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라

· 2017-06-28

세상에는 우리의 가장 진솔하고, 솔직하며 진실된 모습을 이끌어내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우리의 본 모습을 더 알려고 하고, 우리의 본질을 가꾸어 주며, 본 모습을 유지하려는 의지를 북돋아주는 사람들이다.

어떠한 말로도 이 사람들을 확실히 정의 내릴 수는 없다. 그 사람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우리가 우리의 모습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힘이 있다. 또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부추긴다.

본래의 모습대로 행동하는 것이 마치 어긋나는 것처럼 보이는 오늘날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종종 타인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고는 한다. 이런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우리는 본 모습이나 취향을 숨겨버린다.

“사람 많은 곳에서는 본 모습을 유지할 수 없다. 주변에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자기 방어에 힘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존 레논(John Lennon)-

진실함의 가치

가끔 우리는 좋아하는 음악, 혹은 어떤 취향을 부정하고는 한다. 혹은 질문을 받을 때 진실된 모습을 감추고, 더 사회적으로 용인될 것 같은 모습을 보이려고 한다.

이런 식으로 가면 조금씩, 타인 앞에서 보일 있는 우리의 진정한 자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다보면 사적인 삶, 스스로에 대한 시각에도 변화가 생기고, 이는 정말 중대한 문제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는 타인 앞에서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못하고, 스스로를 계속해서 위축시키게 된다. 이는 우리의 정서를 마르게 하며, 슬픔, 회한, 무관심이 섞인 성격으로 남게 만든다. 당연히 이로 인해 우리의 인간 관계에 영향이 가며, 삶은 점점 더 불만족스럽게 변한다.

하지만 반대로 우리는 우리 모습을 보일 있는 사람을 찾기 마련이다. 이런 사람들 앞에서는 본 모습을 유지하더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들 덕분에 우리는 정신적으로 옭매여오는 것들로부터 탈출하고, 희망을 되찾을 수 있다.

하지만 슬픈 소식은, 이런 인간 관계가 흔하지 않다는 것이다. 찾게 되면, 사람과 보내는 순간을 감사하게 여겨야 한다. 이런 사람, 그들과의 관계로 인해 우리는 스스로를 더 성찰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된다.

“우정 없이는 이 세상에서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없다. 그렇기에 우정은 매우 소중하다.”

엘리너 루스벨트(Eleanor Roosevelt)-

개방적인 마음으로 본 모습을 유지하라

스스로의 완전한 모습을 유지하기란 어려울 있다. 우리가 스스로에 대해 느끼는 만족감은, 우리가 타인에게 느끼는 만족감에 아주 많은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더 나아지기 위한 고심과 실천은 스스로에게 행해져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아 성찰이 필수다.

어떻게 자아 성찰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 스스로를 인정하라. 우리는 모두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존재다. 물론 남들 눈에 잘나게 비춰지고 싶은 욕망이 있겠지만, 그럴 필요는 없다. 사실 오히려 나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친절함이다.
  • 타인이 보는 우리의 이미지가 전부라고 생각하지 말아라. 우리는 자아 성찰을 해야 한다. 이로 인해 더 진실되고 즉흥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의 가치가 높고 낮아지지 않는다. 누구나 각자의 가치관과 소중함이 있겠지만, 이는 타인의 기준에 의해 정해질 수 없다. 자기 계발은 중요하지만 남을 따라하거나 능가하는 것에 집착해서는 안된다.

다들 남을 따라하고 싶어하는 세상 속에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사는 것이란 정말로 힘든 일이다. 자기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는 일은 어렵지만, 진정한 자기 자신으로 사는 특권에는 어떤 대가도 아깝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