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 장애 증상과 다양한 심리 치료법

공황 장애란 무엇이고 어떻게 발병하는지와 치료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공황 장애 증상과 다양한 심리 치료법

마지막 업데이트: 04 4월, 2021

DSM-5에 따르면 서양 인구 중 2~3%가 공황 장애 환자였거나 발병 소지가 있다고 한다. 남성보다 여성 발병률이 2배이며 환자 평균 연령은 20세~24세 사이다. 공황 장애 원인, 증상 및 치료법은 무엇인지 이번 글에서 알아보자.

먼저 불안 장애에 관해 잠깐 이야기해보겠다. 불안 장애는 미래에 대한 병적 불안과 현재 상황에 관한 과도한 공포로 일상이 불가능해지는 장애다.

우울증과 약물 남용을 동반하는 이러한 질환은 매우 흔하기 때문에 대중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재발을 방지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공황 장애 증상 불안

공황 장애 정의와 증상

공황 장애는 불안 장애의 일종으로 DSM-5(정신 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5번째 개정판)에서는 공황 장애를 공황 발작을 예측할 수 없이 반복적으로 일으키는 질환으로 정의한다. 아무런 전조 증상 없이 갑자기 발작 증상이 나타나므로 환자들은 매일 불안에 떨며 생활한다.

공황 장애는 정확히 무엇인가?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과 분노, 심각한 공포와 불만을 느꼈을 때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발작 시간은 개인 차이가 있지만 대략 15분간 지속하며 발작 직후 몇 분간의 강도가 가장 세다.

공황 장애 증상은 공황 발작과 겹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진땀, 과호흡, 심계 항진 (두근거림), 떨림, 어지럼증, 구토와 메스꺼움 등이 있다. 심리적 증상으로는 이성과 통제력 상실, 심장마비와 죽음에 관한 공포를 느낄 수 있으며 현실감 상실 또는 이인증까지 나타날 수 있다.

공황 장애 원인

공황 장애 원인은 항상 명확하지 않다. 첫 공황 발작은 상황적 요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몸 상태가 첫 번째 발작 때와 비슷하다고 느끼면 재발작의 공포를 느끼게 된다.

불안과 관련해 몸 상태가 이상하다고 느끼면 공포와 불안이 깊어지면서 공황 발작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유전적 요소도 공황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불안 장애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 발병하기 쉬우며 이전 경험과 특정 행동 습관이 공황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공황 장애 심리 치료

공황 장애에 가장 효율적인 심리 치료법은 마리노 페레스의 ‘효과적인 심리 치료 지침(2010년)’과 M. A. 발레호의 ‘행동 치료 매뉴얼(2016년)’에 나와 있다.

다중 인지 행동 프로그램

공황 장애의 가장 효과적인 두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 발로우의 공황 장애 치료(2007년)
  • 클라크와 살코브스키스의 인지 치료(1996년)

발로우의 치료법은 중재를 위해 내수용 감각에 관한 노출 훈련을 하며 심리 교육, 인지 재건, 호흡/이완 훈련까지 포함된다.

클라크와 살코브스키스의 인지 훈련은 좀 더 현실적으로 잘못된 감각을 개선하는 데 집중한다. 심리 교육, 인지 재건과 공포를 느끼는 상황에 관한 행동 실험 및 익숙한 습관을 버리는 방법을 훈련한다.

호흡 훈련

1983년, 쵸클리가 공황 발작을 위해 제시한 느린 호흡 훈련법으로 느린 복식 호흡을 포함하지만, 호흡 훈련 단독으로는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고 한다.

응용 이완법

1988년 발표한 외스트의 응용 이완법은 미래의 공황 발작을 대비하여 점진적 근육 이완을 통해 다음 훈련을 한다.

  • 먼저 신체적 고통에 적응한다
  • 특정 활동이나 상황을 피하지 않는다.

실제 노출 치료

효과적인 공황 장애 치료법으로 1996년 윌리엄스와 팔보가 제안했다. 공포를 느끼는 상황에 환자를 체계적으로 노출하며 치료한다.

미주 신경 분포

사르토리와 올라지데는 1988년 심박 수를 조절하여 공황 장애에 관여하는 미주 신경 분포를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동맥을 마사지하면서 숨을 내쉬는 연습을 한다.

감각에 초점을 맞춘 집중 치료(SFIT)

모리세트, 스피겔과 하인리히는 2005년 공황 장애 치료법을 발표했다. 8일간 이어지는 중재는 신체적 감각에 관한 공포를 없애는 데 집중한다.

처음부터 두려운 상황에 바로 환자를 노출한다. 점점 공포의 강도를 높이는 동시에 운동으로 두려움을 잊게 하는 치료법이다.

수용과 헌신 치료

수용과 헌신 치료(ACT)는 레비트와 카레클라가 2005년에 제안한 치료법으로 인지 행동 치료의 수용적 측면을 강화했다.

기본적인 인지 행동 치료 과정은 심리 교육, 상황과 내수용 노출과 인지 재건이 포함된다. 불안과 마주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토론하고 마음챙김이 병행될 수도 있다.

공황 장애 수용

공황 장애 약물치료

2010년, 페레스와 2016년 발레호는 항우울증제와 항불안제를 공황 장애 처방 약으로 쓸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불안 장애 치료제를 항울제로, 벤조다이아제핀 또는 진정제는 항불안제로 처방하기도 한다.

약물치료는 증상을 완화하지만, 심리 치료와 병행해야만 한다. 환자의 변화는 심리적 지지가 기본이 되어야 하며 약물치료는 회복을 위한 기본적 몸 상태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뿐이다. 불안과 발작 증상의 완치를 위해서는 다시 말하지만, 심리 치료가 필수다.

이 글은 어떤가요?
트라우마: 열지 않은 판도라 상자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트라우마: 열지 않은 판도라 상자

일반적으로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에게 더 큰 고통을 주는 것은 실제로 트라우마가 되는 사건보다 후회나 죄책감이다. 삶은 이야기 형식으로 흘러가지만, 여러 트라우마로 이어지는 사건으로 인해 중단되곤 한다. 지금부터 트라우마, 열지 않은 판도라 상자에 대해 함께 살펴보...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4). DSM-5. Manual diagnóstico y estadístico de los trastornos mentales. Madrid. Panamericana.
  • Caballo (2002). Manual para el tratamiento cognitivo-conductual de los trastornos psicológicos. Vol. 1 y 2. Madrid. Siglo XXI (Capítulos 1-8, 16-18).
  • Pérez, M., Fernández, J.R., Fernández, C. y Amigo, I. (2010). Guía de tratamientos psicológicos eficaces I y II:. Madrid: Pirám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