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의 탑 위에 세운 듯한, 불안한 삶

· 2017-08-26

카드의 탑 위에 집을 지은 것마냥 불안한 삶을 살아야 하지만, 이걸 깨닫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난 좋은 삶을 위한 수완을 가졌다고 생각했지만, 어느샌가, 난 삶이란 이름의 게임에서 지고 있었다. 삶의 받침이 되어준 카드들은, 내가 서서히 세워간 작은 공적들이라 생각했지만, 한번의 그 바보같은 돌풍에, 한순간에 카드의 탑은 무너져버렸다.

나는 일이란 이름의 카드, 독립이란 이름의 카드, 자유란 이름의 카드, 그리고 자신감이란 이름의 카드를 갖고 있었다. 하지만 위기란 이름의 괴물이 갑자기 도전을 걸더니, 우리의 카드들은 돌풍 한 방에 날아가버리고 말았다. 마치, 아기돼지의 지푸라지 집처럼.

그리고, 나는 그 카드들을 엄밀히는 찾지 못했지만, 나에게는 의미를 주고 있었음을 알았다.

이처럼, 당신이 예상 밖의 상황을 마주하게 되었을 때, 미래, 당신이 모든 것을 걸었을 미래가, 날아가버리는 듯 보일 것이다. 마치 포커에서 패배하듯이 말이다. 더 이상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없다. 모든 것은 확률게임이고, 당신의 두려움의 대상일 뿐이니까.

“삶은 확률의 게임. 오늘 이길지, 질지, 아무도 모른다.”

우리는 우리가 이미 마주한 카드들로 삶의 게임을 즐긴다

우리는, 우리가 삶이란 이름의 게임을, 우리가 이미 한번은 마주한 카드들로 게임을 하려 하며, 그 게임을 이길지 아닐지는 우리 스스로에게 달린 셈이다. 우연이란,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상황으로 우리를 몰고 가며, 우리를 해칠 수도 있다. 우리는 이 우연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연이란, 당신의 최고의 친구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최악의 적이 될 수도 있다. 우연은 우리에게 카드를 주지만, 그 카드를 어떻게 다루냐는 당신의 몫이다.”

당신이 받은 카드가 당신의 취향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확률 게임에서 이길 수 있을까? 중요한 것은, 당신의 신념과 관점을 잃지 않는 것이다. 당신은 아마 삶을 포기해버리거나, 당신의 우연이 도래한 결과로 인한 슬픔에 몸을 맡겨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은 이긴다는 선택을 할 수도 있다.

싸울 수 있게 하기위해서, 당신은 당신의 취향에 맞는 여러 다른 전략을 세워야 한다. 만일 당신의 패가 나쁘다면, 이하의 극복을 위한 전략이 도움이 될 것이다. 라자루스와 폴크맨에 의하면, 극복의 전략은 인식주의/행동주의적 수단으로, 당신이 외부/내부의 요구, 혹은 당신의 개인의 역량보다 큰 요구에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극복 전략으로 게임을 이기자

인간의 삶에서, 당신은 언젠가는 어려움에 마주하게 될 것이다. 무슨 일을 겪건, 당신은 고통받겠지만, 당신은 이 고통을 받아들여, 마치 한번의 게임을 거친듯한 초연함을 찾아야 한다. 고통과 두려움도 넘어서 나아가자.

극복의 전략은 당신의 스트레스를 조절해줄 뿐 아니라, 당신의 문제와 연관된 감정들도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우리는 이에 합당한 전략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라자루스와 폴크맨에 의하면, 극복의 전략에는 2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 문제와 연관된 전략: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사용되는 전략이다. 스스로를 바꾸거나, 자신 주변의 환경을 바꾸는 것으로 해결하려 한다. 위의 전략의 2가지 유형을 나누자면..
    • 대면: 문제를 직접 마주합니다.
    • 계획과 문제해결: 문제를 해결할 가장 좋은 방법을 찾습니다.
  • 감정을 기반으로 한 전략: 당신이 문제 자체에 간섭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자신이 바꿀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당신은 당신이 받는 스트레스를 이 전략을 통해 경감시킨다. 혹은, 당신이 지금 겪고 있는 상황의 의미를 바꾸려고 한다. 예를 들어…
    • 거리두기기: 당신이 겪는 문제를 거부하거나, 아예 잊어버린다.
    • 자기 통제: 문제를 앞에 두고 서두르지 않고, 자신을 유지한다.
    • 책임: 문제의 책임을 받아들인다.
    • 회피/탈출: 문제가 스스로 해결되길 기다리거나, 혹은 극복을 위해 약물에 의존하기도 한다.
    • 긍정적인 재평가: 다른 사람에게서 조언을 구한다.

특별한 극복 전략 중 하나는 바로 사회적인 지원을 구하는 것이다. 문제와 감정, 모두에게 중점을 두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지원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그리고 그것에서 원하는 게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조심해라! 모든 극복 전략이 적절한 건 아니다!

모든 극복 전략들이 문제 해결에 긍정적이거나, 적절한 방법인 건 아니다. 위에서 설명한 전략들은 권위자들이 생각한 가장 흔한 전략들일 뿐이다. 특히 문제를 회피하거나 무리해서 마주하는 건 도움보다는 고통만 많을 뿐이다.

반면, 계획을 세우거나,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긍정적 재평가는 당신의 문제를 직접 마주할 때,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산출하려 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그러므로 당신의 공든 탑이 무너지려 하면, 가장 효율적인 극복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일 어떻게 쓰는지 잘 모른다면, 전문적인 심리 상담을 구해보자. 그래야 우연이나 슬픔에 지배당하지 않을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삶이라는 게임을 스스로 해야 한다. 우연은 패를 전해주겠지만, 게임을 하는 것은 바로 당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