다양한 환자들을 진료했다. 창녀, 사기꾼, 인지 문제를 가진 환자, 사회에서 거부 당한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었다.

사르페트리에르는 인간의 고통을 매우 잘 다루는 정신병원으로 유명했다. 이 혼돈의 장소를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의학 연구의 중심으로 만든 것이 바로 샤르코였다.

더 읽어보기: 어둠의 3인조: 자아도취, 권모술수 그리고 정신병질

샤르코가 2

히포크라테스 시대부터 자궁은 여성의 신체를 떠돌아다니는 이동하는 장기로 여겨져 왔다. 이 장기가 가슴에 도달하면 그것이 심각한 증상을 유발한다고 생각했다.

그 증상 중에는 이상한 경련과 열감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이런 병증을 히스테리라고 불렀다.

많은 여성들이 이러한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히스테리는 오직 여성만 앓는 증상이라고 여겨졌다.

샤르코가 처음 병원에 왔을 때 그에게 진료를 받으려는 환자들은 많지 않았다. 그리고 여성 환자의 대부분은 히스테리 진단을 받은 상태였다.

이 프랑스 의사는 히스테리라고 진단할 수 있는 증상을 보이는 몇 명의 남자 환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여성 환자 중에는 경련과 열감을 비롯해 시력 문제와 마비와 같은 질병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서 공통되는 것은 그들의 증상에 대한 의학적인 설명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히스테리

장-마틴 샤르코는 무엇보다 두뇌를 공부한 학생이었다. 그의 연구는 경화증, 뇌출혈, 프레드리히 병, 투렛 증후군과 같은 질병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단순 간질로 진단된 환자들에 대한 관심을 버릴 수 없었다.  병원 환자 중 90%가 히스테리 및 신경 쇠약으로 진단 받은 상태였다.

샤르코가 3

샤르코는 히스테리가 자궁이 아닌, 두뇌와 연관된 것임을 입증해냈다. 또한, 그는 이러한 경련, 열감, 마비, 다른 설명할 수 없는 증상들의 근원이 과거의 경험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이론화했다.

그리고 거의 동시에 이러한 증상이 최면을 통해 치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것이 바로 당시에 등장한 가장 매력적인 시나리오 중 하나인, 화요일 치료가 등장하게 된 계기이다.

화요일 치료에서 그는 히스테리증의 사례를 거의 대부분 히스테리의 시나리오 속에서 설명했다. 이 프랑스 의사는 최면 상태에서 그 증상을 제거하는 방법을 하나씩 보여주었다. 환자가 전부 여성은 아니었다. 남성 또한 히스테리를 앓을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더 읽어보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트라우마, 그리고 오해들

샤르코가 제공한 논쟁의 주제

샤르코의 동료 대부분은 그를 비난했다. 그들은 그가 비과학적이고 그의 화요일 치료를 서커스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정당하지 않은 평가였다.

그는 매우 진지한 과학자였고 그로 인해 이러한 주변의 주장은 단 한번도 진실로 밝혀진 바가 없다. 곧 그는 히스테리와 최면 사이의 유사점을 찾아내기 시작했다.

샤르코는 트라우마성 히스테리가 개인의 정신에 명백한 영향을 끼친 어떤 사건으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라우마성 히스테리의 경우, 어떤 상황이 벌어진다.

트라우마는 자기 최면과 같다. 개인을 조종하는 것이 트라우마이고 당사자는 스스로 알지도 못하는 채로 이상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샤르코가 4

샤르코의 위대한 공헌 중 하나는 ‘트라우마’라는 개념을 정신과 명확하게 구분한 것이다. 샤르코의 학생 중 한 명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그의 업적으로 인해 정신 분석학을 발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