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인격 장애: 감정은 어떻게 될까?

2018-04-08

경계성 인격 장애 (BPD)를 가진 사람들의 한 가지 특징은,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그들의 감정은 쉽게 거품을 내듯이 분출되며, 안정적이지 못하다.

그들은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방해하는, 자신들의 많은 정서적 기복을 보인다. 그들은 사회적인 행동을 위한 유용한 방법을 배우기 위해,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우리 자신을 자리잡도록 하기 위해, 경계성 인격 장애는 경직되고 유연하지 못한 기능이 특징이다.

BPD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관한 문제를 겪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부적절하게 기능하며, 명백한 정서적 불안정함과 매우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드러낸다.

왜 경계성 인격 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이토록 감정을 관리하기 어려운 걸까?

경계성 인격 장애의 생물 사회적 이론

생물사회학에서는 경계성 인격 장애의 주된 문제점은 정서적인 규제가 없다고 말한다. 또한, 이 결함은 여러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생물학적 소분, 회피의 환경적인 맥락, 이 둘의 상호 작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이론은, 인간의 정서적 불균형은 정서적 취약성에서 비롯되며, 효과적인 감정적 관리 전략이 결여되어 있다고 말한다.

정서적 취약성은, 그 정서적 가치(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중립적이건)에 관계없이, 모든 감정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모습으로 정의된다.

이 과민증에 관해서는, 종종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이 매우 강렬하고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 이 반응의 강렬함으로 인해, 불균형이 발생하므로,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이 반응으로 인한 불협화음을 복구하는 데에 매우 어려움을 겪는다.

경계성 인격 장애: 감정은 어떻게 될까?

반면에, 생물 사회적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불안정성과 정서적 인 규제의 부재는 생물학적 기반이 존재한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이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한 것임을 뜻하지는 않는다.

생물학적 소인은 각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경계성 인격 장애의 공통적인 생물학적 요인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가정의 부적절한 환경은, 감정 조절에 영향을 미친다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혹은 갖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자란 가정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은, 가족이 자녀의 정서적 욕구를 확인하지 못했음을 드러낸다. 이들의 환경은 감정적인 표현이 불필요한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부적절한 가정 환경은, 어린 시절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며, 부정적인 면모가 형성되기 때문에, 개인의 자존감에 많은 상처를 줄 수 있다. 부모가 자녀를 무시하거나, 자신의 필요에 의해 극단적 인 방식으로 반응한다면, 자녀는 거부감과 이해 부족으로, 계속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아이에게 치명적인 환경은, 좌절감, 분노, 슬픔 및 두려움이 아아의 성격에 영향을 주게 된다.

예를 들어, 자녀가 울음을 터뜨리면, 부모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아내려고 하지 않고, 아이가 ‘울보’라고 핀잔을 준다. 그래서,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결코 좋지 않으며, 했다가는 문책을 받을 것이라고 배우게 된다.

이 역기능적 표현이 커져서, 아이는 극단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거나, 완전히 감정을 표현하지 않게 된다.

경계성 인격 장애: 이들은 감정에 어떻게 반응할까?

극단적인 강렬함과, 감정적인 민감함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포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외부 경험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감정의 종류, 예를 들어 기쁨이건, 분노이건, 슬픔이건, 관계없이, 극단적으로 강하게 반응한다.

그들은 통제하기 어려울 정도로 현저한 정서적 불안정성을 보인다. 예를 들어, 그들은 과거에 격렬한 불안감과 좌절감을 겪게 되는 경험을 겪었기 때문에, 남들의 행동이나 반응에 매우 불성실하고 불손하게 반응한다.

혼란

감정적 중립을 지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

감정을 불안정하게, 강렬하게 드러낸 후, 진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매우 충동적이고,  무언가가 경계성 인격 장애 환자들을 괴롭힐 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자신의 감정에 모든 것을, 너무 많이 본능적으로 맡기곤 한다.

또한,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현명하지 못하고, 급진적이며, 변덕스러운 의견을 자주 표현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들의 불안정성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지지에도 큰 지장을 초래한다.

경계성 인격 장애 환자는 주로 주변의 지지를 잘 받지 못한다. 그리고, 주위에 붙어 다니는 많지 않은 사람들은, 그 사람이 가졌던 충동적인 행동의 많은 부분이 질병에 의한 것임을 이해해주고 있다.

“자해는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들이 가진 분노를 표현해야 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그들에게 해가되지 않는 분노를 관리하는 또 다른 방법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깊숙한 공허와 슬픔을 극복해보자

공허감은, 경계성 인격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매우 일반적인 것이다. 아무것도 그들의 마음 속을 채우지 못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설명하거나 표현하기 힘든, 크고 일반적인 공허감과 슬픔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그들의 감정적인 마음의 짐 속에서, 그들은 도망칠 수 없는 슬픔을 품게 된다.

분노와 자기 부상을 포함한다

그들은 분노를 조절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 분노가 극에 달할 때까지, 분노를 담아두다가, 얼마 안가 폭발시킨다. 자해는 다른 방법으로 어떻게 풀어 낼지 모르는, 극에 달한 분노를 표현하는 그들의 유일하면서 슬픈 방법이다.

경계성 인격 장애 환자들은 분노를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에너지를 의식적으로 조율해야 한다. 그래야, 감정을 욱하고 폭발시킨 후, 나중에 후회하지 않게 된다.

경계성 인격 장애 환자가 감정을 조종하는 방법은?

첫 번째 단계는, 우선 감정을 받아들일 때,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감정의 거품이 끓어오르기 전에, 먼저 당신이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자. 그런 다음, 현실을 부인하려고 하지 말고, 새로운 사건이 닥쳐오면, 열심히 그대로 받아들여보자.

정서적인 위압감을, 감정 조율을 위한 방법들을 통해, 견뎌내는 방법을 익히는 게, 매우 중요할 것이다.

고민

이에 대해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은 치료법은, 마샤 리네한의 DBT(방언적 행동 치료법)이다. 이 치료법은, 충동적이고 자살적인 생각과 행동을 줄이기 위해, 사회적인 동기 부여 기술을 가르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생각은 세상을 볼 공간이라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경계성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정서적 능력을 풍부하게 하는 것은, 사회적/개인적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결론을 내자면, 개인 치료, 집단 요법 및 가정에서 해야 할 일 등은,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얻고 행동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