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노화를 막을 수 있을까?

2020-05-06
최초의 연금술사들과 현재 전 세계의 연구자들은 그들의 위대한 꿈인 죽음을 물리치는 것을 추구해 왔다. 우리는 이 과학과 죽음의 싸움을 영화에서 보아왔다. 이 글에서는 오늘의 현실을 살펴볼 것이다.

모든인간이 가능한 한 젊음으 오래 유지하며 살고 싶어 한다. 세포 재생의 과학적 진보와 그것이 세계 인구의 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과학자들이 있다. 인간의 장수로 인해 120세라는 추정 한계선을 돌파할 수 없다는 과학적 증거는 제시하지 못하며, 많은 사람은 인간의 노화를 막을 수 있는 열린 문이 있다고 믿는다.

오브리 드 그레이 (Aubrey De Gray)는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공부한 영국의 생의학 노인 전문의다. 그는 인간이 무기한 수명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강하게 옹호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레이는 과학자들이 인간의 노화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젊음을 회복하기 위한 전략도 개발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과학계의 다른 목소리들도 이러한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 앞으로 20년, 30년 안에 60세, 70세 정도의 노인을 40세, 아니 30세 정도의 젊은이로 변화시킬 수 있는 의약품을 개발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심장 이식을 함으로써 150명의 생명을 구했다. 진작 예방의학에 치중했다면 1억 5천만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다.”

-크리스천 바르나드 박사-

인간의 노화를 막을 수 있을까

가능한 한 젊고 오래 살고 싶다

130세까지 살 사람은 이미 태어났다. 스페인 약사인 후안 카를로스 이즈피수아는 그렇게 주장하고 있다.

그의 출판물에는 줄기세포 생물학과 그 개발에 초점을 맞춘 26,000개 이상의 인용문이 포함되어 있다.

그의 연구는 배아 발달을 담당하는 분자 및 세포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가 한 기여는 이식 분야와 인간 노화와의 싸움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Caltech)와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 (UCLA) 연구팀이 인간이 나이를 먹으면서 세포에 축적되는 손상을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방법은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를 멈추거나 심지어 역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생물학자인 니콜라이 칸둘의 지시를 받은 과학자팀은 신체 세포 내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작은 기관인 미토콘드리아에 축적된 유전적 돌연변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이 연구는 2016년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발표되었다.

지구상 생명체의 DNA는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네 가지 핵심 화학물질의 네 가지 초기 문자인 A, C, G, T의 네 가지 ‘문자’에 그 정보를 자연스럽게 저장한다.

인간의 세포는 약 32억 개의 이 글자를 가지고 있다. 세포의 ‘알파벳’에 최소한의 오차는 질병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새로운 세포 재생의 진보를 통해 이 모든 것을 줄일 수 있다.

“2045년에는 죽음이 선택 사항이 될 것이며, 그때쯤이면 노화가 치료 가능한 질병이 될 것이다.”

-조세 루이스 코데이로, 실리콘밸리 싱귤래리티 대학 설립자-

언젠가 인간의 노화를 막을 수 있을까?

인간의 노화를 막을 수 있다는 증거는 자연 속에 이미 존재하는 일부 세포가 노화되지 않는다는 데 있다. 그러한 세포들은 발암물질, 그리고 몇몇 박테리아들이다.

생물학에서 가장 유명한 세포는 HELA이며, 이를 이용함으로써 과학자들은 1951년에 암은 불멸이며 노화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새로운 불멸은 인간 사회의 전체 개념을 바꿀 것이다. 줄기세포는 노화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몸 전체에 동일한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언젠가 인간의 노화를 막을 수 있을까?

하지만, 중요한 날짜는 2029년이다. 앨런 튜링의 테스트가 실현될지 여부를 알 수 있는 해다.

이 영국 과학자는 인간이 다른 인간과 대화하는지 아니면 인공지능의 형태로 대화하는지 알 수 없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각각의 기술 발전은 더 많은 발전을 이끈다. 과학자들은 10년이나 15년 안에 인간의 뇌가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다고 주장할 정도로 상황이 가속화되고 있다.

기술은, 정말로 노화를 역전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우리의 원시적인 말하기 능력이 미래에 텔레파시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이 모든 것은 “마술처럼” 작동될 기술적 진보 덕분이다.

“공헌을 멈추는 순간, 인간은 죽기 시작한다.”

엘리너 루스벨트

  • Bolter, J. D., & Enberg, M. (2017). El próximo paso: La vida exponencial. Obtenido de Entornos aumentados y nuevos medios digitales: https://www. bbvaopenmind. com/wpcontent/uploads/2017/01/BBVA-OpenMind-Jay-Davi-Bolter-Maria-Engberg-Entornosaumentados-y-nuevos-medios-digitales. pdf.
  • https://elpais.com/tag/juan_carlos_izpisua/a
  • Kandul, NP, Zhang, T., Hay, BA y Guo, M. (2016). Eliminación selectiva de ADN mitocondrial con deleción en Drosophila heteroplasmática. Nature communications , 7 , 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