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보이거나 만져지지 않고 느껴진다

2018-03-31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보이거나 만져지지 않고, 오직 느낄 수만 있다. 손길 하나, 포옹 한 번, 시선의 마법, “오늘 기분이 어때?” 등은 모두 진정한 행복의 공식을 이루고 있으며, 그 공식은 모두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의 집합체다. 이런 모든 것이 합쳐져 우리 영혼의 정원에서 꽃을 피우는 것이다.

그러나 감정과 태도 심리학의 전문가들은 우리가 때때로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행복을 경험할 본능적인 역량을 잃는다고 말한다. 사실 인간은 뒤틀리거나 해로운 생각을 통해 고통을 과장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

“모든 것은 보이지 않는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 꽃 한 송이도 별을 방해하지 않고는 뽑을 수 없다.”

-갈릴레오 갈릴레이-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느껴지는 것이다

진정한 행복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건 만져지거나 보이지 않지만 느껴질 수 있다. 우리에게 의미있는 것을 나누는 긍정적인 연결고리가 내뿜는 기운이기 때문이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우리 주변을 가득 채우고 있지만, 우리는 이를 가지거나 조종할 없다. 이는 성스럽게 존중되어야 한다. 사랑은 지배하거나 굴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랑은 진정한 우정이나 아이에 대한 사랑, 반려동물에 대한 다정함처럼 매일 새로 만들어져야 한다. 우리가 주고 받는 것은 만져질 없다. 그건 감정속삭임이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보이거나 만져지지 않고 느껴진다

우리가 항상 보지는 못하는 아름다운 것

아름다운 것은 항상 우리 주변에 가득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일상적이고, 자동적이거나 반사적인 생각, 기계적인 움직임, 제한된 직감력 등 우리의 감정과 완전히 차단된 것처럼 보이는 것들로 인해 활성화된 크고 희미한 필터를 통해 보기 때문에 이를 볼 수 없다.

릭 한슨은 캘리포니아 출신의 신경심리학자로, 행복 고정하기부처의 등 유명한 책의 저자이다. 그는 자신의 책에서 뇌는 행복해지는 법을 알지 못하며, 그보다는 보상을 쫓는다고 밝힌다.

태어날 때부터, 그리고 유년기를 통틀어 우리는 놀라운 보상 사냥꾼이지만, 우리가 쫓는 보상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중요해지고 순수해져 그 보상이 주었던 그 자체의 기쁨을 잊곤 한다.

아이들만이 현재, 여기, 지금을 즐기는 법을 안다. 아이들은 기쁨을 느끼기 위해 꿈꾸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산책, 게임, 발견, 포옹, “네가 자랑스러워” 등은 아이의 마음에서 최고의 선물이다.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보살핀 이런 보이지 않는 선물에 감사한다.

꽃 안의 소녀

자랄수록 보상을 찾는 우리의 탐색은 더욱 복잡해진다. 우리는 좋은 직장이나 연인을 만나거나 다른 사람이 우리의 가치를 인정해줄 때에만 행복해진다. 마음은 순수함을 잃고, 그렇게 우리는 타성, 불안정함, 짜증 등에 빨려 들어간다. 한슨은 자신의 행복과의 연결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는 뇌를 재프로그램해 신경가소성을 이용할 때만 가능하다. 당신은 생각과 태도를 바꿔 현실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감정을 느껴야 한다. 왜냐하면 그 아름다운 것들은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 않지만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그저 느끼는 법을 알면 된다.

좋은 인생을 만들기 위한 3가지 재료

자신의 안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찾아라

우리 자신을 한 종으로써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신경심리학을 탐구하는 것은 언제나 흥미롭다. 뇌는 부정적인 경험을 통해 살아남는 법을 배우기 때문에 진화한다. 우리의 조상은 매우 어려운 상황을 직면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인생의 부정적인 면에 집중하도록 프로그램되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그러나 이제는 이를 넘어설 때이다. 우리가 한 종으로써 어려운 시간을 이겨낼 수 있었다면, 이제는 앞으로 나아가 행복해지는 법을 배울 때이다. 진화의 다음 단계는 의식이기 때문이다.

감정, 호혜, 존중, 공감에 대해 좀 더 직관적인 의식을 길러보자. 우리 주변을 감싸고 있는 아름다운 것의 존재를 의식해 우리가 자라고, 보살피고, 격려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자. 우리는 이미 강해지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행복해지는 법을 배워야 한다.

밤하늘

의식을 발전시키고 내면을 향한 눈을 뜨는 단계

우리는 걱정하고, 부정적인 면을 보고, 스스로의 능력을 믿지 않는 데 있어 전문가들이다. 우리는 내면의 부정적인 심연에 너무나 깊이 집중해 종일 눈을 감고 하루를 살아낸다. 우리는 행복을 찾아 더듬거리는 동안 안팎으로 장님이다.

이제 내면의 불빛을 켜 아마도,” “이건 내게 맞지 않아,” “두려워…” 등의 생각을 떨쳐낼 시간이다.

당신이 내면의 감옥으로부터 탈출했을 때에만 당신은 마침내 두려움, 부담, 또는 부정적인 필터를 떨쳐낸 용감한 존재처럼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여기를 붙잡고 아이들처럼 일상의 보상을 찾아라. 새로운 음식 맛,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기쁨, 산책, 미소, 누군가의 시선을 사로잡는 일 등…

당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작은 일에서 기쁨을 찾아라. 그런 장은 일을 모두 모으면, 우주 전체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이런 작고, 보이지 않는 기본적인 일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늦춰 즐겨라. 그 무엇보다 행복은 행운에서 오는 것이 아닌, 우리가 보통 무시하는 일상의 작은 일에서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행복하게 하는 것을 찾고 싶다면 내면을 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