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노인이라는 거야? 85세가 새로운 65세다!

10 10월, 2019
최근 들어 사람의 기대수명이 크게 늘었다. 이로 인해 노인 나이에 대한 생각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85세가 정말 새로운 65세로 여겨질 수 있을까? 오늘의 글을 통해 더 알아보자!

60세의 나이에 정원을 보거나 빙고를 하면서 집에서 휴식을 즐기는 고독한 노인을 떠올려보라. 하지만 과연 이게 현실일까? 85세 이상 인구는 지난 30년간 231% 증가했다. 그렇다면 85세가 새로운 65세가 될 수 있을까?

더 중요한 것은 평균수명이 올라가는 것뿐만 아니라, 출산율도 많은 곳에서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반 비례적인 관계는 우리가 가족이나 사회 구조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꾸어야 할 시대에 살고 있다는 신호다.

하늘은 기다릴 수 있다. 85세가 새로운 65세다!

노인은 과거의 개념이다. 오늘날 노인은 과거의 노인과는 전혀 다르다. 몇십 년 전, 만약 60~65세 연령층과 관련된 뉴스를 봤다면 항상 ‘노인” 혹은 ‘어르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곤 했을 것이다. 그러나 시대가 변했고, 이와 함께 노령의 기준도 변하고 있다.

여자와 바다

일반적인 ‘노령’이란 노인학, 중년층, 그리고 극 노령층의 모든 사람이 포함되어 있던 일종의 고정관념으로서, 노년을 정의하는 일련의 특정한 특징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노인들은 갈색, 검은색, 회색, 짙은 파란색, 그리고 죽음이나 상복을 연상시키는 색을 입는다. 당연히 무늬가 화려하지 않고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으려고 애를 쓰지도 않았다. 무슨 일이 있어도 그들은 반대 방향으로 갔다.

만약 노인이 청바지에 테니스화를 신었다면, 10대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또는 노파가 화장하고 굽을 신고 화려한 블라우스를 입으면, 분명 정신이 나갔거나 딸과 경쟁하려 한다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팬티스타킹을 입는 것은 당연히 꿈도 꿀 수 없다.

세계 기대수명(2013년 WHO 통계 기준)으로 보면 기대수명이 80~84세인 나라는 33개국이다. 일본이 앞서고 있다. 이 목록에 있는 유럽 국가들은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다. 북미 국가들은 캐나다가 가장 높은 순위에 있는 72-81 사이에 드는 경향이 있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평균이 55로 가장 낮다.

라이프스타일 변화

지금 노년기는 정말 변하고 있다. 60이나 65를 맞이하는 것은 더 이상 인생의 마지막 단계가 아니다. 오늘날 60세 이상의 사람들은 여전히 20년에서 25년까지의 활동적인 삶을 앞에 두고 있다. 그런 식으로 인생의 경계가 확장되면 인생의 목표, 관계, 성, 일, 즐거움 등 모든 것이 바뀐다.

사람들은 어느 때보다 더 건강을 의식한다.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서너 번씩 운동하거나 그러지 않으면 적어도 30분 동안 산책을 한다. 체육관에 다니는 60세 이상의 회원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일반 사람들과 똑같다. 복근을 만들고 웨이트를 하며 건강하게 먹으려고 노력하고 저콜레스테롤과 저지방 식단을 따르려고 노력한다.

성형수술의 발전 덕분에 훌륭한 복근, 큰 가슴, 단단한 눈꺼풀을 갖는 데 기여했다. 주름을 흐리게 만들어주는 보톡스도 있다.

그것만이 아니다. 머리를 염색하기도 하고, 크림을 바르고, 유행하는 옷을 입는다. 이제는 60살밖에 안 된 사람에게 노인이라는 꼬리표를 달 수 없다.

85세가 새로운 65세가 되는 것과 관련된 변화들

이 새로운 시대에, 남자들은 노화 방지 크림을 사용하는 데 거리낌이 없고 문신을 하기도 한다. 여성들은 유혹적으로 보이기 위해 외모를 가꾸고 새로운 애인을 찾아다닌다. 탄탄한 몸매를 위해 헬스장에서 운동하고, 섹시한 드레스 등을 입기도 한다.

비아그라는 ‘노년기‘에도 성욕을 되살렸다. 따라서, 우리는 애인이 사망하거나 애인과 헤어진 이후에도 새로운 연인을 만나는 모습을 발견한다.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가 아니라, 삶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사는 날이 늘어날수록 만나는 사람도 늘어난다.

이렇게 높은 기대수명은 부분적으로 기술적 진보로부터 기인한다. MRI, CAT 스캔, 그리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약들이 있다.

기본적으로, 더 오래 사는 것은 많은 노인이 결국 두 가정을 이루게 되는 커플을 형성하도록 만든다. 좀 더 적극적인 성생활을 즐기고 활동적이고 장난기 많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 은퇴하고 이후 살아가는 동안 질병이나 입원할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다.

춤추는 커플

부정적인 측면

그러나 이러한 변화들은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더 오래 사는 것은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많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85세가 새로운 65세인 시대인 지금, 전통적인 순환의 많은 부분이 변화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이제 더 오래 지속하고, 성인기, 결혼 적정기, 출산 등은 훨씬 늦게 찾아온다.

일부 사회 프로그램은 이러한 기대수명 증가로 인해 무너지고 있다. 80세 이상의 노인이 수많은 건강검진, 약물, 그리고 입원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있기에 정부가 연금 지급을 시작하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 외에도, 기대 수명이 길어진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더 오래 사귀고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하늘이 기다릴 수 있게 되었으니, 우리는 여기 지구상에 행복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