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과거에 갇혀 살고 있다는 7가지 신호

과거에 살고 있다면 현재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과 같다. 과거의 감정적 상처가 당신을 끝없는 고통이 이어지는 '마음 속 감옥'에 가두고 있다면 오늘의 글을 읽어보자.
당신이 과거에 갇혀 살고 있다는 7가지 신호

마지막 업데이트: 06 12월, 2021

과거에 갇혀 살고 있다면 현재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과 같다. 과거의 감정적 상처가 당신을 끝없는 고통이 이어지는 ‘마음 속 감옥’에 가두고 있다면 오늘의 글을 읽어보자.

과거에 갇혀 사는 이들의 특징으로는 계속해서 과거를 회상하며 상처에서 회복하지 못하지만, 현재로 돌아오기 위해 고군분투한다는 점이다.

상실, 실망, 좌절된 꿈, 잊혀지지 않은 사랑, 트라우마로 가득한 어린 시절을 경험한 이들은 과거에 갇혀 살고 있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다.

이렇게 과거에 매달리는 행동은 심리적 건강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실, 수천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불교 철학에 따르면 ‘행복’은 현재에 충실하게 살아야만 찾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자신이 과거에 얼마나 집착하는지 인식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당신이 내리거나 또는 내리지 않는 모든 결정, 당신을 사로잡는 모든 두려움, 당신이 경험하는 모든 감각은 과거에 기반한 ‘결과’일 뿐이다. 이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과거에서 벗어나는 첫 번째 단계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과거에서 벗어나 ‘현재’만을 생각하며 살게 되면 잃어버렸던 자신의 잠재력과 행복을 되찾을 수 있게 된다.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를 꿈꾸지도 말고, 현재에 집중하라.”

-부처-

당신이 과거에 살고 있을 때를 나타내는 깨진 거울을 들여다보는 여성

당신이 과거에 갇혀 살고 있다는 7가지 신호

과거에 산다고 해서 항상 향수에 젖는 것은 아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은 노스탤지어, 즉 ‘향수’란 사실 긍정적인 감정이라고 주장하는 연구를 한 바 있다.

실제로 심리학은 향수를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이해하고, 이를 통해 정체성을 구축한다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향수를 느끼는 것과 과거에 갇혀 사는 것은 전혀 다른 개념이다.

과거에 갇혀 산다는 것은 과거 속에 자신을 가둬둔다는 뜻이다. 과거가 준 상처가 아물지 못하도록 계속 건드리며, 더 이상 의미가 없는 것에 몰두하는 것말이다.

그러나 자신의 이러한 태도를 모든 이가 항상 인식하고 있진 않다.

사실, 과거에 자신에게 일어난 일이 아직도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모르는 채로 일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언뜻보기에 ‘정상적으로’ 사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다.

이러한 태도가 자신을 얼마나 비참하게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눈치채지 못한 채로 말이다.

아래에서 당신이 과거에 갇혀 살고 있는지 알려주는 7가지 신호를 소개한다.

1. 나쁜 일에 무조건 자신을 탓한다

죄책감은 당신을 속에서부터 먹어치우는 ‘영원한 불만족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과거를 극복하지 못한 이들은 죄책감과 부정적인 자기 인식의 무게를 늘 짊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그들이 느끼는 이 무게는 마치 모든 것을 집어삼키는 블랙홀과도 같다.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못 한다. 이런 부정적이고 해로운 ‘‘내부 대화’는 끝내기도 쉽지 않다.

2. 과거와 현재를 비교한다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과거에서 그 사람을 만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하고 혼자 생각하지는 않는가? 하루 중 특히 좋았던 순간이 있었다면 즉시 과거를 회상하지는 않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마음은 과거에서 현재를 끊임없이 비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언젠가 당신을 정신적으로 고갈된 상태에 빠뜨릴 것이다.

3. 변화를 두려워 한다

당신이 과거에 갇혀 살고 있다는 확실한 신호에는 변화에 대한 ‘저항적인 태도’가 있다.

과거에 관한 심리적 및 정서적 애착이 너무 병적이어서, 현재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위협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는 굉장히 위험하다.

어떠한 상황이든, 항상 바뀌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를 받아들이지 못 하고, 긴급 상황이나 위협으로만 간주한다면 자신이 과거에 갇혀 살고 있지는 않은지 의심해봐야 한다.

변화는 당신이 미지의 세계로 들어가도록 강요한다. 그러나 과거에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했다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 한 세계를 마주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4. 당신이 과거에 갇혀 살고 있다는 신호: 자존감이 낮다

과거에 집착하는 것은 아직 극복하지 못한 과거 속 상처때문이다. 그 ‘상처’야말로 당신의 자존감을 짓밟고 우울하게 만드는 근원이다.

이 상처때문에 자신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고, 강인한 인간으로 성장하지 못하며, 자주 실수하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부끄러움까지 느끼게 되는 것이다.

과거 속 상처는 행복한 ‘현재’를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완전히 없애버리는, 극도로 복잡한 심리적 현실이라고 볼 수 있다.

5. 슬픔, 분노, 외로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강렬하게 느낀다

머리에서 지울 수 없는 과거의 일때문에 매일 슬퍼하는 것은 사람들을 종종 폭발하는 듯한 분노에 차게 만들기도 한다.

아무도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당신이 겪고 있는 일을 알지 못한다고 느끼게 하기도 하는데, 이는 과거의 갇혀 사는 이들이 외로움을 느끼는 주요 이유이기도 하다.

6.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기 힘들어 한다

과거에 갇혀 사는 이들은 모든 에너지를 과거에만 쏟고, 현재는 무시한다.

과거에 사로잡혀 현재 당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사랑하지 못하게 된다면 좋은 연인도, 좋은 친구도 찾을 수 없게 된다.

즉, 이러한 과거에 집착하는 태도는 너무 빨리 끝나버리는 관계, 끊임없는 비난, 피할 수 없는 외로움이라는 결과로 당신을 이끌 것이다.

당신이 과거에 살고있을 때 생각하는 커플

7. 당신이 과거에 갇혀 살고 있다는 신호: 행복하지 않다

원망, 실패감, 좌절감… 과거에 갇혀 산다는 것은 저항과 역경, 외로움만이 사는 아물지 않은 상처 속에서 사는 것과도 같다.

행복은 뒤돌아보기만 하는 사람의 삶에는 존재할 수 없다. 지금, 바로, 여기,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내다보지 않는 굳어버린 마음에는 새로운 감정이 생겨날 수 없다.

과거에 일어난 일에만 매달리면 새로운 ‘시작’을 절대 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어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이미 영원히 사라져버렸다. 그러므로 삶에서 더 이상 의미가 없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들에 집착하지 말도록 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행복한 삶을 위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5가지 팁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행복한 삶을 위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5가지 팁

유명한 로마 제국의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행복한 삶을 위한 조언은 그의 '명상록'에서 비롯한다. '명상록'이 쓰인 시기는 170년에서 180년 사이이지만, 현재까지도 수많은 현대인에게 윤리, 내면의 평화 등 행복한 삶을 위한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 Newman, David & Sachs, Matthew & Stone, Arthur & Schwarz, Norbert. (2020). Nostalgia and Well-Being in Daily Life: An Ecological Validity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8. 325–347. 10.1037/pspp0000236.
  • Park G, Schwartz HA, Sap M, Kern ML, Weingarten E, Eichstaedt JC, Berger J, Stillwell DJ, Kosinski M, Ungar LH, Seligman ME. Living i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Measuring Temporal Orientation With Language. J Pers. 2017 Apr;85(2):270-280. doi: 10.1111/jopy.12239. Epub 2016 Feb 29. PMID: 26710321.
  • Wildschut, Tim & Sedikides, Constantine & Arndt, Jamie & Routledge, Clay. (2006). Nostalgia: Content, Triggers, Func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 975-93. 10.1037/0022-3514.91.5.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