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여도 행복할 수 있을까? 행복한 싱글과 슬픈 싱글

17 8월, 2018

혼자여도 행복할 수 있을까? 우리는 평생 “나의 반쪽”을 찾아야 행복이 완성된다는 생각을 주입 받았다. 사실, 최근까지, 특정 나이에 독신으로 사는 모습은 주위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가족 구성원부터 친구에 이르기까지 어떻게든 그 사람에게 소개팅을 해주면서, 결혼을 하고 가족을 꾸리도록 설득하려고 한다.

현재, 이 추세는 변하고 있다. 독신으로 사는 것은 슬프고 금기시되는 대신, 독특한 하나의 생활 방식의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다. 독신으로 사는 것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독신자와 이혼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선택에 따라 독신으로 사는 것과 강제로 독신으로 사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독신으로 살기를 선택한 사람은 더 행복하고, 갈등이 없다. 자신의 상황에 만족해 한다. 반면에 애인을 물색하면서도 찾지 못해 어쩔 수 없이 독신인 사람들은 매우 불만스럽고, 좌절하고, 무력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감정들은 그들이 “누군가”를 필사적으로 찾거나 완전히 고립되게 만든다. 이런 사람들은 계속해서 탐색하지만, 결국 자신과 인생을 같이 할 동반자를 찾지 못한다.

그렇다면, 혼자여도 행복할 수 있을까? 누군가와 함께 삶을 공유하지 않고도 행복할 수 있을까? 이것은 모두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 달렸다. 조금 더 살펴보자.

혼자여도 행복할 수 있을까? 행복을 원한다면 시각을 바꿔라

마지막 애인과의 결별이 스스로의 결정이었든 아니든, 그게 꼭 나쁜 일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사실, 서둘러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 하지만 우리가 그 사람과 함께 있었으면 하는 감정을 느낀다면, 감정적 의존을 발전시키고 있는 과정일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겪은 일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자기를 안는 여자: 혼자여도 행복할 수 있을까?

독신으로 사는 것은 벌이 아니고, 애인이 삶의 필수요건도 아니다. 우리는 미디어, 영화, 심지어 우리의 친구들과 가족들이 보내는 모순된 메시지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명심해야 한다.

독신으로 사는 것은 우리 자신을 알게 되고, 우리의 감정과 연결되며, 데이트를 하는 동안 우리가 보류했던 모든 것들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사실, 다양한 연구들에 따르면 독신일 때 더 큰 자유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심리학자 벨라 데 폴로는 2016년에 독신들이 더 강한 자기결정 감각을 갖는 경향이 있다는 증거를 제시했다. 그들은 결혼한 사람들보다 개인의 성장에 더 강한 성향을 보인다. 이것은 싱글이 행복해지는 것이 가능하고, 그것 자체에 이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복한 싱글과 슬픈 싱글

어떤 날은 행복할 것이고 어떤 날은 슬플 것이다. 파티를 하고 싶다가도, 집에서 좋아하는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보면서 쉬고 싶은 날도 있을 것이다. 이게 인생이다. 싱글이면 연애를 하느라 매일 돌아다니거나 함박 웃음을 지을 필요도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매일 삶이 우울한 것도 아니다.

사회가 주입하는 대부분의 고정관념들은 “완벽하기 위해 남에게 의존해서는 안된다”를 증명하기 위해 100% 행복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생각으로 인해 우리는 오히려 더 압박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비현실적이고 공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고독은 가까운 적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옆에 시간을 공유하고 잠을 잘 사람이 없어도, 혼자서도 충분히 잘 지낼 수 있도록 정서적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커피 마시는 친구

기분이 바뀌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지만, 혼자라는 것을 비난할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감정과 잘 연결되고, 개방적이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금 누군가와 함께 있든 없든 이게 가능해야 한다.

혼자여도 불완전한 것은 아니다

사회로부터 받는 압력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다. 우리는 행복하다고 확신하지만, 마치 이대로 결혼하지 않거나 아이를 갖지 못하면 불행해지지 않을까 불안해한다.

논리적 근거와 수년 간의 심리적 주입으로 인해, 결혼하지 않는다면 불행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그렇지만 결혼을 한다고 해서 행복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이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결혼, 아이들, 반려동물, 그리고 집에 대한 꿈은 완전하지 않다. 이것이 우리의 행복을 보장하지도 않는다. 행복은 외부에서 발전할 수 있는 감정이 아니다. 그것은 단연컨대 내면에서 나온다.

음악 듣는 남자

싱글 라이프를 즐겨라

싱글 라이프는 마법의 순간들로 가득 차 있으니, 아마 우리를 완성시킬지도 모르는 사람을 찾는 것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

인생을 사는 동안 원하는 일을 하고, 친구와 시간을 보내며, 꿈과 진로를 따라가고, 직장에서 성공하고, 휴가를 가고, 다른 사람들의 계획에 대해 걱정하지 말아라. 혼자여도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최우선 순위로 두는 것이다. 

자신과 교류하고, 스스로를 위한 선물을 하고, 자기계발 하는 것만으로도 독신으로서 시간을 훌륭하게 보내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는 누군가를 위한 것이 아니다. 만약 특별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면, 이러한 최고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그 사람이 날 사랑하지 않더라도 상관없다. 우리에게는 자기 자신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