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셀 호네트의 인정 이론: 인정받고 싶어하는 사람들

2019-11-13
액셀 호네트의 인정 이론은 인간이 기술이 가득 찬 세계에서 인정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또한, 일부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변동성에 대해서도 그렇다. 인정 이론과 관련한 모든 것을 배우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액셀 호네트의 인정 이론, 이는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한 인간의 투쟁에 바탕을 두고 있다. 과거에 사람들은 자신들의 국가를 인정받거나 많은 사람들의 권리를 위해 싸웠다. 현재,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인정을 받고 싶어한다.

호네트의 이론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하이퍼 모더니티 즉 초 현대주의로 둘러싸인 세계화된 세상에 살고 있다. 지그문트 바우만에 따르면, 한때 우리의 길을 인간으로 표시했던 엄격한 사회 패턴은 이제 사라졌다고 한다. 통신, 경제, 기술의 발전이 그 과정을 주도하기 때문이다.

세계의 속도와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의문을 품어본 적이 있는가?

현대 시대는 기술 혁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인터넷과 사이버 세계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의사소통이 더 진전되고 인간이 변할수록, 공간-시간 관계는 더 왜곡된다. 인간은 계속해서 변하며 인간과 개인으로서의 우리의 의미도 변한다.

인간은 이제 물체에 매달리는 유목민적인 조류에 말려들었다. 또한, 대부분의 활동은 이제 ‘네트워크’의 일부분이다.

문제는 이 모든 것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는 것이다.

 인정 이론의 창시자 악셀 호네트

인정 이론 - 관계

악셀 호네트는 1949년 독일에서 태어난 철학자, 사회학자다. 호네트는 프랑크푸르트 대학 사회연구원과 연계된 사회이론과 비판철학의 학파인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이른바 ‘제3세대’에 속하기도 했다.

대부분은 호네트를 준르겐 하베르마스의 제자로 생각하는데 호네트는 사회운동의 철학에서 그 분석을 취한다. 호네트는 또한 임마누엘 칸트와 헤겔의 개념을 재사용했다.

악셀 호네트는 인간의 고통에 대한 도덕적 사회학적 이론을 구성했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사회 투쟁의 원동력인 인정 부족의 산물이다.

저자는 인간 인식의 세 가지 영역인 사랑, 법, 연대를 인정하고 있다.

첫째, 은 인정의 형식을 보장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그들 사이의 역동성을 보장하는 규칙을 생산한다.

둘째, 사랑은 다른 영역의 기질이며 보살핌과 관심을 촉진한다.

셋째, 사회적 가치평가는 주어진 공동체에서 개인의 자질과 능력이 인정되는 연대의 영역이다.

인정 이론의 각 영역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는 일

인정의 다양한 영역 사이의 관계가 항상 조화로운 것은 아니다. 마진을 넓히는 것은 그들 사이의 끊임없는 긴장감이다. 인정하지 못하는 결과는 각 영역에 따라 다르다.

저자는 정의를 사회질서를 넘어선 권리와 의무의 획득으로 이해한다. 그러한 이해는 한 사람이 도덕적 전통으로부터 자신을 분리할 때, 기본적인 보편적 원칙이 그들을 인도하도록 할 때에만 가능할 것이다.

사회적 투쟁은 권리와 의무의 차이를 확대한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행동을 책임질 주체의 도덕적 능력이 인정되지 않을 때 그 영역에서 피해를 확인한다.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할 때, 결정을 내리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능력에 장애가 있게 된다.

사람들이 공동체, 이웃, 혹은 일에서 인정을 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연대의 영역은 깨진다. 우리가 우리의 일상의 일부분이라고 느끼지 않는 것은 우리의 자존심과 다른 사람들과의 유대감에 균열을 만들어낸다.

이 부족은 오명을 씌운 결과로서 사람의 명예와 존엄성에 영향을 미친다.

결국, 사랑은 어떤 대상의 참조 그룹에 달려 있기 때문에 다소 특별하다. 우리 가족, 우리 반쪽, 친구 같은 사람의 가장 깊고 근본적인 유대가 인정의 기둥이다.

가족이나 곁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과 동료들에게 가치를 느끼는 것은 같지 않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정 이론

인정이론에 따르면 사회적 유대감은 사람들이 자신을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인지도가 나쁜 증상은 소셜 네트워크의 과도한 사용과 요즘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높이 평가될 프로필을 만들기 위해 가지고 있는 걱정일 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다음과 같은 행동을 통해 이 이론의 심리학적 웰빙을 촉진하는 것이 가능하다.

  • 당신의 관심과 걱정을 불러일으키는 도덕적 대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 소셜 네트워크를 넘어 연결 촉진. 그들과 직접 대화를 통해 우리의 가장 가까운 환경에서 온 사람들과의 연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 좀 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 친한 친구나 친척의 사랑의 몸짓에 비길 수 있는 ‘좋다’도, 누군가의 공유 사진에는 훌륭한 코멘트도 없다.

악셀 호네트와 인정 이론: 대항하는 움직임

인정 이론 - 서로 껴안고 있는 두 사람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인정 이론은 법, 사랑, 연대의 여지를 넘어서까지 펼쳐진다. 현재 및 과거의 예를 검토해보자.

  • 법의 영역에서, 생태 운동은 항상 특별한 역할을 해왔다. 그들의 핵 규제 투쟁은 그들을 정당(예를 들어 독일)으로 통합하게 했다. 이런 식으로, 지속 가능한 세계에 대한 우려는 원자재의 사용과 관련하여 새로운 규제를 요구한다.
  • 연대 차원에서 LGTB 운동의 투쟁은 권리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또한 사회의 나머지 구성원들과 동등한 인정을 요구하고 낙인찍기 투쟁도 요구한다.
  • 사랑의 영역은 친밀한 성격 때문에 가장 해석하기 어렵다. 이곳의 어떤 결함도 나머지 것의 순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몇몇 연구는 애정의 결핍을 중독성 있는 행동과 사회적 거부와 연관시킨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학교에 정서적, 성교육의 포함을 위해 싸우는 움직임을 본다.

인정 이론: 결론

인정 이론은 우리의 연결고리와 사회적 역동성을 더 잘 이해하려고 할 때 매우 중요하다. 당신은 부정적이거나 우울한 사람을 보면 무엇이 문제인지 궁금해한 적이 있는가? 건강 전문가든 친구든 가족이든 상관없다.

당신은 그 사람이 도덕적으로, 사회적으로 그리고/또는 친밀하게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는지 궁금해한 적이 있는가?

더욱이 인정 이론은 우리 자신의 인식에 의문을 품기 위한 지침을 준다. ‘내’가 속한 그룹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자신이 소중하다고 느끼는가? 이것들은 명심해야 할 질문들이다.

  • Honneth, A., (1997), La lucha por el reconocimiento, Traducción española de Manuel Ballestero, Barcelona, Crítica (citado como LpR).
  • Honneth, A., (2003), Kamf um Anerkennung. Zur moralischen Grammatik sozialer Konflikte, Frankfurt, Suhrkamp (citado como Ku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