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의 4가지 고귀한 진실

· 2017-01-25

불교와 힌두교의 가르침은 인간의 성장에 관해 심리학적으로 많은 통찰력을 우리에게 부여한다. 당신이 부활과 같은 관념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당신의 모든 영적 세계관을 바꾸려 하지 않을 때, 이 두 종교의 전통은 우리의 인간으로서의 공통된 두려움을 강조하며, 내적인 웰빙을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달마는 우리에게 믿을 수 없을 만큼 흥미로운, 삶의 목적이 필요한 이유, 정직함과 겸손함으로 살아가는 삶, 그리고 내적 인식으로의 형성된 우리의 재능을 인식하는 것과 같은 삶의 관점을 제시한다.

달마는 의도적으로 존경받아야 할 교리로 변형된 부처님의 율법과 가르침이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육체 속에 ‘포장된’ 존재이며, 가르침을 얻고, 우리의 진정한 본모습인 영적인 자신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다. 오늘의 글에서는, 달마의 4가지 고귀한 진실에 대해 다루며, 이하의 놀라운 교리를 배우고자 한다.

달마는 ‘바퀴’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불교의 삶의 법칙을 표현한 모습이며, 이를 통해 현재 불교의 교리를 따르는 여러 학교에 전해졌다. 이 바퀴는 죽음과 재탄생의 활력적인 순간을 상징하며, 시작과 끝의 윤회를 상징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있으며, 그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이 이러한 교리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인간의 마음을 열고 발전한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

1)고통

인간으로서, 크나큰 실망감에 젖을 때가 있다. 태어나는 일도, 죽는 일도 우리를 괴롭게 하며, 과거를 기억하는 것도, 우리가 실수를 한 것도 꾸준한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우리의 가장 흔한 감정 중 하나가 지속적인 공허함이자, 두려움과 고통이다. 행복은 상대적으로 드물며, 희망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행복을 쟁취하는 일은 드물다. 우리가 이 불만족의 상태에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이 인간의 본질적 문제에 대해서? 이 문제의 답은 두번째 주제에서 다뤄보기로 하자.

2)집착:고통의 원인

우리는 주로 우리의 주변의 모든 것에 어떤 일종의 불안함에 의한 집착을 하곤 한다. 달마의 가르침에 의하면, 우리는 물질이나, 혹은 주변 사람에도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우리의 이기심과 나약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지나친 집착은 인간에게 고통스러운 열정을 만들어냅니다: 이것은 인간에게 해로우며,  우리를 약하게 하며, 아프게 한다. 우리는 덧없는 것에 집착하여, 그것을 잃었을 때 상심하곤 한다.

3)고통은 끝날 수 있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하면, 인간은 목적을 지닌 영적인 존재이다: 지혜를 통해 성장하며, 겸손함과 진리에 대한 추구를 통해 성장하며, 물질적인 소유에서 스스로를 해방시키는 한편, 우리의 실수에서 깨달음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존재이다. 이것을 이룰 때까지, 달마의 바퀴는 멈추지 않는다. 우리는 우리의 잘못을 고치고 그 지속되는 고통에서 벗어날 영원한 기회를 가질 것이다. 우리의 영혼을 구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물질적 집착에서 벗어나, 모든 행동에는 효력이 있고 결과가 따라올 것이란 점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 행하는 모든 것,  그리고 선언하는 모든 것은 우리의 주변에 내적/외적으로 어떤 효력을 만들어낸다. 이것은 우리가 위대한 세상의 일부이며, 우리가 균형된 그 일부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달마의 바퀴의 중심에 다다르거나, 당신의 마음에 이르러야 한다. 마음에 덕을 품고, 좋은 ‘카르마’가 되기 위해서.

4)고통의 끝으로 인도해줄 길

고통이나 불만족을 끝내기 위해, 당신은 당신의 재능을 좋은 곳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당신이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 그로서 당신은 남을 도울 수 있다.

세 번째의 진리는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 대해 자각하고, 이 삶의 목적, “고귀한 목적”을 찾아내, 우리의 삶과 다른 사람의 삶을 윤택하게 할 목적을 찾는 것을 독려한다.

이를 위해, 당신은 “어떤 물건이나 사람에 집착하는” 것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물욕을 버리는 연습을 하는 것은 언제나 도움이 된다; 만일 이를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어떤 형태로건 다시 괴로움을 겪게 될 것이다,

이 마지막 진리는 이 내적 치유의 단계에 도달하도록 설교하며, 우리는 “팔정도(8가지 올바른 길)”에 다다르는 연습을 해야 하고, 이하의 중요한 진리를 알고 있어야 한다:

  1. 물건과 스스로에 대한 올바른 이해
  2. 진실을 볼 수 있고, 거짓을 분간할 수 있는 올바른 정신
  3. 해를 끼치지 않고, 평화와 균형, 사랑을 가져오는 올바른 말씨
  4. 진정한 가치가 있는 삶의 원인이나 목적에 집중하는 것: 선한 일, 정직함, 그리고 진실에 대한 추구
  5. 올바른 삶의 방식. 삶의 목적을 깨달으면, 실제로 실천할 필요가 있다.
  6. 선함을 위한 노력을 하라. 꾸준히 노력하라.
  7. 의도에 집중하라.
  8. 고귀한 목적에 집중하고, 길에서 벗어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