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이기엔 너무나 훌륭한 사랑

· 2017-01-10

얼마 전, 나는 내 인생의 사랑을 잃었다. 삼년 동안 열렬히 사랑하고, 이해하고, 나에게 마음에 품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교훈을 주었다.  그것을 여기에 공유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대로 살아가고 또 사랑한다. 사람의 사랑은 간혹 너무 빠르게 흘러가, 사람의 입장이나 감정, 생각 등을 반영하지 못하기도 한다. 우리의 사랑은 매우 독특한 것 – 책이나 영화 속에서 볼 수 있는 그런 부류의 사랑이었다. 매일매일, 나는 나의 사랑이 현실이라기엔 너무 좋은 것이었다는 것을 깨닫곤 한다. 두 사람 모두 마찬가지였다.

“나는 당신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는 것보다 더 기쁜 일이 없다. 나는 사랑받지 않고, 사랑하기 위해 사랑한다.” – George Sand

시간이 흐를 때마다, 우리는 아름다움과 순결함이라는 감정을 느낀다는 것을 믿어갔다. 우리는 매우 가치있는 것과 소중한 것을 찾아낸다는 기쁨에 눈이 멀어있었다. 그 감정은 우리에게 우리가 우리의 관계를 좋게 지속하고 있는지, 우리가 ‘이렇게 되길 바랬는지’, 혹은 우리가 정말로 맞는 짝인지 의문을 가질 여지조차 없게 했다.  이런 방향으로 보건대, 우리는 우리가 한 일에 진심으로 감사하지 못하고, 그저 우리를 고통받게 하며 갈라지게 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늘을 날며 영원히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우리를 볼 때마다, 우리는 포옹, 키스를 느꼈고, 매 시간마다 마치 처음 사귄 듯이 느껴졌다. 우리의 마음은 이 감정으로 넘쳐흘렀고, 내적 만족감도 충만했다. 우리는 이 마법에서 절대 풀릴 리가 없다고 굳게 믿었다.

물론, 당신이 그런 행복한 순간에 있게 된다면, 그 어떤 것도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 소중한 마법의 끈이 우리를 묶어주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믿을 수 없을 만큼 훌륭한 끈이고, 당신을 언제까지나 따를 것이고,  당신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끈이라고 생각했다.  이 감정을 토대로 우리의 삶을 개척하기 시작했고, 다른 것은 신경도 쓰지 않았다. 그리고 우리의 이야기는 – 급속도로 전개되었다.

우리의 이야기는 너무나도 빨리 시작되었고, 우리는 우리의 현실과 부딪치게 되었다. 우리는 아직 우리에 대해 잘 아는 상태가 아니었고, 그것은 우리에게 상처를 주었다. 우리는 서로 동화하는 데에 실패했고, 다른 사람들의 방식을 이해하지 못했다. 우리의 치명적인 오류는 우리의 관계 진전을 제대로 방해했고, 우리는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알지 못했다.

그리고 그 일이 일어났다. 그것은 우리가 원하는 바는 결코 아니었다. 나는 당신과 평생 함께할 사람이 내가 아니며, 당신도 내가 평생 함께할 사람이 아닌 걸 깨달았겠지.

당신을 어떻게 기쁘게 해 줄지 모르던 이 고통의 감정은, 즉 우리가 적합한 커플이 아니고, 사실 나와 당신은 완전히 다른 사람이라는 것이 이러한 오해로 우리를 더더욱 깊이 인도했다는 사실을 뜻할 뿐이었다. 우리는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게 되었고, 우리는 서로의 편이 아니게 되었다. 이것은 우리가 더 이상 육체적으로, 혹은 다른 방식으로건 함께하질 않길 원하게 만들었다. 우리는 우리의 몸이 우리에게 남은 유일한 끈이라고 생각했다. 우리의 마음은 더 이상 우리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게 해 주지 않았다. 우리는 더 이상 같이 할 필요를 느끼질 못했고,  우리의 관계는 더 이상 평화롭지 않았다.

우리가 느끼는 슬픔은 날마다 커져갔고, 우리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크고 튼튼한 장벽을 만들어 우리를 가로막았다. 우리는 더 이상 나눌 수 없을 정도로 갈라졌다. 우리는 같이 삶을 사는 것을 더 이상 꿈꾸지 않았고, 각자의 길을 가기를 원하게 되었다. 공허함을 느꼈다. 우리가 사랑을 꿈꿨던 속도만큼, 깨져가는 속도도 빨랐다. 우리의 관계는 끝이 났고, 서로 이어가는 것도 포기하게 되었다. 우리의 동화같은 사랑이 끝났다는 것과, 당신이 가버렸다는 것을 아는 것을 깨닫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렸다.

사람들은 사랑하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라고들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 사랑을 하지 못했다. 나는 포기한 겁쟁이일 뿐이다. 나는 당신이 날도록 해주었고, 당신은 나를 날도록 해주었다. 하지만 우리의 사랑을 종착점이 그런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 하늘만 바라보았을 뿐이었다.

다른 곳에서, 혹은 다른 삶 속에서, 혹은 다른 인생 속에서, 우리는 다시 만나게 되어,  진심으로 사랑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서로 같이 배우고, 이해하고, 동화되어, 서로의 동료들과 즐기며, 완벽한 관계를 맺을 거라고 믿는다. 그리고 또 하나: 나는 당신이 언제나 잘 지내고, 잘 날기를 기원한다. 당신은 언제나 나의 마음에 있을 것이며, 나의 날개를 움직이는 동력이 되어줄 거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