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대한 인식 체계 변화

· 2019-04-01

대부분의 경우, 기술은 우리가 따라잡을 수 없을 만큼 너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빠른 변화가 새로운 세대에게는 해당하지 않는다. 이들은 이미 아주 어린 나이부터 이러한 기술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며 성장하기 때문이다. 교육 체계는 이들에게 과거와 같은 역할을 다시는 하지 못한다. 이제 교육에 관한 인식 체계 변화를 꾀해야 할 시간이 된 것이다.

사회의 특정한 일부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의 아이들과 젊은 세대가 사회 전반에 이러한 변화를 유발해온 것이다. 이들이 가진 세상에 대한 이해와 관계의 방식이 변화했다. 교육 체계는 가상이지만 매우 현실적인 세상의 빠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뒤처진 교육은 학생들에게 시간 낭비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되돌릴 방법은 없다.

교육에 인식 체계 변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전통적인 수직적 교육 체계는 단순히 명맥만 끊긴 것이 아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변화가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사람들은 그 모든 것이 선생, 부모, 그리고 아이들 자체의 문제라고 원망했다. 학교를 그만두는 아이들의 비율이 극도로 높아졌다. 아이들은 학교에 지루함을 느끼고 있다.

현존 교육 체계에 사소한 변화 또는 약간의 첨가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 전반에 걸친 명백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선생님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의 변화 그리고 학생들이 그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뿐 아니라, 학생에게 가르치는 가치의 변화 그리고 학생들이 능력을 습득하는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 이것은 전통적인 교육 체계에 있어 우선순위가 아니었다. 하지만 현재의 아이들은 성인이 되었을 때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브루너의 교육 이론 9가지

교육에 대한 인식 체계 변화 01

수직적 교육 VS 수평적 교육

오늘날 아이들은 인터넷과 교실에서 함께 수업을 받는 친구들에게서 더 많은 것을 배운다. 더는 모든 정보를 선생님에게서 얻지 않는다. 또한, 아이들이 직접 인터넷과 을 통해서 정보를 찾을 수도 있다. 이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찾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다. 따라서 누군가 자신들에게 가르침을 줄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앞으로 우리는 아마도 선생님의 역할이 상당한 변화를 겪는 것을 목격하게 될지도 모른다. 현대 사회의 학생들은 이미 자신들이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선생이 아닌, 자신들을 앞으로 이끌어줄 선생을 필요로 할 것이다.

수직적 교육은 감정적인 부분이 전혀 배제된 정보의 전달을 바탕으로 한다. 이런 종류의 교육에서 아이들은 자신들이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낀다. 그리고 선생님이 지도자로서의 온전한 임무를 “완수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선생과 학생 사이의 차이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아무런 대화나 창의력이 들어가 있지 않다. 학습은 불안정해지고,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수동적이 되는 것이다.

새로운 수평적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 주도 경험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지식을 찾는 것이다. 수평적 교육은 학생들의 비평적 사고 능력을 인정하고, 행동을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주장한다. 따라서 선생님들은 내용보다는 능력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교육자들은 학습 상황을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더 읽어보기: 몬테소리 교육법은 교육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교육에 감정과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이제 우리는 오랜 시간 동안 그저 혹시나 하고 의심만 해왔던 사실에 대한 확실한 해답을 얻게 되었다. 긍정적인 감정이 우리의 이해력과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또한, 이것은 학습 능력을 더욱 높여준다. 감정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는 감정이 시냅스 연결과 신경 세포망의 활동성을 더욱 촉진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신경 교육학은 선생님이 학생의 능력이나 재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식을 제공하게 되었다. 학습 과정을 더욱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선생님이 두뇌의 작용 방식과 두뇌와 행동 및 학습 형태의 관계를 이해한다면, 그것은 학생과 선생님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자들이 두뇌의 작용 방법, 감정 제어, 정보 처리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일이다.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수업 계획서의 시대는 이제 곧 끝날 것이다.

21세기의 새로운 도전과 마주하자

현대 산업이 필요로 하는 숙련된 전문가가 턱없이 부족하다. 우리의 직업 시장이 너무나 급격하게 변화했기 때문이다. 과거의 교육 체계는 산업 혁명과 그 시대에 필요한 노동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현대의 직업 시장은 다양한 능력을 갖춘 일꾼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더는 과거와 같은 교육 방식으로는 현시대가 원하는 인재를 길러낼 수 없다. 한 가지를 잘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의 산업은 똑똑하게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일꾼을 원한다.

창의력, 팀워크,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리더십 능력,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바로 현대 사회가 원하는 이상적인 인재의 자질이다. 따라서 그것에 초점을 맞춘 공부와 다양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만이 아이들이 미래에 대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 체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은 수직이 아닌 수평적 교육이어야 한다. 당신 또한 동감하지 않는가?

  • Krumm G.L, Filippetti V.A, Bustos D. (2014). Inteligencia y creatividad: correlatos entre los constructos a través de dos estudios empíricos. Universitas Psycholog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