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불안제와 최면제의 사용 및 남용

항불안제와 최면제는 성인의 불안 및 불면증 사례에 자주 처방되는 약물이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의 사용과 남용으로 인한 다양한 부작용을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 알아야 할 모든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항불안제와 최면제의 사용 및 남용

마지막 업데이트: 17 12월, 2020

오늘날 항불안제와 최면제는 환자에게 매우 일반적으로 처방된다. 실제로 2000년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약물의 사용이 많이 증가했다. 벤조디아제핀(또는 “벤조”)은 성인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향정신성 약물이다.

약물의 통제된 사용은 특히 향정신성 질환과 관련하여 중요한 문제다. 이러한 약물의 대부분은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환자가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잠재적인 부작용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면 환자가 중독되거나 의존성을 갖게 될 수 있다. 특정 일회성 상황에 대한 저용량 처방으로 시작한 것이 종종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삶의 질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항불안제와 최면제의 사용 및 남용

항불안제와 최면제는 무엇일까?

항불안제와 최면제는 중추 신경계 향정신성 약물의 한 그룹이다. 이러한 약물은 주로 불안 증상 치료에 사용되지만, 불면증 증상 관리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약물은 신경계의 기능을 저하하고 이를 늦추며 불안 증상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조정 및 반응 시간과 같은 다른 뇌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벤조디아제핀은 그중 가장 잘 알려진 불안 완화제다. 이는 장시간 작용하는지, 단시간 작용하는지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된다.

  • 오래가는 벤조에는 다이아제팜 및 브로마제팜이 포함된다.
  • 단시간 작용하는 벤조에는 알프라졸람 및 로라제팜이 포함된다.

이 그룹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은 알프라졸람, 로라제팜 및 로르메타제팜이다. 오늘날 우리는 바쁜 생활의 스트레스를 처리할 수 있는 빠른 해결책으로 이러한 약물을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부작용이 매우 심각할 수 있음으로, 사용을 시작하기 전에 이들이 어떤 약물인지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

항불안제와 최면제의 남용

이미 언급했듯이, 이러한 약물은 성인의 불안과 불면증에 정기적으로 처방된다.

단기적으로는 이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장기간 사용할 경우 원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낙상 및 골절 위험 증가.
  • 인지 장애 및 치매 위험.
  • 약물 내성 및 의존성.
  • 불안감 증가(역설적으로).

이러한 부작용은 치료 용량을 받는 환자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권장 치료 과정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즉, 불면증의 경우 4주 이상, 불안한 경우 12주 이상 사용해서는 안 된다.

치료 계획에는 복용량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약물 감소 기간도 포함되어야 한다. 이는 장기간의 약물치료 과정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다. 증상이 지속하면 주치의는 대체 또는 보완 치료 옵션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부작용은 환자가 처방 약을 잘못 사용한 경우, 또는 의사의 부적절한 처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환자 자신이 의사가 계속해서 이러한 약물을 처방해 줄 것을 주장한다. 그리고 다른 경우에는, 의사가 약물을 너무 쉽게 처방해 준다.

현실은 일상적인 관행에서 이러한 유형의 향정신성 약물에 권장되는 과정이 종종 초과한다는 것이다. 많은 성인이 매일 벤조디아제핀을 복용하는데, 불행히도 이러한 환자들은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을 경험할 위험이 가장 높다.

동시에, 벤조를 기분 전환용 약물로 사용하는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이 증가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우리가 오늘날 이러한 약물에 접근하기가 매우 쉽기 때문이며, 또한 과도하고 때로는 불필요한 처방전 때문이다.

항불안제와 최면제의 남용

약물의 통제된 사용

요컨대, 약물의 남용 및 오용은 특히 환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매우 부정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우리 각자가 조금만 우리 몫을 다한다면 이러한 약물의 통제된 사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항불안제와 최면제는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이다.

따라서 항상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게 중요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자가 치료를 시도해서는 안 된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역사를 바꾼 5가지 향정신성 약물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역사를 바꾼 5가지 향정신성 약물

정신질환의 증상은 부적절한 행동 패턴을 포함한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에서 비롯된다. 많은 종류의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심리 치료를 제공한다. 오늘의 글에서 향정신성 약물 관련 질문들과 다른 흥미로운 질문들을 던져보고 그 답을 알아본다.



  • Aznar, M. P. M., Pérez, L. G., Pérez, J. M. B., & Rodríguez-Wangüemert, C. (2017). Género y uso de medicamentos ansiolíticos e hipnóticos en España/Gender and the use of anxiolytic and hypnotic drugs in Spain. Journal of Feminist, Gender and Women Studies, (5).
  • Cantero, M. D. (2018). Uso prolongado de benzodiacepinas en el paciente anciano. European Journal of Health Research:(EJHR)4(2), 89-97.
  • Ramallo, C. E. G. (2016). Ansiolíticos:: la nueva forma de “acabar” con la “ansiedad”. MoleQla: revista de Ciencias de la Universidad Pablo de Olavide, (22), 24.
  • Pagoaga, A., Maldonado, D., & Barahona, J. (2016). Benzodiacepinas: Riesgos en su Uso Prolongado. Número I, 105.
  • Rojas-Jara, C., Calquin, F., González, J., Santander, E., & Vásquez, M. (2019). Efectos negativos del uso de benzodiacepinas en adultos mayores. Salud & Sociedad10(1), 40-50.
  • Artagaveytia, P., Goyret, A., & Tamosiunas, G. (2018). Desafío terapéutico: desprescripción de benzodiazepinas. Boletín Farmacológico, 2018, vol. 9, nro. 1.
  • Correa Alfaro, F. A., & García Hernández, M. N. (2019). Uso recreativo de benzodiacepinas en la población joven. Ene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