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집착: 애니 윌키스는 누구인가

· 2018-12-07

캐시 베이츠의 영화를 보면 타이타닉이나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와 같은 유명한 영화들을 보게 된다. 하지만 이 미국 여배우의 가장 큰 성공작은 미저리(Misery)이다. 영화 속 사이코패스 주인공 애니 윌키스는 캐시 베이츠에게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안겨준 역할이다. 

애니 윌키스는 누구인가?

무엇이 애니 윌키스를 그렇게 특별하게 만드는가? 악당들은 종종 음모하고, 방해하고, 매혹한다. 그들은 보통 대중의 관심을 끌지만, 거절도 경험한다.

하지만 애니 윌키스의 매력은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악당과는 다르다.

산부인과 병원의 수간호사인 ‘애니 윌키스’가 실제로 악하다고 누가 예상이나 했겠는가? 

애니 윌키스는 복잡하고, 공격적이고, 강박적이고, 양극화된 성격을 지닌 인물이다. 하지만 그녀가 바깥 세계에 투영하는 것은 다르다.

롭 라이너가 감독한 영화 미저리는 같은 제목의 스티븐 킹의 소설에 바탕을 둔다. 이 소설은 캐릭터의 과거를 캐고 영화에서 빠진 몇 가지 사실을 언급한다.

캐시 베이츠의 연기는 너무나 뛰어나서 이 악당의 이미지를 완벽히 소화했다. 대중의 관심을 일깨우고 사랑받는 작가 폴 셸던에 의해 관객을 고통받게 한다.

베이츠의 연기는 대중과 영화 비평가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스릴러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은 최초의 여성일 뿐 아니라 베이츠의 연기는 역대 최고의 여성 연기로 꼽힌다.

이 글을 읽기 전 영화 미저리를 보거나 킹의 소설을 읽기를 제안한다. 정신병을 앓고 있는 애니 윌키스에게 깊이 파고들게 될 것이다. 소설 미저리의 유명한 작가 폴 셸던은 눈보라가 치는 동안 사고를 당했다. 자신의 일등 팬인 애니 윌키스가 그를 구했다.

음침한 곳에서 숨이 막히고 끔찍한 진짜 공포 이야기가 시작된다. 

애니 윌키스: 진정한 악마

애니 윌키스는 몸집이 크고, 진지한 중년 여성이다. 그녀는 아주 평범한 외모를 가졌다. 화장을 하지 않고 단순한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으며 그녀의 옷에서 눈에 띄는 것은 목에 매달린 작은 금 십자가뿐이라는 점 때문에 그녀가 보수적 여성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십자가는 우리가 수없이 봐왔고 윌키스의 성격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준다.

하지만 그 작은 상징은 가톨릭과 관련이 있지만, 종교의 가치와 애니의 실제 성격은 대조적이다. 그녀는 작은 농장에서 사는 단순하고 조용한 사람이다.

이상하게도 그녀는 작은 도자기 조각품을 소장한다. 또한 아주 작은 변화도 감지할 줄 아는 사람이다. 이는 그녀의 강박적인 성격을 말해준다.  

애니 윌키스는 누구인가

시련의 시작

처음에 폴 셸던은 자신이 안전하다고 믿었다. 사고로 상처를 입은 후 은퇴한 간호사의 집에서 깨어나는데 그 간호사는 이 일을 좋아하게 된다.

그녀는 그를 돌보고 회복되는 것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그녀는 이미 그의 가족과 병원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렸다고 그에게 말했다. 또한 그를 가장 가까운 병원까지 데려갈 수 있다고도 말한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사실과는 거리가 멀다. 윌키스는 친절한 어조에서부터 히스테리, 분노, 공격성, 조울증의 징후를 조금씩 보인다.

윌키스는 폴 셸던이 그의 최근 소설에서 미저리 차스테인을 죽였다는 사실을 알고 화가 난다. 이 강박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은 어린 시절부터 존재했을지 모른다.

애니 윌키스는 아주 유치한 면을 가지며 그녀는 가상의 인물을 좋아한다. 그녀가 어려운 시절을 피하려 할 때 폴의 소설을 만나게 된다. 애니 윌키스는 이야기에 너무 집착해서 결국 작가를 납치하고 만다.

그녀는 주인공이 책의 마지막에서 살해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냉담해졌다. 그녀는 작가 폴 셸던에게 자신의 작은 농장을 지옥으로 만든다. 그리고 그녀는 우리가 영화에서 본 중 최악의 악당 중 하나가 된다.

명성에 노출된 삶

불행히도 명성은 아주 위험할 수 있다. 공인의 사생활은 토론이나 비판에 노출된다. 단 한 번의 실수, 잘못된 말, 잘못된 답, 단순한 반응은 그들의 삶을 지옥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유명한 사람들에게 집착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강박관념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애니 윌키스는 폴 셸던을 사랑한다. 그녀는 이상적 이미지와 사랑에 빠졌다. 그녀는 여러 정신 문제에 사로잡혀 그를 고문하고 만다. 사랑하는 사람을 어떻게 고문할 수 있을까? 그녀의 이상적 사랑은 이미 집착으로 변했다. 

애니 윌키스

애니 윌키스의 이야기는 소름끼치지만, 매우 사실적이다. 사람이 우상에 이렇게 집착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존 레논의 팬인 마크 데이비드 채프먼이 그를 살해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기억해볼 수 있다.

이 영화에서 예술가의 자유에 의문이 제기된다. 예술가들은 정말로 무엇을 쓸지 선택할 자유가 있을까? 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글을 쓰는 동안 셸던의 문학 대리인은 더 큰 상업적 성공을 위해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셸던과 출판계

셸던은 더 이상 미저리를 쓰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의 시도는 판매 감소를 우려하는 출판사를 괴롭혔다. 동시에 팬들을 짜증 나게 하기도 한다.

출판계는 항상 가장 수익성이 높은 선택을 할 것이며, 작품의 질의 관계없이 수익이 높은 것이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 

작가가 창의적 자유를 잃었을 때 미저리는 인생의 다른 면을 보여준다. 애니 윌키스는 셸던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쓰도록 강요하면서 셸던의 새로운 조언자가 된다.

결국 그녀가 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악당이 되었음을 알게 된다. 그녀는 무시무시한 사람이다.

“난 당신의 가장 큰 팬이에요.”

-애니 윌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