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

· 2019-06-13

유머의 장점에 대해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우리가 기분이 좋을 때, 의심과 걱정은 우리의 마음을 떠나고 우리는 진정한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웃음은 우리 모두가 가지고 태어난 소중한 선물이다.

비록 복잡하지 않은 주제처럼 보일지라도, 사실 유머는 인간의 인류학적 뿌리와 그들의 다양한 표현과 관련이 있다. 유머는 문학, 영화, 만화책, 농담, 만화, 마술 등 어디에든 존재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한 때 “웃음은 그것과 접촉하는 괴로운 효과에도 불구하고 쾌락을 얻는 수단이다”라고 말했다.

“웃음은 인류의 가장 큰 축복이다.”

마크 트웨인

유머의 장점, 그리고 과학

유머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인간 과학의 발달과 함께 시작되었다. 사실 프로이트는 유머와 무의식 간의 관계(Jokes and Their Relation to the Unconscious)라는 작품을 썼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은 불과 30년 전부터 유머를 연구하기 시작했고, 인간의 행동으로써 유머를 연구했다. 그때까지 그 주제는 사회심리학이나 임상심리학 같은 주제와 비교했을 때 불완전한 주제로 여겨져 왔다.

한편, 우리는 유머에 관한 연구와 과학적 조사, 이론들이 오늘날까지 한창 진행중이라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사실 유머: 국제 유머 연구 저널과 같이 이 주제에 전념하는 특정 저널이 있다. 이 유머의 과학을 연구하려는 열정의 배경에는 무엇이 있을까? 해답은 분명하다: 유머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우리를 치유하는 힘까지 가지고 있다.

“밤낮으로 나를 덮치는 무서운 긴장감 앞에서 나는 웃지 않으면 죽을 것 같았다”.

-아브라함 링컨-

웃는 친구들

유머란 무엇인가?

유머는 예측할 수 없고 놀랍다. 앙헬 로드리게스 이디고라스(Angel Rodrigues Idigoras)에 따르면, 그 정의를 단 몇 마디로 내리는 것은 사실 잔학 행위에 가깝다. 같은 의견을 지닌 야르디엘 폰시엘라(Jardiel Ponciela)는 유머를 정의하는 것은 전봇대를 든 나비의 날개를 뚫고 들어가려는 것과 같다고 했다.

자, 유머란 정확히 무엇인가? 유머가 반드시 웃음이나 웃음을 유발하는 계기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유머의 이점은 단순히 우리를 웃게 만드는 것에 있지 않다. 사실, 그것은 우리에게 사물을 매우 다른 방식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유머는 개인과 그들의 일상에서 분리시키고, 익숙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느끼고 방황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유머의 장점

우리와 동의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유머는 사실 지적 활동이다. 이것의 오작동은 실제로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변화시킬 수 있다. 게다가 좋은 기분 관리는 특정 정신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유머의 이점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 보자.

“웃음은 영혼의 언어다.”

-파블로 네루다-

유머는 사람들에게 덜 거만하고 더 겸손하도록 가르친다.

고던 B. 힌클리(Gordon B. Hinckley)는 언젠가 말했다. “겸손해지는 것은 우리가 얼마나 중요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삶에서 얼마나 많은 차이를 만들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 우리가 지구상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심할 여지 없이, 유머는 매일 많은 사람들의 삶에 큰 차이를 만든다.

유머를 사용하면 오만함이 사라진다. 결점이 있어도 괜찮다.

유머를 느끼기 시작하는 순간 우리는 자신에만 집중하지 않고 주위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보기 시작한다.

유머의 장점: 즐기는 친구들

유머는 일상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다

유머의 이점은 우리의 생각보다 더 두드러진다. 유머러스한 순간으로 하루가 바뀐다는 사실을 눈치챈 적이 있는가?

이제,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재치있고 즉흥적인 하루를 위해 유머를 활용하자.

일단 그렇게 하면 분명히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유머를 통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길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기분이 좋을 때는 모든 것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우리는 낙천적인 태도로 문제를 다루기 시작한다.

유머는 변화에 더 쉽게 적응하도록 해준다

새로운 상황을 ‘위협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때문에 우리는 새로움 앞에서 불안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유머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더 잘 소통하게 할 수 있다.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아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아마도 어려운) 것을 말할 때 우리를 안심시킬 수 있고, 대개는 상대방을 더 수용적으로 만든다.

유머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들은 이전에 보지 못했던 것들을 제시하라. 고대 왕을 비난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 앞에서 춤 춘 어릿광대 뿐이었다. 그들의 코메디함이 그들을 어느 정도 보호한 것이다.

이것들은 단지 유머의 장점들 중 일부일 뿐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더 많은 것들이 있다. 유머 감각을 잘 활용하면서 그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다.

“좋은 웃음은 집 안의 햇빛이다.”

-William Makepeace Thacker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