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서 긍정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

2018-04-27

관계에서 긍정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우리가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우리의 메세지의 형식(우리가 말하는 방식)은, 종종 그 내용(우리가 말한 것)보다 중요할 수 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단어, 표현, 감정, 태도 등을 종합해야 한다. 사실, 당신이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상대라면, 정작 우리의 이견을 제대로 전달하기가 더더욱 어려워진다. 당신은 당신의 관계에서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커뮤니케이션’은 심리학이 전문이다. 사실, 환자의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외부의 미디어가 우리의 일상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데 헌신하는, 심리학자가 많이 있다.

그들은 의사 소통을 많이 연구하여, 이제는 이에 대해 아주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다. 좋은 의사 소통 기술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중요한 부분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인간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관계에서 긍정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

당신의 연인과 함께,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서로의 갈등을 극복하고 그 갈등으로부터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오늘, 이번 글에서는 당신의 인간관계에서 긍정적인 의사 소통을 위한, 8가지 가장 중요한 전략들을 설명하고자 한다.

1. 적절한 순간 찾기: 당신은 프라이버시, 조용함, 주의력이 필요하다

당신은 당신의 연인과 함께, 좀 더 서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기 위한, 적절한 순간을 찾아야만 한다. 즉, 사생활 보호, 조용함 및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때로는 연인이나 부부가, 하루의 아침이나 저녁, 밤 중 일부만 함께 보내기도 한다. 대개 서로의 직장 때문에 바쁘기 때문이다. 그 수많은 일들과, 그로 인한 피로감에, 서로의 대화가 갈수록 부족해진다. 지금이, 서로의 문제를 마주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는 결코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관계에서 긍정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방법

당신의 문제가 얼마나 긴급한 지, 해결을 위해 천천히 기다릴 수 있는지, 그 여부를 스스로 확인하고 결정해보자. 당신의 연인이 자유로운 시간대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둘 다 평온하고 산만 함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상대에게 무언가를 설명하거나 이해시키려고 시도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다. 따라서, 전화, 아이들, TV 또는 음악이 없는 곳이 좀 더 좋다. 당신은 그들의 주의를 200%까지 얻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당신의 주의력 수준도 높아야 할 것이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자신들이 누군지 보여 주면, 그들을 믿어보자.” – 마야 안젤루

2. 신체적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자

당신의 신체가, 당신의 인간 관계에서 문제를 제기할 때 , 당신의 신체가 방어 기제나 민감함이 아니라, 차분함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중요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긴장되거나 불편한 것은 지극히 정상인 일이다.

그러니, 필요할 경우, 자신을 통제하고, 세부적인 정보를 사용하도록 노력하자. 이것들은: 열린 자세를 유지하고, 팔을 산만하게 흔들지 말고, 눈을 마주하되 위협하지 않고, 너무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것 등의 방법들이 있다.

서로 가까이에서, 얼굴을 마주하고, 그 사이에 아무것도 두지 말자. 그것이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소파에 앉아 서로 눈을 마주하고, 차분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테이블을 마주보며 앉아 있는 것보다 훨씬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작은 세부 사항들은, 우리가 마주하는 문제에 대한, 우리의 의사 소통을 보다 긍정적이고 친밀한 색조로 표현해준다.

3. 구체적인 태도로, 현재에 집중하자

괜히 중심을 피해서 옆구리만 찌르지 않고, 문제의 중심에 집중하는 것이 문제를 제기할 때 기본적인 사항이다.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기 위한 첫 단계는, 바로 당신이 하고 싶은 말과, 이를 표현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상대방과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자신이 느끼는 것, 원하는 것, 상황에서 바라는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당신이 생각하는 것을 분명하고 간결한 방법으로 말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같은 일을 반복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선택하자. 최근의 예를 통해, 가능한 한 현실감 있는 설명을 하자. 과거는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왜 여기에 왔는지 이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위기가 닥쳤을 때, 우선 그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황을 어떻게 변화시키길 원하는지 집중해야 한다.

4. 샌드위치 기법을 사용: 긍정적인 점 + 문제 + 긍정적인 점

샌드위치 기법,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수정하고자 할 때, 상대에게서 오는 비판의 정서적 충격을 완화하고자 할 때, 효과가 있는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연인과 함께 문제를 제기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샌드위치 기법은, 긍정적 인 요소로 중심 메시지를 둘러싸는 기술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많은 시간을 일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 난 당신이 가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좋아해. 하지만, 역시 당신은 가사일도 더 많이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해. 그리고 난 당신이 좋은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거라고 믿어.”

이 기법의 목적은, 우선성의 심리적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효과는 우리가 듣는 말의 맨 처음과, 끝 부분이 제일 인상에 잘 남는다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

따라서, 메시지의 중간에 문제를 언급하고, 시작과 끝은 긍정적 인 내용을 채우는 것이다. 이것은 분쟁을 다루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5. 융통성과 단어의 마법과도 같은 활용

문제를 제기할 때, 단어를 신중히 선택하는 것은 기본적인 것이다. 따라서, 만일 당신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고자 한다면, 사용하는 단어에 유연성을 부여해야 할 것이다. 최후 통첩이 아니라, 차분한 어조를 유지하되, 당신의 욕망이나 제안을 반영하고는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당신은 ~했어야만 했어.’보다는, ‘당신은 ~할 수 있었어’라는 말을 쓰는 것이 좋다. 그것이 상대방이 당신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좀 더 열린 마음가짐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호의적인 어조이다.

“나는 당신이 ~해주기를 원한다.”, “~했으면 좋겠다.”, “당신이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와 같은 말로, 문제를제기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일반적인 명령조로 말을 하는 것보다 훨씬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인간의 메세지는 정말이지 마법과도 같다. 말의 내용을 통해, 상대는 이를 받아들이고, 변화하고, 약속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말을 잘못한다면, 잘 진행되던 관계마저 그르칠 수도 있다.

연인

6. 매우 중요한 것: 연인에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자

만일 당신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려는 경우에는, 그 해결책도 같이 제안할 때가 있다. 우리가 문제를 설명하면서, 정작 해결책을 제안하지 않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상황을 개선할 방법을 제시하지 않으면, 잘못하면 문제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려버릴 수도 있다.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우리의 어투에 따라,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단순한 제안이 아니라 명령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해결책은 말 그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 당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시작하기 전에, 먼저 브레인 스토밍이나, 우리의 해결책을 찾기 위한 생각들을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당신이 해결책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해결책이 공정하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두 관계 구성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도록, 납득시키는 것이다.

오히려, 그것은 당신이,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제안하고, 상대방도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관계 그 자체와 관련이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책임은 두 사람이 모두 질 수 있어야 한다.  

“잔인할 정도로 정직함을 유지하자. 그것이 인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비결이다.” – 로린 힐

7. 불만을 욕구로 바꾸어라

모든 불평 뒤에는 욕망이 있다. 예를 들어, “왜 저들이 내 노력에 감사하지 않는 거지?“, “쟤들은항상 늦어, 근데 그걸 전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 “고 생각할 때, “나는 그들이 내 노력을 더 많이 인식하기를 바란다.” , “나한테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부디 시간 약속을 잘 지켜주었으면 좋겠다.”와 같은 생각들이 있을 수 있다.

불평을 욕망으로 바꾸는 것은 진정한 기술과 같다. 우리는 이를 연습해야 하며, 이것은 결코 불가능하지 않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불만을 야기하는 모든 강력하고 불쾌한 감정을 제쳐 놓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정말로 우리가 원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둘째, 긍정적인 언어로 당신의 욕망을 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상대방에게 행동할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즉, 당신의 관계에서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무엇이든지 귀찮게 여기지 않는 불만사항에 집중하지 않고, 우리가 지금 하고 싶은 일을 설명하도록 하자. 

8. 연인에게 반성할 시간을 주자.

즉각적인 대응이나 행동을 요구하지 마라. 당신의 연인이 당신이 자랐던 배경이 어땠는지, 당신이 과거에 있었던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자. 당신이 문제를 제기할 때, 즉답을 요구하지 않고, 그 압력도 억지로 가해서는 안된다.

상대방에 대한 압력을 주지 않아, 상대방이 마음 편히 결정을 하도록 하는 것이, 긍정적인 도전을 위한 제일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그들에게 자유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압력 없이, 스스럼 없이 평가를 하도록 하자. 그리고 대화의 ‘충격’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편히 대답할 수 있게 해주자.

하지만 조심하자. 반영을 위한 시간은 그 유용성을 위해서는,제한 시간이 필요하다. 연인에게 주는 제한 시간은, 그들의 개인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두 사람의 갈등이 얼마나 진전되었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할 시간이 불확실한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이, 우리들 자신의 문제를 피하고 있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문제를 피하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더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다음 번에 연인에게 함께 문제를 제기할 때, 이 생각들을 염두에 두면 긍정적으로 관계를 유지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그 분쟁에서 배우고, 자신을 잘 알고, 관계를 제대로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