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Jigsaw) 학급, 학교 통합의 귀환

직소(Jigsaw) 학급, 학교 통합의 귀환

마지막 업데이트: 26 11월, 2018

‘뭉치면 강하다’ 이 인용구는 직소(jigsaw) 학급의 목표를 완벽히 요약한다. 직소 학급은 학생들이 사회 통합, 협력, 공감을 배우는 곳이다.

아이들의 뇌는 6세가 되면 올바로 행동하는 법, 자신을 통제하는 법을 발달하기 시작한다. 그렇기에 아이의 학창 시절은 평화롭고 존경받고 공존을 바탕으로 하는 습관을 형성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학교 첫해는 아이들에게 도전이다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학교 첫날은 커다란 변화를 의미한다. 이제 더이상 집안의 어린 아이가 아니다. 이제 아이들은 새로운 책임과 의무를 떠맡고, 다른 역할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학생이다.

그 중 학생의 역할은 같은 연령대의 그룹과 문화, 또래의 아이들과 서로 교류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신과 주변의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판단하는데 사용하는 새로운 역할 모델과 지침을 얻는다.

직소(Jigsaw) 학급

새로운 사회적 현실

아이들의 변화하는 태도와 그들이 받는 새로운 자극과 함께 서로 다른 종교, 관습, 피부색의 아이들이 있는 교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상상해보자. 아이들이 잘못된 관점에서 이에 적응한다면 상황은 아주 복잡해질 수 있다.
더 많은 이민은 단일 문화 사회가 다문화 사회가 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는 아이들에게 관용, 공존, 존중에 대해 가르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직소 학급에서 사용하는 기술이다. 엘리엇 아론슨에 의해 발명된 이 기술은 다른 교육 수준과 학습 스타일을 가진 그룹에서 아주 좋은 결과를 얻었다.

직소(Jigsaw) 학급: 유용하고 효과적이며 구현하기 쉽다

직소 교실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조각들 사이의 연계를 통해 주요 구조를 강화시키고자 하는 공동 학습 기법이다. 이는 역동적이고 기능적이지만 간단한 방법론을 가진다. 기본적으로 반 친구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해야 하는 환경을 만들어낸다.

이 전략은 모든 아이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같은 목표를 가질 때만 이치에 맞는 것을 핵심으로 본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지위들, 예를 들어 ‘유명한 애들’, ‘반항아들’, ‘외톨이들’ 등이 있지만, 이런 ‘집단’은 직소 교실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직소 교실의 구조

아이들에 대한 편견의 근원은 보통 학교 통제 밖의 영향에서 온다. 교육자는 가정에서 배운 교육 위에 무언가를 덧붙이는 사람들이다. 또한 교사들은 효과적인 문화 조정자가 되어야 한다. 교육자가 완벽히 교육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첫째, 기술을 설명해준다. 아이들에게 역할과 목표를 설명해주는 것이다. 이는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상호작용을 위한 기본적 사회 기술을 가르친다. 교사는 모든 학생들이 어떻게 협력하고 같은 방향으로 배를 젓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 그리고 나서 모계 그룹을 형성한다. 그룹은 다른 문화에서 온 4-5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교사는 학습 목표를 그룹에 속한 사람만큼 많은 범주로 나누어야 한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언어 교육에서 한 학생은 동의어, 한 학생은 반의어를 찾고 다른 학생은 문장의 순서를 바꾼다.
  • 다음으로 전문가 그룹을 형성한다. 같은 부류의 학생들이 모여 토론하고 자신을 표현한다. 한 전문가 그룹은 단어의 동의어만 찾았고, 또 다른 그룹은 단어의 반의어만 찾아낸다.
  • 마지막으로 모계 그룹과의 재결합. 각 전문가는 그들의 모계 그룹으로 돌아가서 그들이 얻은 결과와 나머지 그룹이 무엇을 배웠는지 설명한다.
퍼즐 조각


직소 기술의 장점

다른 인종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다른 전통적 방법들과 비교했을 때 직소 교실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직소 교실의 기법은:

  •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사물에 대한 감정적 지능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아이들은 도덕적 측면을 깨달을 만큼 충분히 성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각 학생의 이념적, 문화적 차이를 염두에 두고 다른 관점을 가지고 맞서야 한다. 이는 아이들의 기술을 향상시킨다.
  • 학생 간의 공감과 긍정적인 개인적 접촉을 장려한다. 이는 의무와 연대감을 발전시킨다.
  • 비독점적이고 비협조적 방법으로 그들의 관점을 표현하고 그룹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의 개방을 보장한다.
    새로운 지적 능력을 가르치기 때문에 지능과 창의력을 키운다.
  • 아이들이 나이를 먹을수록 그들에게 약간의 독립심을 심어주는 것이 좋다. 그런 식으로 아이들은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안전과 신뢰를 쌓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직소 교실은 학생들이 몇 살이든 학교에서 평화로운 공존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다. 이는 관용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행동습관에 정착하게끔 돕는다. 또한 협력과 사회적 관행에 대한 지적, 인지적 발전을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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